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이동통신 산업 이동통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동통신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목 차
Ⅰ.서론 - p.2
특정 산업의 선택 이유 - p.2
특정 기업의 선택 이유 - p.2
특정 주제의 선택 이유 - p.2
Ⅱ.산업 및 기업의 특징 - p.3
1. 산업특징 - p.3
2. 기업특징 - p.4
Ⅲ.기업의 현 조직의 이해 - p.13
현재의 조직구성과 운영상의특징 - p.13
SKT 조직도 - p.14
KT 조직도 - p.16
LGT 조직도 - p.18
Ⅳ.특별주제 - p.22
1. 세계화와 조직 - p.22
2. 각3사의 Global Business 비교, 분석 - p.25
3. 인재 육성제도 - p.26
4. 각3사의 인재육성 비교, 분석 - p.29
Ⅴ.결론 - p.31
- 이동통신 3사의 조직구조의 정리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 탐색 -
* 참고자료 - p.34
* 보 론 - p.35
Ⅰ. 서론
1. 왜 특정 산업을 선택하였는가?
이동통신 산업은 전자 제조 산업과 서비스산업이 혼재되어 있어 환경적 요인에서 불확실성이 높고, 제조적인 면에서는 기술 핵심적 조직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나며, 서비스산업에서는 유기적 조직을 이루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이러한 두 가지 측면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이동통신 산업에서 조직은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고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조직구조 하에서 조직원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이동통신 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2. 왜 특정 기업을 선택하였는가?
이동통신 산업은 2강 1약의 3개사가 시장을 독점하고 있고, 또한 국내의 시장규모가 점차적으로 완숙기에 들어가고 있어, 각 사의 시장 전략이나 그에 따르는 조직의 구성측면이 확연히 체계화 되어 있기 때문에 선택하였다.
3. 왜 특정 주제를 선택하였는지?
선택한 특정 주제는 ‘세계화와 글로벌전략’, ‘조직 내 인재육성’이며, 세계화와 글로벌의 경우, 이미 완숙된 국내 시장을 폐쇄적인 시장으로 보고, 이러한 상황의 타개책을 아직 가능성이 남아있는 세계시장, 즉 개방된 시장에서 보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의 조직 운영상의 구성이 폐쇄적인 시장에서 개방적인 상황으로 변해가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조직 내 인재육성의 측면은 날로 조직 구성원의 가치가, 단순히 고용된 노동자의 개념이 아니라, 조직의 인적 자원임과 동시에, 고객에게 조직의 이미지와 서비스의 질을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가치로 인정되고 있어, 각 조직이 그러한 구성원을 어떻게 학습시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
1. 산업특징
90년대 중반 CDMA기술의 성공적인 상용화 이후,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여 왔다. 2004년 현재 서비스가입자는 약 3,600만 명으로 총 인구의 75%에 육박하고, 이동통신 장비(단말기와 시스템) 생산액은 2003년 26조원, 이동통신단말기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8.3%에 달하고 있다. , 2) KISDI 이슈리포트 -이동통신산업의 최근동향과 전망 2004.7.19 이홍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3~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조직구조변경 Empowerment = Autonomy * Direction * Support ② 부하들의 결과 - 독자적 판단능력과 업무수행능력의 향상 - 개인적 이익을 넘어서는 집단과 조직에 대한 기여 - 개인능력의 자발적인 개발 - 높은 도덕적 기준의 달성 - LMX 이론 * Leader-Member Exchange : 리더와 멤버 간 개별적인 교환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이론. 리더-멤버간 공헌, 충성, 애정의 정도가 깊고 강할 경우 리더-멤버 교환관계 질이 상승 * 결정요인 : 리더-멤버간 유사성/동질성, 교환관계

  • [행정] 행정학원론
  • 조직)(1) 개념 : 종래 계층제 조직형태가 지닌 경직성을 극복하기 위해 제기된 일시적,역동적, 임 시적, 동태적, 유기적 조직형태를 말한다.(2) 특징 : 낮은 계층성, 높은 수평적 분화, 높은 분권성, 낮은 복잡성, 비문서화(낮은 공식 화), Collegia구조, 느슨한 형태(3) 주요형태 : 프로젝트 팀, 태스크 포스, 담당관제, 매트리스 조직(행렬조직), 국과제의 폐지축소, 위원회 조직 행태론의 특징(기본전제)(1) 인간행태의 규칙성을 가정한다.(2) 지식의 경

  •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와 전망 ;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 교과서의 비교 및 특징
  •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에 충분한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없었던 산간, 도서 벽지의 학생들에게도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는 효과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그러나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교육이 지니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와 단말기의 특징을 잘 살려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조직구조3. 사회복지관 주요 사업 실적요약4. 재정의 운용5. 프로그램의 내용6. 사회복지관 프로그램의 예 Ⅴ 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발전 방안 - 환경변화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정체성 확립을 중심으로《 사회복지관의 문제점 》1. 사회복지관 운영 및 관리상의 문제점1) 사회복지관의 환경 변화(1)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2) 인구가족적인 여건 변화(3) 사회복지환경의 변화(4) 복지관 내적 여건 변화2. 사회복지관 조직과 프로그램의 문제점 1)

  • [조직행동론]삼성전자 프로세스 도입사례를 통해 본 프로세스조직 도입 효과아 위험성 및 향후 전개 방향
  • 프로세스 조직목 차제 Ⅰ 장 서 론제 1 절 연구개요제 2 절 프로세스조직의 이론적 배경제 Ⅱ 장 본 론제 1 절 프로세스 조직의 기본정의 및 특징1. 프로세스 조직의 정의2. 프로세스의 특성3. 프로세스의 유형과 관계4. 프로세스 사고의 이해제 2 절 프로세스 조직개념 및 원리1. 프로세스 조직의 개념 2. 프로세스 조직구조의 설계원리3. 조직운영상의 설계원리제 3 절 프로세스 조직의 추진단계1. 프로세스전략 수립단계2. 新 프로세스 설계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