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mall(cj몰)인터넷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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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 및 선정배경
2. 고객을 위한 쇼핑몰
3. 쇼핑몰의 시장분석
4. 사례분석
5. 경쟁사 분석
6. 성공 요인 및 전략
7. CJmall의 Business Model
8.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소개 및 선정배경
CJmall의 주요 고객은 20~30대 남녀이며 타 쇼핑몰 대비 여성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쇼핑몰이다. 여성 고객을 배려하는 고객 서비스와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업계 선도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CJmall은 향후 이용의향 및 성장 가능성 등에 있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믿을 수 있는 고품질의 상품, 합리적인 가격과 안정적인 배송 서비스는 CJmall이 소비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2. 고객을 위한 쇼핑몰
>>방송상품을 인터넷에서 eTV홈쇼핑
방송편성 및 해당 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미리 확인하고 예약주문까지 가능하며 생활밀착형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eTV홈쇼핑은 생방송은 물론 지난 방송 30일 분과 미리보기 21일 분에 대해 인터넷으로 방송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믿고 주문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고객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CJmall은 품질센터를 통한 철저한 품질 관리와 함께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약속한 배송 예정일을 준수하지 못할 경우 1일 지연시마다 고객에게 보상하며,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고객 모니터링 제도를 운영해 정기적으로 점검, 개선 사항을 서비스에 즉시 반영하고 있다.
>>생활 밀착형 서비스
CJmall의 인터넷슈퍼마켓은 농협 하나로 마트와 제휴, 그날 주문한 상품을 그날 바로 배송받을 수 있어 주부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쇼핑몰 최초의 쇼핑지식검색 서비스 ‘지식나눔터’도 쇼핑 정보를 얻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상품 및 쇼핑 가이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외에도 방송시간, 기념일, 재구매 시기를 핸드폰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알려주는 ‘알리미서비스’, 고객 특성별 선호상품을 한눈에 알 수 있는 ‘고객만족상품’등도 CJmall에만 있는 이색 서비스이다. CJmall은 구매 후 얻게 되는 적립금으로 도서를 구입하고, 영와예매도 할 수 있게 하는 등 고객 입장에서의 다양한 편의 제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싱도로시, 피델리아 등 홈쇼핑에서만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들의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한편, 매주 ‘On-air매거진’이라는 이메일 소식지를 발송, 고객들과의 관계 강화에 힘쓰고 있다.
>>가장 신뢰받고 영향력있는 인터넷쇼핑몰
현현재 CJ관계사를 포함한 다양한 업종의 선도 기업들과 온-오프라인 공동 마케팅을 추진, 매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3. 쇼핑몰의 시장분석
1) 시장 현황
○ 98년~03년 연평균 성장률 201.8% 기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성장단계이며, 성장단계(growth)의 특징인 인터넷 쇼핑 수요 증가와 함께 비용구조가 안정되면서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성이 확보되기 시작하고 있다
2) 시장 경쟁구도
○ 쇼핑몰의 경쟁 강도가 높고, 인터넷의 특성상 이용자들의 전환이 자유로움(초기).
○ 시장형성 초기부터 2003년 상반기 까지는 홈쇼핑기반의 업체들이 유통 전문업체로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TV홈쇼핑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트래픽 상위를 차지하였으나, 03년 하반기부터는 대대적인 홍보와 무료배송, 커뮤니티활성화, 이벤트 등을 통해 순수인터넷 쇼핑몰들의 방문자수 증가가 두드러짐.
○ 옥션과 인터파크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커뮤니티 기반의 다음 D&shop의 성장세도 두드러짐. 반면 홈쇼핑 기반 업체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던 GS eshop과 CJmall 등은 03년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주춤한 양상을 보임.
3) 산업 특징
○ OFF Line 업체 대비 무한한 전시공간확보 및 가격우위
○ 고객의 상품 선택용이 및 쇼핑시간 단축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
→ 고객만족도 향상
○ ON-Line 기업의 인식이 심어져 있지 않았던 초기(2000년 이전)의 경우 고객의
인식전환 필요
○ 쇼핑몰 개설이 한때 붐으로 일어남. 소형 쇼핑몰의 난립. (신종 쇼핑몰 사기등장)
○ 영세성과 대/중소 쇼핑몰간의 양극화 등 구조적 취약성
참고문헌
*후발 인터넷 쇼핑몰의 압축성장 전략 (CJmall)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사이버 쇼핑몰 구조개선 대책)
*CJmall 홈페이지 (www.cjmall.com)
*지에스이숍 홈페이지 (www.gseshop.co.kr)
*인터넷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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