[광고론] 광고의출현과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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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광고의 어원과 정의

Ⅱ. 광고의 역사
1. 서양의 광고
1) 근대 이전의 광고 - 인쇄술 발견 이전
2) 근대 광고 - 인쇄술 발견부터 19세기
3) 현대 광고 - 20세기 이후
2. 한국의 광고
1) 개화기 광고 - 1886년~1910년
2) 일제 식민지 광고 - 1910년~1945년
3) 현대 광고 1기 - 1945년~1981년
4) 현대 광고 2기 - 1980년 이후

Ⅲ. 광고의 진화
[단순 고지(Announcement) 단계]
[일방적 주장(Claim) 단계]
[설득(Persuasion) 단계]

Ⅳ. 광고의 기능
<커뮤니케이션 기능>
<마케팅 기능>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
<교육적 기능>
<문화적 기능>

Ⅴ. 광고의 영향
1) 광고의 정치적 영향
2) 광고의 경제적 영향
3) 광고의 사회적 영향
4) 광고와 언론
5) 광고와 문화

Ⅵ. 광고 속에 숨겨진 비밀 - 특징 및 기법
1) 광고 안에서의 ‘주체형성’의 예
2) 차이를 통한 ‘의미’ 만들기
3) 엽기 광고
4) 유머 광고
5) 그 밖의 것

Ⅶ. 광고와 문화
1) 광고의 문화적 역할
2) 광고의 문화적 의미
3) 대중문화로서의 광고

Ⅷ. 광고의 미래
본문내용
Ⅰ. 광고의 어원과 정의
광고는 영어로 Advertising인데, 이 말은 라틴어의 Adverter라는 말에서 나온 것으로 ‘돌아보게 하다’, ‘주의를 돌리다’, ‘마음을 어디로 향하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독일어와 불어에서는 Die Reklame와 Re′ clame인데, 이 말의 뜻은 ‘부르짖다’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Clamo에 그 어원을 둔 것으로 ‘반복하여 부르짖다’라는 말이다. 따라서 광고라는 말을 그 어원적으로 종합하면 “반복하여 부르짖어 주의를 끌어 마음을 향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광고의 어원적인 뜻은 오늘날 광고가 소비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갖가지 광고 기법을 동원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그런데 라틴어 Adverter에서 유래한 Advertising은 광고 세계가 복잡해짐에 따라 Advertisement, Commercial로 세분화되어 그 의미를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Advertising은 광고 행위 또는 광고 과정 전체를 뜻하고, Advertisement는 광고물 또는 광고 메시지를 지칭한다. 즉 Advertisement는 Advertising의 하위 개념으로서 Advertising의 일부를 말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광고라고 하면 대개는 영어의 Advertising의 의미를 일컫는다. Commercial은 상업 방송 광고의 메시지를 지칭할 때 쓰이지만 대개는 방송 광고를 지칭할 때 쓰이는 말이다.

우리나라 말로 ‘광고’는 사전적 의미로 ‘널리 알리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지만, 좁은 의미로는 광고 작품 또는 광고 메시지를 지칭하는 것으로 Advertisement의 의미로 쓰이기도 하고, 또 광고 활동 또는 광고 행위라는 넓은 뜻의 Advertising으로 쓰이기도 해 흔히 광고라고 지칭할 경우 이 두 가지의 이중적인 뜻을 가지고 있다.
- 오인환 외, <현대광고론> (나남출판, 2001), pp.53~54

* Advertisement와 Advertising
우리는 매일 하루에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광고에 노출된다. 대개 사람들은 광고라 하면 신문에 게재된 광고 면이나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프로그램 사이에 방송되는 광고, 신문에 끼어 들어오는 전단지, 뿐만 아니라 전철 안이나 버스를 기다리며 눈에 들어오는 각종의 광고물 등을 떠올리게 된다. 이와 같은 광고 메시지나 광고물은 영어로 Advertisement이다. 이는 좁은 의미의 광고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눈에 들어오는 완성된 광고 메시지나 광고물은 각종 소비자 조사를 비롯해 전략적 계획, 전술적 결정, 최종적으로 메시지 형성, 배치 등과 함께 공식적, 비공식적 의사 결정 과정을 수없이 거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광고 행위 전체, 또는 전 과정을 다 포함했을 때 이는 영어로 Advertising으로 표현된다. 넓은 의미의 광고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광고(Advertising)는 광고물(Advertisement)의 상위 개념이고 넓은 의미를 담고 있다.
- 이경자 외, <현대사회와 광고> (한경사, 2003), p.35


Ⅱ. 광고의 역사
1. 서양의 광고
1) 근대 이전의 광고 - 인쇄술 발견 이전
근대 이전의 광고는 구텐베르크에 의해 인쇄술이 확산되기 전의 광고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광고 현상은 인류의 커뮤니케이션의 발달과 그 궤를 같이 한다. 자급자족의 시대를 지나 물물교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어떠한 형태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재화의 정보를 전달할 필요가 있을 때부터 광고는 존재하였다고 할 수 있다. 약 3천년 전에 이집트의 테베에서 파피루스에 기록한 노예를 찾는 광고 문구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광고 문구에는 노예를 찾는 주인, 집나간 노예의 특성, 그리고 노예를 찾아줄 때 지불할 보상 등이 기록되어 있다.

근대 이전의 광고 시기에 주로 이용된 광고는 광고인이나 간판을 이용한 정보 전달이라고 할 수 있다. 광호인은 소리를 쳐서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나팔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유럽에는 시정 광호인이 뿔나팔을 가지고 다니면서 영주의 포고령, 전할 소식 그리고 상품 정보를 전달하기도 하였다. 1141년에 프랑스에서는 광호인들이 모여서 회사를 설립하고, 루이 7세로부터 면허를 받았고, 광고인의 역할과 보수에 대한 법령을 제정하기도 하였다.

간판의 예로, 양을 그려 놓으면 목장, 연자방아를 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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