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 교육실과 교육의 개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과 교육
제1장. 실과교육의 개념적 고찰
1. 실과교육의 성격
2. 실과교육과 KAP,CAP의 관계
3. 실과교육과 일의 관계
4. 실업교육과 실과교육의 관계
▣ 주요국가들의 21세기 교육의 방향
▣ 21C 직업 트렌드 전제조건 : 재미, 안전, 디지털
▣ 실과교육의 지향 목표점 : 기능, 철학, 진로의 조화
▣ 교양교육과 직업교육
- 직업교육 : 숙련딘 기능과 기술을 강조, 결과의 경제성(상품) 가치를 강조
- 교양교육 : 일의 세계 체험과저을 중시, 실생활과 관련된 기본 기능이나
좋은 습관 형성
▣ 초등 실과교육은 생활교육을 강조
▣ 실과교육의 성격 : ‘살아가는 힘’을 갖춰주는 교육
제1장. 실과교육의 개념적 고찰
1. 실과교육의 성격
▣ KAP (Knowledge, Attitude, Practice)
▶ 알아야 되고 → 긍정,혹은 부정적 생각과 태도 → 행동으로 표현
▶ 체험학습(learning by doing) + 노작학습(learning by labor)
☞ 효과적 학습 : 일과 땀의 의미를 깨우침
▣ CAP (인지적 영역;cognitive domain,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동적 영역;psychomotor domain)
▶ 실과교육은 심동적 영역을 가장 강조
▶ 百聞不如一見 百見不如一行
제1장. 실과교육의 개념적 고찰
2. 실과교육과 KAP, CAP의 관계
▣ 일과 인생의 관계
▶ 일의 5가지 기능
▶ 일의 유형
▶ 일의 체계분류
직업군 - 직업 - 작업 - 직무 - 일
▣ 실과교육 : 실생활에 필요한 일들을 교육의 내용으로 구성
▣ 인간의 발달단계적 관점에서 일과 유기적 관계
제1장. 실과교육의 개념적 고찰
3. 실과교육과 일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교육과정 속에서의 재활심리적인 방법을 고찰해보고 그 속에서 재활심리전공 치료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보도록 하겠다.본 론Ⅰ.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청각장애 교육과정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개혁을 통하여 21세기의 지식 정보화 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공급자 중심, 교과서 중심의 고질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 한다는 국민적 요

  • [사서교직론]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과정 수행을 위한 시설개선 방안7차교육과정시행 준비교 과 교 실지 원 시 설휴게실.라커룸교과군 증설교과교실군체 육 관식 당수 영 장지역사회화 학 교정보종합센타개방특별교실 개방옥외공간 개방시 설 개 방학교시설복합화체육관계실주 차 장문화교육실자연생태학교성연못,수로,옥상텃밭등 생태개념 도입평생교육 센타화지방자치단체 및 민자유치지역주민 공유학교시설 다양화소규모 분교분실형학교(초등저학년)운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교육과정 수행을 위한 시설개선 방안7차교육과정시행 준비교 과 교 실지 원 시 설휴게실.라커룸교과군 증설교과교실군체 육 관식 당수 영 장지역사회화 학 교정보종합센타개방특별교실 개방옥외공간 개방시 설 개 방학교시설복합화체육관계실주 차 장문화교육실자연생태학교성연못,수로,옥상텃밭등 생태개념 도입평생교육 센타화지방자치단체 및 민자유치지역주민 공유학교시설 다양화소규모 분교분실형학교(초등저학년)운

  • 학교간호과정을 적용한 보건교육안
  • 고찰 내용과 실제 학교보건 setting에서 관찰되는 이론과 현실의 gap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서론에서 청소년의 흡연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고 더 나아가 청소년의 흡연율 증가와 흡연시작 연령의 연소화는 그냥 방치할 수 없는 중대한 사회문제임을 꼬집었다. 또한 청소년의 흡연 문제에 대한 법들이 명시되어 있지만, 이러한 법을 철저히 집행하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며 청소년의 교육을 담당한 학교에서도 학생의 흡연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교육

  • [교육철학] 교육철학의 성격과 기능
  • 교육철학은 인간 형성이라는 교육의 제일 원리라고 할 기본원리를 탐구하는 학문임을 알 수 있다. 교육철학을 정의내리기 전에 교육철학을 바라보는 몇 가지 관점을 설명하겠다. 교육철학을 보는 관점에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 등의 철학적 지식이나 견해 등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으로 ‘철학과 교육’을 동등하게 보는 관점이 있다. 두 번째로 교육이란 영역 속에서 교육을 고찰하는 방법으로서 철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