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마트 유통 전략 분석 하나로마트 기업소개 하나로마트 형성배경 하나로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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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로마트 유통 전략 분석
목 차
1. 하나로마트 기업소개
2. 하나로마트의 형성배경
3. 하나로마트의 설립목적
4. 하나로마트의 주요사업
5. 하나로마트의 고객만족서비스
6. 하나로마트의 물류흐름도
7. 하나로마트의 SWOT분석
8. 하나로마트의 STP
(1) 기업소개
1. 법인명 : (주)농협유통
2. 설립일 : 1995년 5월 1일
3. 자본금 : 182억원
4. 운영형태 : 농산물종합유통센터, 하나로클럽ㆍ마트
지난 95년 5월 농협중앙회가 자본금 182억원을 전액 출자해 설립한 농산물 유통 전문회사다. 현재 하나로클럽 5개소와 하나로마트 16개소, 하나로주유소, 전통공예품전문점, 외식사업센터 등 28개 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할인점과 달리 매장의 70% 이상을 1차 신선식품으로 구성해 소비자로부터 최고의 우리 농산물 판매장으로 인정받고 있다.
농협유통의 신선식품 경쟁력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신유통체계에서 비롯된다. 국내 최초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신유통 시스템을 구축, 생산자에서 소비자까지 6~7단계를 거치는 기존의 농산물 유통과정을 혁신했다.
농협유통은 이를 위해 생산농민의 출하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확대를 위해 가격결정시 생산농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예약수의 거래를 채택하고 있다. 또 매년 우수 출하조합을 선정해 출하장려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출하되는 모든 농산물의 물류 하역비를 전액 농협유통이 부담해 농민의 부담을 덜어 주고있다.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장성이 미약하고 품질균일화가 곤란한 농산물에 대해서도 국내 최초 리콜제를 도입했고, 24시간 품질관리실을 운영하는 등 소비자가 안심하고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4월에는 유통업체 최초로 암유발 물질로 변형되는 살균제 계통의 농약을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기도 했다.
2001년 매출액 기준 1,000대 기업중 161위 달성하였고 지난해 내수부진에도 불구하고 양재점과 창동점이 단일 할인점매장 매출액 부문 1위와 2위를 5년 연속 유지했다.
(2) 하나로마트 형성배경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이후 농협 유통사업의 최대 화두로 소매유통이 등장하여 유통환경 변화에 맞는 대안으로 소매유통이 주목받게 되었다.
(3) 하나로마트의 설립목적
1. 생산자, 소비자 간의 직거래로 불필요한 유통마진을 줄임으로써 저가의 고품질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농가의 수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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