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브레인스토밍, 자기계발,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8 / 2019.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성(창의력) 개발기법

I. 브레인스토밍

II. 자기계발
1. 자기계발의 개념
2. 자기계발의 착안점

III. 문제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1. 문제인식
2. 창의적 문제해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는 일종의 회의방식으로, 단 하나의 구체적인 과제를 부여하여 일정한 규칙 하에서 집단적으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회의 방법이다.
브레인스토밍은 대표적인 발산적 사고기법 중 하나로, 여러 사람이 모여 어떤한 주제나 문제에 대하여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집단발상기법이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광고대리점을 운영하던 오스본(A. F. Osbon)이 1953년 "창의력을 펴라(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라는 그의 저서에서 광고관계 아이디어를 내기 위한 회의방식에서부터 개발되었다. 구성원은 주로 10명 내외의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브레인스토밍의 회의진행과 방법에 따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1/ 모든 사람이 문제를 정의하는 방법에 동의하여야 한다. 즉, 타인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절대로 비판해서는 안 된다.
2/ 많은 아이디어의 획득을 위하여 다량의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3/ 모든 구성원이 참여토록 하여 자유로이 나온 아이디어를 환영한다.
4/ 토의를 위압하거나 지배하지 말고 각 참여자에 반응하지 말아야 한다.
5/ 타인의 아이디어를 변경, 개선,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을 환영한다.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창의력][교육][PMI기법 개념][PMI기법 원리][PMI기법 예시][PMI기법]창의성(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창의력)의 구성, 창의성(창의력)과 교육, PMI기법의 개념, PMI기법의 원리, PMI기법의 예시 분석
  • 창의성(창의력)과 교육1. 허용하는 분위기 조성2. 사고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의 방법1) 학생의 공부하는 중 생각하는 일 그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2) 생각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준다3) 교사의 설명이나 해설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확인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4) 적절한 갈등을 일으키도록 한다5)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3. 창의적 사고력 지도 단계1) 문제 제기 단계2) 문제 해결의 단계3) 연습 단계4) 일반화 단계Ⅴ. PMI기법

  • 창의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키울수 있을까
  • 창의적 사고력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창의적인 사고력이 중요한 이유는 창의력 개발을 통하여 우리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의 질을 개선함은 물론 인류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각종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데에 있다. 사회나 국가는 바로 창의적 능력을 가진 사람에 의하여 발전되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력은 현대 학교교육에서 강조하는 주요한 고차원적 정신기능의 하나이다.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창의성은 일반적으로 무

  • [교육학] 창의력을 길러주기 위한 기법ok
  • 창의력집단의 학업성취도가 높은 이유는 그들의 학습동기가 높기 때문이다.3) McNemar IQ가 높다는 것이 창의력도 높다는 보장은 되지 않지만 IQ가 낮으면 창의력도 낮다고 하였다. 즉, 지능은 창의력의 필요조건이다.3. 교과 수업을 통한 창의력 기르기무한 경쟁 시대에 대비하여 유용한-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함양 1) 창의성 교육의 목표.-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배양-지식 기반 사회를 창조적

  • [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해결안의 검토 -> ⑥ 새로운 아이디어의 구상 -> ⑦ 새 아이디어의 검증위의 논의에서처럼 창의성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참고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창의성을 개념을 정리하자면, 새롭고 적절한 것을 만들거나, 생각하거나,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한 인간의 동기, 태도, 능력, 방법이 지속적으로 통합되는과정에서의 인간의 전체적 특성으로 정리한다. 2)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1) 창의력의 계발 절차창의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창의력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 인지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창의력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인식하며 창의력 개발을 위한 방법들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Ⅲ. 본론1. 창의성의 정의&특성1. 창의성의 정의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국가 간의 경쟁이 가열되면서 창의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도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우리 교육현장에서도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에 힘쓰고 있다.창의력은 창의성, 문제해결력, 독창성, 창조력,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