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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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E-MART 선정 동기
2.신세계 E-MART의 소개
3.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1)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원인
(2) 중국시장을 선택한 원인

Ⅱ.본론
1.중국시장의 분석
(1) 경제 현황
(2) 유통 현황
(3) 물류 현황
(4) 시장의 특성
(5) 소비자 구매 행태
2.E-MART의 중국내 진출 연혁
3.E-MART의 중국내 사업 내역
(1) 사업 규모
(2) 판매 품목
(3) 인력 관리
(4) 사업 전략
(5) 법인의 자리매김
4.E-MART의 중국내 사업 평가
(1) 사업현황
(2) 경쟁력평가
(3) 현지에서의 성공 요인
(4) 현지에서의 애로 요인과 해결방안
(5)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방법 모색

Ⅲ.결론
1.중국진출의 성과 및 의의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3. E-MART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1)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원인
① 국내 시장의 포화 상태
이미 국내에서는 신세계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빅3' 외에도 농협하나로마트, GS마트까지 350여개의 대형마트 점포들이 국내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경쟁적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는 국내 시장은 2012년이 되면 포화상태에 도달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중국과 베트남 등의 아시아 권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② 매출과 수익성의 악화
경기침체와 소비둔화로 대형마트의 매출과 수익성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으며, 각종 유통시장 전망 보고서 역시 국내 대형마트의 침체를 전망하고 있다. 대형마트 업계는 기업형수퍼마켓(SSM)을 앞세워 위기를 돌파하려 했지만, 이마저 소상인들의 반발에 밀려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에 따라 국내 유통업체들의 해외진출은 정해진 수순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③ 투자비용의 절약
중국 시장은 1개 점포 진출 비용이 60억~70억원으로 국내 1개 점포 진출비용의 10% 안팎에 불과하므로 투자비용이 적은 장점을 가진다. 이마트의 경우 2008년도 영업이익이 8400억 원 정도이기 때문에 현재 수 백 억 원 규모의 중국사업 적자는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받아들여진다. 따라서 경제성장에 따라 유통서비스 수요가 증대하고 있는 중국, 인도네시아 등으로의 해외 출점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2) 중국시장을 선택한 원인
① 글로벌 소싱의 전략적 기지로서의 중국
현재 국내 할인점의 해외 상품 비중은 20~30% 내외로 추정된다. 수입 상품은 할인점에서 취급하고 있는 거의 전 품목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국내 생산 기반이 취약하거나 국내 상품의 경쟁력이 약한 품목에서 그 비중이 두드러진다. 이러한 수입 상품을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 공급할 경우 제조상 인건비, 보관 및 운반상 제반 경비가 선진국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핵심인 할인점에게 이 지역으로부터의 물품 공급은 필수적인 일이다. 이런 대세 속에서 ‘저비용 생산기지’로 매력을 지닌 중국에서 대량 구매의 방법으로 저가 상품을 조달하여 해외로 수출하는 사업을 전개 하는 유통업체는 중국 제조업체는 물론 국내 소비자에게도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의 의의가 있다. 까르푸의 경우 이미 그룹 전체 구매액의 65% 이상을 중국 구매 센터를 통해 구매하고 있으며 월마트는 전 세계 매출액에서 중국에서 조달한 상품의 점유율이 약 10%에 이른다.
참고문헌
<논문>
조직학습이론관점에서 본 유통기업 해외진출사례 : 이마트 사례를 중심으로/유파/광운대학교 대학원/2009
우리나라 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정용우/한국유통과학회/2006
중국 소비시장의 특성과 이마트의 포지셔닝전략/송은숙/한국유통과학회/2006
국내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이마트를 중심으로/김순녀/한국유통과학회/2006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에 따른 경쟁력 증진방안에 관한 연구 : 이마트 사례를 중심으로/강소연/중앙대학교 대학원/2007

<연구소 자료>
친디아&기업 : 중국 ; 이마트의 중국시장 공략/윤종대/2007/포스코경영연구소
2008년 유통업 전망[벤치마킹DB]/김종민/2007.11.16/삼성 경제연구소

<신문기사>
매경이코노미 경제 | 2009.10.07
헤럴드 경제 ③ 글로벌 유통 - 지구촌이 좁다
헤럴드 경제[줌인]세계 유통 거물들이 본 유통 코리아 미래
고전하는 대형마트… 성장세 멈췄다 세계일보 경제 | 2009.10.23
이마트 중국본부에 불이 꺼지지 않는 이유 머니투데이 경제 | 2009.10.14
이마트·롯데마트 '중원의 혈투' 조선일보 경제 | 2009.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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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중국 현지화 차질로 고전 연합뉴스 | 2009.03.24

<칼럼>
유통칼럼 - (주) 크레신 대표 왕일웅
백성호의 중국칼럼(http://blog.daum.net/haohao/15862188)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
[글로벌 시대] 인도와 파트너십 강화해야/남상욱 유엔공업개발기구 서울투자진흥사무소 대표 서울신문 칼럼 | 2009.09.07

<참고서적>
중국을 뒤흔든 하눅인의 상술, 조평규, 달과소
중국시장 마케팅, 김익수, 박영사, 2004
차이나 마케팅, 김용준, 박영사, 2004

<방송>
2005년 11월 20일 KBS 신화창조 ‘토종할인점 이마트, 공룡에 맞서다’
2008년 12월 31일 mbn tv 뉴스 "유통업계, 해외 진출…초라한 성적표"

<기타>
산업연구원(www.kiet.re.kr)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중국 이마트 홈페이지(www.e-mart.com.cn)
시스네트(www.sisnet.co.kr) ‘이마트 내달 상하이에 중국사업본부 설치’
신세계닷컴(www.shinsegae.com) ‘이마트 글로벌 소싱과 이마트 점포망 확대 현황’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특송 타임즈(parcelherald.com) parcelherald.com/bbs/view.php?id=06&no=435

http://blog.naver.com/zutto77?Redirect=Log&logNo=40065350039
http://blog.naver.com/pjskja
http://blog.naver.com/masterhyun23?Redirect=Log&logNo=40013128774
http://cafe.naver.com/kcfd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853
http://www.fnnews.com/html/fnview/2003/0326/091922184620121100.html
http://blog.naver.com/jiparka/20033503018
http://bada.ebn.co.kr/news/n_view.html?id=68783
http://blog.naver.com/jiparka/20033503018
http://blog.naver.com/eugene5026

LG이동전화 ‘찐핑궈(금사과)’ 중국 CCTV 방송 프로모션
http://blog.naver.com/neolook97/140008930917
중국인들이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유
http://web2.gwangju.ac.kr/%7Exiang/bbs/zboard.php?id=understandchina&no=433중국 이마트 텐진법인 김선민 본부장 인터뷰
http://blog.naver.com/zutto77?Redirect=Log&logNo=40065350039
신세계 이마트의 중국시장 현지화 전략
http://blog.naver.com/goghu?Redirect=Log&logNo=100091344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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