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청각장애 교육과정
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
(2) 개정의 특징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4)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5)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6)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청각장애)
Ⅱ. 청각장애 교육과정에서의 재활심리적 접근
1.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목적
(2) 집단상담의 계획
2. 심리치료적 접근-놀이치료
(1) 부적응 아동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치료적 기법과 전략
(2) 놀이치료적 접근
(3) 놀이치료의 실제
결 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청각장애 교육과정에 있어서, 특히 치료 교육에 있어서는 청능훈련 등 언어치료적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심리적 접근은 정서장애, 자폐, 뇌성마비등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학생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지만, 청각장애아동에 있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사실 난감하고 애매한 면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 중복장애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기에 통합치료적인 입장에서 언어치료적 접근 뿐만 아니라 심리적, 직업적, 공학적, 물리치료적인 접근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치료적 관점이 제시되고, 그러한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시도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맞추어 청각장애 교육과정 속에서의 재활심리적인 방법을 고찰해보고 그 속에서 재활심리전공 치료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인터넷사이트
-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 7차교육과정 중 특수교육과정 참고
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별책1] (교육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3. 특수교육과정 운용론 (김정권/이유훈,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2)
4. 아동상담과 치료 (이재원외 공역, 양서원, 1994)
5. 놀이치료원리, 놀이치료적용 (송영혜,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6. 논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학업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나효희, 2001년 2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재활 상담에 대해서
  • 장애인복지론재활 상담목 차1. 재활 상담의 의의1) 재활 상담의 정의2) 재활 상담의 목표3) 재활 상담의 특징2. 재활 상담의 준비 과정1) 상담사의 태도2) 재활상담의 방법3) 재활상담의 테크닉3.재활사회복지사1) 재활사회복지사가 되려면2) 재활사회복지사의 상담 기능1. 재활 상담의 의의1) 재활 상담의 정의선천적 장애인이거나 후천적 장애인이거나 장애인이 되면 신체적인 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심리적으로 받는 타격이 막대하다고 볼 수

  • [아동상담] 음악치료의 이해 - 음악치료의 역사와 개념 및 대상, 음악의 치료적 요소와 도구, 아동의 발달과 음악치료, 음악치료사, 음악치료실, 음악치료의 과정과 기법
  • 과정① 진단단계일반적으로 음악치료에 참여하기 전에 의사나 상담가로부터 심리학적 진단이나 면접을 마치게 된다. 따라서 진단단계에서는 내담자의 과거의 병력이나, 치료의 경험에 대한 정보도 파악하고 음악활동을 통해서 나타나는 아동의 발달, 사회성, 운동력, 청력,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수순의 관찰 등을 통해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야 한다.② 치료적 과정단계음악의 치료적 과정단계는 크게 초기, 중기, 종결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

  • [사회복지실천기술] 장애인 복지
  • 장애인 복지의 개념 장애인복지란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장애인의 생존권과 발달권을 보장하는 정책의 제도적 측면에서부터 임상적 측면까지를 조직적으로 망라하는 대책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심신의 손상으로 인하여 사회적증상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의료적교육적직업적사회적심리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인식개선과 물리적 환경을 조성하여, 모든 분야에서 사회생활이 보장되고 심리적으로 안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를 바라보는 최근의 관점은 과거 이것을 개인의 정신병리로 보고 약물을 위주로 한 병원중심의 치료에서 정신장애인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고 사회복귀 및 재활에 이르게 하는 정신사회재활 중심의 시각으로 변화하였다. 정신사회재활이란 개인이 지역사회에서 독립적 기능을 적절히 할 수 있도록 회복을 촉진시켜 주는 과정으로,개인의 전체성과 안녕을 강조하고, 직업, 주거, 사회관계, 재창조, 교육, 적응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접근을

  • [장애인과 가정] 장애인가족과 장애아동
  • 장애인 가족은 정상인 가족과는 다른, 어려운 생활을 하게 마련이다. 가족생활은 일면 단순한 것처럼 보이나 매우 역동적인 과정으로서 장애를 갖지 않는 비장애인 들 사이에서도 크고 작은 가족문제가 발생되고 있음을 볼 때 가족성원이 가지고 있는 장애는 가족전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가족이 일반가족에 비해 장애인인 가족성원을 보호하고 재활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 및 경제적 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