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
2. 학교도서관의 이론적 배경
2.1 학교도서관의 개념 ………………………… 2
2.2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및 특징 …………3
2.3 제 6, 7차 교육과정의 비교 ……………… 4
3. 학교도서관의 역할 변화
3.1 학교도서관의 시설 변화……………………4
3.2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의 업무 변화…… 6
3.3 학교도서관을 위한 정부정책의 변화………13
4. 현행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4.1 학교도서관의 인력 및 인력확보……………17
4.2 학교도서관 관련 …………………………… 19
4.3 학교도서관 시설 및 자료(예산)…………… 20
5. 결론 ………………………………………………20
※ 참고문헌 …………………………………………22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정보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는 배움의 공간에서 많이 생산이 되고 있다. 특히 배움의 중심에 있는 곳이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의 기본 이념은 자아창출, 전인교육, 창조적 인간의 실현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은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잡고 있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열린 교육이 필요하고, 열린 교육의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교육의 중심인 학교에서는 학교 도서관이 바로 열린 교육의 공간인 것이다.
학교 도서관은 교사에게는 교수 학습 자원센터로서의 공간이 되는 것이고, 교수 학습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학생들과 교사들의 자유로운 독서 활동의 센터로서 이용이 되기도 하며, 휴식과 여가 활동의 장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교육의 중심 지원 센터로서의 역할을 가지게 된다.
본고는 이러한 기능들이 현실에는 어떠한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활용이 되는지 알아보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의 전개는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해,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제 7차 교육과정과 그 이전의 교육과정에 대해 개념을 조사하며,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교육과정에 따라 무엇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무엇을 중점적으로 변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도서관의 실태를 조사하고, 그에 따른 사서교사의 역할변화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 참고문헌
-
(1) 문헌정보학 학술지.
(2) 신나는 NIE, 장화신은 고양이(http://nie-enjoy.co.kr/)
(3) ICT 활용교육 홈페이지(http://ict.cein.or.kr/index.html)
(4) 충북 디지털 자료실 지원센터(http://dls.cbesr.or.kr)
(5) 디지털 도서관 센터(http://winbook.org)
(6)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996), 김대현․김석우 공저, 서울, 학지사
(7) 문교40년사(1988), 문교40년사편찬위원회, 서울, 문교부
(8) 최신 교육과정 및 평가(1996), 김인식․최호성 공저, 서울, 교육과학사
(9) 교원복지신보 1997년 3월 19일자
(10) 한국 신문협회(http://www.presskorea.or.kr/nie_1.as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