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기업분석,H&M마케팅전략,H&M성공사례분석,SPA브랜드,패스트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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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1) H&M
(2) SPA

Ⅱ. 본  론 : H&M의 성공사례 분석

󰁮 외부 환경 분석
1. Michael Porter's 5 Forces Model
(1) Apparel market
(2) H&M
2. 주요 경쟁자 분석
(1) ZARA
(2) UNIQLO

󰁮 내부 환경 분석
1. 내부 여건 분석
2. H&M의 VRIO 모형 분석
3. VRIO 모형을 통한 향후 전략

󰁮 마케팅믹스(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Strategy)
2. 가격전략 (Price Strategy)
3. 유통전략 (Place Strategy)
4. 촉진전략 (Promotion Strategy)

Ⅲ. 결 론

1. H&M의 성공 요인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H&M 기업 선정동기

위의 그림은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회사인 영국의 인터브랜드가 비즈니스 위크지와 공동 조사를 통해 발표한 2010년 세계 100대 브랜드의 일부이다. 1위는 COCA-COLA, 브랜드가치 718억 달러로 작년에 이어 부동의 1위를 달렸으며, 우리에게 이미 친숙한 IBM, Microsoft, Goggle 등도 10위권 안에 포함되어있다. 상기 명시된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20위 ORACLE의 바로 뒤를 잇고 있는 그룹은 H&M이라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브랜드이다. 종목은 Apparel, 즉 의류기업으로 100위권 내에 포함된 Apparel 계열에서는 최고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100위권 내에 있는 타 의류계 브랜드로는 44위의 Zara, 84위의 Gap이 유일하다. 물론 Luxury로 분류되는 종목에는 18위의 Louisvuitton, 39위의 Gucci 등의 명품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H&M은 중저가 브랜드로서 100위 기업 안에 포함된 3개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순위인 21위를 차지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 브랜드는 07년도에는 100위권 안에 랭크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08년도부터 100대 브랜드에 선정되었는데 어떻게 이렇게 단시간동안 급격히 상승할 수 있었는가, 그리고 그런 파격적인 브랜드 가치 상승의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H&M이 어떠한 경쟁우위를 가지고 이렇게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되었는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선정하게 되었다.
2. (1) 기업소개 : H&M
은 1947년 스웨덴 베스테로스(Västerås)시에서 알링 페르손(Erling Persson)에 의해 처음 설립되었다. 그리고 지금 현재는 전 세계 2,000개의 매장에서 의류와 코스메틱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하였다.
설립 초기에는 스웨덴 말로 ‘Hers’라는 뜻을 가진 Hennes란 이름으로 스톡홀롬에 여성복만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시작하였으며, 1950~60년대에 확장을 계속하던 Persson은 1968년 Mauritz Widforss라는 사냥과 총기류를 취급 하는 상점을 인수하여, 거기서 팔던 남성복까지 영역을 확장하였다. 지금의 브랜드명인 Hennes&Mauritz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고,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비롯한 지역에 매장을 열기 시작했다. 1970년 주식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05년에는 대기업 중심의 기업구조 특성을 보이며 스웨덴을 대표하는 의류 대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H&M 회사사이트
http://www.hm.com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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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 시장 진출 - 유니클로(Uniqlo)와 자라(Zara)」
2009.12.21. 김주헌

「스웨덴 최대 의류유통업체 H&M사의 구매전략」 2004.12. 이수정

「스웨덴 H&M사, 컨셉 매장 늘리기로」 2004.03. 이수정

「패션 초우량 기업 H&M의 성공전략」 2008.12. 정우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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