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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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마트(E-Mart)의 중국시장 진출사례 분석 보고서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목 차
1. 기업 선정이유

2. 신세계 E-mart
(1) 4P 중심의 E-mart 경영 전략
1). 원가우위전략 (price)
2) 제품우위전략(product)
3) 판매촉진우위전략(promotion)
4) 판매장소우위전략(place)

3. 해외 진출 배경
(1) 중국 시장의 선택
(2) 이마트가 상해로 진출한 이유

4. 상해 E-mart
(1) 상해법인 개요
(2) 인력 현황
(3) 영업 현황
(4) 중국 내 E-mart 점포 현황
(5) 신세계 이마트 중국 진출 연혁
(6) < 상해 이마트 경영이념 >
(7) SWOT 전략 분석
(8) 상해 E-mart의 경쟁 우위
※ 참고: 맥킨지가 E-mart에 지적한 수정요망 사항

5. 상해 E-mart의 중국 진출 전략
(1) 현지화·●차별화 마케팅 전략
(2) 인사관리 전략
(3) 현지화 전략 사용 이유

6. 중국 진출 결과 및 과제
(1) 중국 진출의 의의 및 효과
(2) 향후 중국 환경 예측과 대응 전략

7. 평가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기업 선정이유
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를 알아보고 해외진출의 배경, 현지화 전략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국제경영의 감각을 배우는 것이 국제 경영론의 핵심이다.
최초의 국내 할인점으로 국내 유통산업에 큰 영향을 끼친 신세계 E-mart는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하였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시기는 늦었지만 초기 중국 유통시장의 장벽등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들과 정면 대결을 통해 글로벌 유통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보다 뛰어난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하고 있다.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하고 있는 E-mart의 중국 진출 사례는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 여부를 떠나 기업의 마케팅 전략, 해외진출 배경, 중국 물류시장의 현황등 학생이 조사하고 연구하여 심층적인 토론을 통해 학습효과를 증대시키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E-mart의 상해 진출을 중심으로 중국시장의 유통 현황과 소비시장, 그리고 이에 대응하는 E-mart의 전략을 알아보며 장래의 전망을 예견해 본다. 또한 경쟁업체와의 경쟁 전략 또한 비교 연구하는 것이 핵심이다.
2. 신세계 E-mart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는 1992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분리한 후 유통기업으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였다. 독자경영 기반구축을 위해 사업다각화를 실시하였으며 1993년 E-mart 창동점 개점을 시작으로 신세계건설, 신세계푸드시스템, 신세계 인터내셔날, 신세계 I&C, 조선호텔 등을 사업부 및 관계사로 사세를 확장하여 경영하여 왔다. 현재는 유통을 중심으로 건설, 호텔, 정보통신사업부 등 4대 핵심사업군을 설정하여 지속적인 확장을 하고 있다.2000년 실적2001년 상반기 실적순위업체명매출액점유율순위업체명매출액점유율1이마트29,00028.41이마트18,14433.02까르푸12,00011.82마그넷7,94014.43마그넷11,80011.63까르푸7,32613.34홈플러스6,5106.44홈플러스6,32811.55킴스클럽6,4256.35LG마트3,3066.06하나로클럽6,3816.36하나로클럽2,8625.2<할인점 매출실적 현황>
단위 : 억원
(1) 4P 중심의 E-mart 경영 전략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http://www.shinsegae.com/
1). 원가우위전략 (price)
이마트 PB 상품 브랜드 로고 ① PB상품의 확대
PB상품 pb(Private Brand). 자체 브랜드 상품, 네이버 지식 검색이란 유통업체들이 직접 상품을 기획, 개발해 우수 제조업체에 상품 생산을 주문해, 판매하는 상품을 말한다. 광고비 등 마케팅 비용과 재고 부담을 줄여 기존 브랜드보다 가격이 30% 정도 싼 편이다. 이마트의 경우 다른 유통 할인점 보다 선도적인 위치에서 PB상품의 개발을 주도하고 생활·가전용품의 이플러스. 의류전문 이베이직, 일상잡화에서 팬시까지 다품종 자연주의 등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② 유통단계 축소와 차별화
유통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사업이다. 따라서 그 단계가 길어질수록 제품의 가격이 올라간다. 신세계는 그동안의 유통업 경험을 통해서 생산자와 직접 거래하는 산지직송 체계 등을 통해 유통단계를 최소화하고 유통마진을 줄임으로써 원가우위를 이룰 수 있다. 또한 통합 EDI시스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전자상거래의 한 형태. 기업간 거래에 관한 데이터와 문서를 표준화하여 컴퓨터 통신망으로 거래 당사자가 직접 전송·수신하는 정보전달 시스템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1) 신세계 E-mart 홈페이지 www.shinsegae.com
2)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3) 상해E-mart 대외소개종합현황 - 2004.09.18
4) 상해E-mart 중국 간담회 보도자료 - 2004.06.14
5) 네이버 백과사전 & 지식 검색 www.naver.com
6)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bok.or.kr
7)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www.kinds.or.kr
8) 하나증권 기업분석 - 신세계 E-mart 2004.09.13
9) 삼성증권 산업분석 - 소매업 2003.09.01
10)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1999
11)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박영사. 2004
12)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한 브랜드전략과 마케팅,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13) 대한민국 1등 할인점 - 이마트, 최정우, emar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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