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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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비스 경영론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 - Blue Sky 마케팅 전략
【목 차】
서 론
Ⅰ. Blue Sky팀의 프로젝트 방향
Ⅱ. .프랜차이즈의 정의와 분석
1. 패밀리레스토랑이란?
2. 프랜차이즈 정의
3.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1) 프랜차이저(franchisor)의 입장
2) 프랜차이지(franchisee)의 입장
4. 프랜차이즈의 종류
1) 유통단계의 결합에 의한 분류
2) 업종에 따른 분류
3) 제공의 내용에 따른 분류
4) 프랜차이지(franchisee)의 권한범위에 따른 분류
Ⅲ. 국내 패밀리레스토랑
1.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성장 배경
2.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현황
1) 국내 진출한 외국 브랜드
2) 국내 자생 브랜드 현황
Ⅳ.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레스토랑
1. 고객의 선택 속성
2. 고객층 분석
본 론
Ⅰ.고객분석
1. 고객의 의미
2. 고객의 유형
3. 신고객의 소비패턴
1) 그레이징화(Grazing)추구 소비형
2) 동시다행성소비형
3) 건강지향적인 질을 추구하는 소비형
4) 다운에이징(Down-Aging), 레트로(Retro)소비형
4. 상권 및 고객분석
1) 강남구 수요분석
2) 수요분석을 통한 Blue Sky상권입지도 예상
3) 공급분석
4) 패밀리 레스토랑의 평균 수요도
Ⅱ. 경쟁사분석
1.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현황
2. 패스트푸드점 산업현황
1) 패스트푸드산업의 의의 및 특성
2) 패스트푸드산업 현황
3. 패밀리레스토랑의 현황
4. 한식체인시장 현황
1) 한식체인화의 전개
2) 한식체인화 현황
5. 기호시장현황
1) 제빵제과시장
2) 원두커피시장 현황
3) 아이스크림시장
Ⅲ. Blue Sky의 마케팅 전략
1. 외식산업 중 프랜차이즈 기업의 마케팅 전략
1) 브랜드 전략
2) 광고전략
3) 가격전략
4) 가맹점 모집 및 교육전략
5) 운영 및 통제 전략
6) 경쟁전략
7) 유통전략
2. Blue Sky의 전략
1) 제품 전략
2) 카드를 이용한 판촉전략
3) 대중 매체를 이용한 Marketing
4) 구전광고를 이용한 Marketing
5) 기타 업체와의 Tie-in Promotion
6)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활동
7) 새로운 고객 창출 Marketing
3. 영업전략
1) 고객을 가족처럼 여기는 서비스
2)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시스템
3) 메뉴운영
4. 조직인사전략
1)직원채용과 교육
5. Blue Sky 개점
1) 입지
2) 매장 및 시설
3) 메뉴 및 마케팅
결 론
Ⅰ.Blue Sky 레스토랑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Ⅱ.우리나라 외식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Ⅲ.마치며
서 론
Ⅰ.Blue Sky팀의 프로젝트 방향
이 프로젝트는 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동원해 외국브랜드의 패밀리레스토랑에게 점령당한 우리나라 패밀리레스토랑 시장을 기업을 만들어 되찾는다는 가상 시나리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진출해 있는 프랜차이즈형 패밀리식당을 벤치마킹 해서 우리 나름대로의 Blue Sky(이하 BS라 한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우리나라의 브랜드로 유명 패밀리 레스토랑을 경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선, 우리는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막대한 자금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외국산브랜드에게 잠식당한 시장을 단기간에 우리 브랜드로 시장을 다시 되찾는다는 목표로, 현재 시장분석과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해서 그에 알맞은 전략을 세워 시장에 진입하는 시나리오를 이 프로젝트를 구성했다.
우리가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프랜차이즈라는 것이 무엇인지 배우는 것이 가장 먼저라 생각했다. 아무리 뛰어난 전술이 있더라도 그 전술의 기본이 되는 전략이 없으면 아무런 효용이 없다. 그 다음으로 외국산브랜드 프렌차이즈 식당의 운영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었다.
그 후, 우리나라의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변화 추세를 파악하고, 경쟁상대인 외국산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의 전략과,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의 취향을 연구하고, 이 분석을 통해 알아낸 우리가 가진 장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험을 인식하고, STP와 BDP를 통한 포지셔닝을 위해 그에 알맞은 메뉴 개발이라던가 소비자에게 확실히 positioning할 수 있는 여러 market mix 전략을 수립해 가는 단계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시켰다.
시장분석이나 다른 분석들은 워낙 외식 산업 시장의 크기가 크고 신뢰할만한 정보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고 접근하기가 용이한 통계청이나 internet site상의 자료 수집, 그리고 각계에 제출된 논문을 바탕으로 자료를 인용하고 재구성했다.
우리는 되도록 이면 간단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최고경영층을 단순화하고 발달한 전산시스템으로 본부의 크기는 줄이고 영업장과 공급사슬 관리에 많은 역량을 투입 할 수 있는 단순한 조직구조로 각 담당 부서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권한을 주어 각 부서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다.
Ⅱ.프랜차이즈의 정의와 분석
패밀리레스토랑은 우리나라 사회가 외국에 개방되면서 서구식 소가족화 그리고 소모임 중심화로 변화하면서 거기에 알맞은 음식문화도 서구식으로 변화하였다. 옛날처럼 온 식구가 한 식탁에 둘러앉아서 식사를 하는 것은 현대에는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고, 그 식구들 대신에 작은 모임들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예전의 우리나라에는 없는 외식이라는 산업이 생기게 된 것도 이 서구화라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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