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미지 혁신을 통한 `하나로마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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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로 마트 소개

2. 목표 및 주제선정이유

3. 하나로 마트의 상황분석 및 문제점 도출

-BCG 매트릭스를 통한 시장 현황-
-현재 하나로 마트의 상황분석-
-소비자 지각도의 발전방향 제안-

4. 포비의 마케팅 전략

STP
-소비자 분석 및 리서치를 통한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택-
-포지셔닝 목표설정-
-포지셔닝을 통한 소비자 지각도 형성-
4P
-고객서비스 전략(PROMOTION)-
-PB상품(PRODUCT)-
-매장환경(PLACE)-

5. 기대효과

6. 보완해야 할 점들

본문내용
2. 주제 선정 이유 및 목표

● 목 표

• 문제점 분석 : 농협 하나로 마트의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 / 해결방안 모색
• 전략 : 이마트 및 여타 할인마트를 밴치마킹하여 더 특화된 상품과 소비자의 심리를 과학적으로 이용한 매장이미지, 고객서비스전략을 첨가하여 차별화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 것이다.
• 마케팅 기대효과 : 농협 하나로 마트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부각 효과와 점진적인 특정 세분시장의 고객 장악 그리고 점진적으로 농수산 식품시장 및 개별상품에 대한 독보적인 위치를 찾아가는 효과를 기대한다.
• 대한민국 토종의 국가 브랜드로 발전

● 주제선정이유

• 예전만해도 주부들이 저렴한 가격에 식품구입을 하기 위해서는 농협의 하나로마트를 가서 쇼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현재는 국내외의 수많은 할인매장의 등장으로 인하여 농협의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가 떨어지며 다른 할인점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 농협 하나로 마트 역시 국내외 할인매장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계획중이라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어떤 세분시장에 어떤 마케팅전략으로 고객에게 농협 하나로 마트가 다가가면 성공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상해보기로 하였다.

3. 하나로 마트의 상황 분석 및 문제점 도출

● SWOT 분석
WEAKNESSES
재래시장분위기의 농수산물만 취급한다는 고객의 지각이 고정
홍보의 부족으로 브랜드 경쟁력이 약함
품목이 제한되어 있어서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려움
매장의 크기 및 편의/부대시설/주차시설이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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