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구성주의]인지적 구성주의의 역사, 인지적 구성주의의 의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 인지적 구성주의와 커뮤니케이션,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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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역사

Ⅲ. 인지적 구성주의의 의의

Ⅳ. 인지적 구성주의와 인지구성체

Ⅴ. 인지적 구성주의와 커뮤니케이션
1. 인지구성주의(Constructivism)
2. 인간들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이해
3. 인간들을 해석과정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주체
4. 현실세계의 구조와 의미 파악
5. 인지구성체계
1) 구조(Structure)
2) 내용(Content)
6.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성체계는 다양한 하부구조로 구성
7. 인지구성체계 구성방식은 개인마다 차이
8. 사회문화

Ⅵ. 인지적 구성주의와 기업광고
1. 성실성(intergrity)
2. 신뢰성(reliability)
3. 능력(competence)
4. 권위(charisma)
5. 인적 사항(personal)

Ⅶ.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piro(1988)는 한 분야의 지식의 복잡성에 완전히 숙달된 전문가의 수준에 이르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에 걸친 수련과 경험이 필수적이라고 하면서, 초보적 지식을 이미 습득하고 이어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중간단계에 있는 학습자를 위한 지식습득의 원리를 연구하였다. 그는 이 단계가 적어도 고등학교 고학년과 초급대학수준의 학습자에게 해당된다고 언급하였다. 이 학습자들은 복잡한 개념적 상호관련과 지식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습득해야 한다고 하면서, 이러한 수준의 지식을 상위 지식(advanced knowledge)이라고 명명하였다. 이러한 수준의 학습내용은 간결하게 요약하기 힘든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고, 다른 여러 가지 개념, 규칙, 절차, 원리들과 광범위한 상호 관련을 맺고 있어 다양한 지식의 원리와 관점 등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 … 중 략 … ≫




Ⅱ. 인지적 구성주의의 역사

인지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Kelly의 '대인 인지구성체 이론(personal Construct Theory)을 토대로 인간들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려는 시도이다. 인지구성주의는 인간들의 사물에 대한 판단이 내용 결정적 관점에서가 아니라 지각자 결정적인 관점에 입각해 해석의 주체인 인간들의 능동적인 인지행위와 의미부여과정에 의해 완성된다는 가정 하에 인간들의 인지과정을 설명한다.
참고문헌
◈ 강현정(2010), 구성주의의 인지적 도제 학습에 바탕을 둔 화성 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 김경희 외 1명(2009), 다양한 관점에서 본 유아에 대한 이해: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DAP, 포스트모더니즘, 순천향대학교
◈ 김은정(2006),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과 협동학습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변진희(2005),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접근, 한세대학교
◈ 서혁 외 1명(2007), 구성주의와 읽기 교수·학습의 방향, 한국독서학회
◈ 허경조(2007),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한계, 충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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