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청각장애 교육과정과 재활심리적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본 론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과 청각장애 교육과정
1. 특수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2.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 방향
(2) 개정의 특징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4)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5)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 지침
(6)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주요 개정 내용(청각장애)
Ⅱ. 청각장애 교육과정에서의 재활심리적 접근
1. 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목적
(2) 집단상담의 계획
2. 심리치료적 접근-놀이치료
(1) 부적응 아동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치료적 기법과 전략
(2) 놀이치료적 접근
(3) 놀이치료의 실제
결 론
#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 본문내용
-
청각장애 교육과정에 있어서, 특히 치료 교육에 있어서는 청능훈련 등 언어치료적 접근이 주를 이루고 있다. 심리적 접근은 정서장애, 자폐, 뇌성마비등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학생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지만, 청각장애아동에 있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사실 난감하고 애매한 면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에 중복장애의 비율이 점점 증가하기에 통합치료적인 입장에서 언어치료적 접근 뿐만 아니라 심리적, 직업적, 공학적, 물리치료적인 접근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치료적 관점이 제시되고, 그러한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시도가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 맞추어 청각장애 교육과정 속에서의 재활심리적인 방법을 고찰해보고 그 속에서 재활심리전공 치료교사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인터넷사이트
- 교육인적자원부(http://www.moe.go.kr/) ; 7차교육과정 중 특수교육과정 참고
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별책1] (교육부.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3. 특수교육과정 운용론 (김정권/이유훈,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2)
4. 아동상담과 치료 (이재원외 공역, 양서원, 1994)
5. 놀이치료원리, 놀이치료적용 (송영혜, 대구대학교출판부, 1997)
6. 논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학업 자아개념·태도·학습습관에 미치는 영향」(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나효희, 2001년 2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