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브레인스토밍, 자기계발,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8 / 2019.02.1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
I. 브레인스토밍
II. 자기계발
1. 자기계발의 개념
2. 자기계발의 착안점
III.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1. 문제인식
2. 창의적 문제해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는 일종의 회의방식으로, 단 하나의 구체적인 과제를 부여하여 일정한 규칙 하에서 집단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회의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대표적인 발산적 사고기법 중 하나로, 여러 사람이 모여 어떤한 주제나 문제에 대하여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집단발상기법이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광고대리점을 운영하던 오스본(A. F. Osbon)이 1953년 "창의력을 펴라(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라는 그의 저서에서 광고관계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회의방식에서부터 개발되었다. 구성원은 주로 10명 내외의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브레인스토밍의 회의진행과 방법에 따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1/ 모든 사람이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에 동의하여야 한다. 즉, 타인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절대로 비판해서는 안 된다.
2/ 많은 아이디어의 획득을 위하여 다량의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3/ 모든 구성원이 참여토록 하여 자유로이 나온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4/ 토의를 위압하거나 지배하지 말고 각 참여자에 반응하지 말아야 한다.
5/ 타인의 아이디어를 변경, 개선,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을 환영한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