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상위 3개 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랜차이즈 산업 내 상위 3개 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피자헛,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Ⅰ 서론
이번 프로젝트는 경영조직론에서 학습되는 내용이 기업현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알아 보는게 주 목적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특히 현재 우리나라 산업에서 역동적이고 급변하는 사회현상을 대변해 주는 프랜차이즈산업을 대상으로 삼았다.
대한민국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지난 1978년 초기에 외식업 위주로 도입되어 최근에는 도·소매업, 서비스업에까지 급격히 확산되고 다양한 업종과 업체가 등장하고 있으며, 1996년 유통개방이래 외국계 다국적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도입도 눈에 띄게 증가하여 이들의 숫자만도 200여 개에 이르고 있다.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사회적으로 프랜차이즈의 올바른 개념의 정립이 안되어 있고, 질적인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양적 성장만 비약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몇몇 부실 체인 본사가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프랜차이즈 업계 전체가 불신을 받고 있다. 현재에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규정할 제도적 법적 근거가 거의 없으며, 있다 하더라도 사업의 현실과 전혀 부합되지 않게 규정되어 있으며, 언론 기관에서도 프랜차이즈에 대한 올바른 소개 및 긍정적인 효과보다는 문제점에 대해서만 확대보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사업자 단체(KFA/프랜차이즈협회)의 공식 출범으로 업계 스스로의 활동(규정 및 제도의 정비, 부실 체인본사의 규제, 자정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편리함을 크게 느끼고 있어, 프랜차이즈에 대한 인식은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 2조에서는 경영조직론을 수강함에 있어 프랜차이즈 산업 내의 피자업계 상위 3사를 (피자헛, 도미노피자, 미스터피자) 연구해 보고자 한다. 피자업계의 경우 햄버거나 치킨 등 여타 업계에 비해 다양한 점포 형태와 영업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조사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현재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어 있는 사회 분위기와 건강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가 피자업계를 포함한 외식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따른 조직구조의 운영에 어떠한 기업들의 노력 및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외부환경분석
시장상황
외식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외식산업이 이제 우리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급격히 증대되고 있다.
< 출처: 통계청, 『한국통계연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마케팅전략,패밀리레스토랑 프랜차이즈,패밀리레스토랑분석,프랜차이즈사례
  •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브랜드 전략2) 광고전략3) 가격전략4) 가맹점 모집 및 교육전략5) 운영 및 통제 전략6) 경쟁전략7) 유통전략2. Park`s Family의 전략1) 제품 전략2) 카드를 이용한 판촉전략3) 대중 매체를 이용한 Marketing4) 구전광고를 이용한 Marketing5) 기타 업체와의 Tie-in Promotion6)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활동7) 새로운 고객 창출 Marketing3. 영업전략1) 고객을 가족처럼 여기는 서비스 2)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시스템3) 메뉴운영4. 조직

  •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브랜드 전략2) 광고전략3) 가격전략4) 가맹점 모집 및 교육전략5) 운영 및 통제 전략6) 경쟁전략7) 유통전략2. Park`s Family의 전략1) 제품 전략2) 카드를 이용한 판촉전략3) 대중 매체를 이용한 Marketing4) 구전광고를 이용한 Marketing5) 기타 업체와의 Tie-in Promotion6)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활동7) 새로운 고객 창출 Marketing3. 영업전략1) 고객을 가족처럼 여기는 서비스 2)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시스템3) 메뉴운영4. 조직

  •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1) 브랜드 전략2) 광고전략3) 가격전략4) 가맹점 모집 및 교육전략5) 운영 및 통제 전략6) 경쟁전략7) 유통전략2. Blue Sky의 전략1) 제품 전략2) 카드를 이용한 판촉전략3) 대중 매체를 이용한 Marketing4) 구전광고를 이용한 Marketing5) 기타 업체와의 Tie-in Promotion6)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활동7) 새로운 고객 창출 Marketing3. 영업전략1) 고객을 가족처럼 여기는 서비스 2)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시스템3) 메뉴운영4. 조직․인

  • H&M기업분석,H&M마케팅전략,H&M성공사례분석,SPA브랜드,패스트패션
  • 프랜차이즈나 이와 비슷한 유형의 경영방식으로 외부인이 참여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업 내부에서 디자이너, 패턴사, 바이어, 어시스턴트, 섹션 매니저, 예산컨트롤러가 세부 조직을 형성하여, 기획부터 매장 관리까지 생산 프로세스 전 범위를 지시 및 관리하며 전 세계 매장을 운영한다. 통합된 조직 체계를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과 시장 및 소비자 욕구의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따라서 다이나믹한 외부환경 변

  • 세븐일레븐 기경영전략,기업분석및 세븐일레븐 SWOT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레포트
  • 프랜차이즈로 로열티를 지급하던 훼미리마트에서 브랜드명을 바꾸며 독립한 기업이다. 현재 CU는 유통서비스회사인 BGF리테일에서 운영중이다. CU는 전신인 훼미리마트 시절인 2002년부터 12년간 줄곧 업계 1위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갑의 횡포 논란과 공정거래위원회의 ‘모범거래기준’에 의해 타격을 입고 GS25에게 1위의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현재 편의점 업계에서 점유율, 인지도 등 다방면적으로 TOP3를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CU, GS25 그리고 세븐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