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키울수 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창의성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인가?
3.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창의성을 키우는 수업 방법
1) 창의력 발달의 저해 요인
2) 창의적인 사고를 위한 수업 분위기 조성
3)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업 모형
5. 창의성 훈련
1) Osborn의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2) Gordon의 발견적 문제 해결법(synectics)
3)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4) 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productive thinking program)
6. 창의력을 키우는 지도방법
1) 민감성으로 창의성 키우기
2) 연상 훈련
3)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활동의 예
7. 창의력을 기르는 생활 분위기
8. 맺는말(나의 생각)
본문내용
2. 창의성은 가르칠 수 있는 것인가?
창의성을 가르칠 수 있느냐의 문제는 창의성을 어떻게 보는가 라는 관점에 달려 있다. 창의적이란 것이 사물이나 사건을 새로운 눈으로 보는 것이며, 그리고 누구나 그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라면, 창의력은 저절로 피어날 때까지 기다릴 것이 아니라 교육으로 육성시킬 수 있다. 윤종건도 창의력은 결코 특별한 사람들만 지니고 있는 특별한 능력도 아니고 특별한 발견이나 발명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도 아니며, 보통 사람들이 누구나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서 누구든지 자기 발전과 자기 행복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평범한 사고방법이라고 정의하였다. Torrance 역시 창의력을 보편적인 능력으로 보고, 학교에서 창의력을 키워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아동은 원래 창의적인 존재이므로 주위에서 이를 지지해주고 길러주면 자연히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바, 학교교육에서는 아동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풍부하게 해주며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락해 주고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윤종건은 창의력 개발을 위한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첫째, 생각보다 행동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
창의력을 개발하려면 먼저 우리의 생활자세와 태도를 바꾸고 성격을 고쳐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 즉, 생각을 바꾸는 일부터 시작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함으로써 행동하는 인간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사고가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성격이 바뀌고,
성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

둘째, 건전한 자아관의 확립이 필요하다.
자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정하고 개성을 지닌 독립적인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깨닫는 것이다. 자아관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능력을 합리적으로 분석하여 자신의 장점을 찾아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확립하여야 한다.
셋째, 적극적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적극적 사고방식은 먼저 자기 자신을 믿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열등감을 버리고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며 행동하게 된다.
넷째, 창의적 인성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창의성이 있는 사람들의 특성은 어떠한가?
Shaiross는 창의성이 있는 사람의 특성은 경험에 개방적이며, 독립적이고, 자신감에 차 있고, 위험에 도전적이며, 유머감각이 있고 쾌활하며, 실험을 즐기며, 감성적이고, 고집이 없으며, 용감하고,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융통성이 있으며, 복잡한 것을 좋아하고, 목표 지향적이며, 독창적․자율적이고, 자립심이 강하며, 주장이 강하고, 호기심이 강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무질서를 용인하며, 애매모호함을 허용하고, 의욕적이며, 엉뚱한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Neff도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융통성이 있으며, 감수성이 있고, 다른 사람을 수용할 줄 알며, 책임감이 있고, 독자적으로 활동하여 성공할 수 있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며, 높은 사회적 지위를 촉구한다. Torrance는 창의적 인간의 특성을 나타내는 낱말 48개를 열거하였다. 진한 갈등, 이타적, 늘 무엇인가에 골몰함, 신비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어려운 일에 도전, 표면상 수줍음, 건설적 비판, 용기, 깊고 진지한 신념, 허례허식에 대한 거부, 전통적 건강비법 거부, 탁월성에의 욕망, 결단력, 색다른 가치체계, 불만스러움, 우월감, 힘에 바탕을 둔 것이 아님, 결점 찾기 명수, 별난 놈이라는 표현에 개의치 않음, 총 진군은 비정상적이라 생각함, 고독을 즐김, 근면성, 내성적, 시간을 별나게 보냄, 사업수완 부족, 실수를 잘함, 결코 싫증내지 않음, 적대적이거나 부정적이 아님, 괴벽성, 인내심, 타인의 아이디어 수용, 이따금 역행성, 유보성, 단호, 자발성, 방향감각, 권력을 멀리함, 진실성, 대범성, 투기적, 반골기질, 집요성, 철저성, 야성적, 순진성, 적당주의 배격, 공상가, 다재다능, 모험성 등이 그 낱말에 속한다.
창의적인 인성을 기른다고 해서 이상하거나 특이한 인물을 만든다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보는 시각과 사고방식에의 기존의 질서와 틀을 벗어날 줄 아는 버릇을 길러주고, 생각의 범위를 넓히려는 것이기 때문에, 창의적 인성을 북돋우는 한편 사회생활의 기법과 예절을 철저히 교육하는 노력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부, 《과학 영재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선명문화인쇄사, 1994.
대한사고개발연구회, 《창의적 사고(창간호)》, 계명대학교, 2000.
문정화․하종덕 공저,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문정화․변순화 옮김, 《창의성을 내 것으로》, 학지사, 1999.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출판팀》, 1999
양혜영, 《창의성은 어디로 갔는가?》, 1996
윤종건,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1995
박혜경, 《창의성을 키우는 지도방법》, 서울교원연수원, 97
김정희 《창의적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지도》, 서울교원연수원, 97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교육심리학》, 집문당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좀 부실한 것 같아요..
  • 60386***
    (2022.08.10 21:22:4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good
  • polo2***
    (2005.11.12 16:17:54)
회원 추천자료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기법
  •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브레인스토밍의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 먼저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바쁜 일정에 맞출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일 수 있고 잠자리에 들기 전, 점심식사를 하면서, 음악을 들으면서 언제든지 짬나는 시간에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반대로 단점은 여러 사람의 생각을 모으지 못한다는 점이다. 자신만의 생각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기 때문에 그룹브레인

  • [웹기획]웹사이트 기획 총정리
  •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다시, 정리하자면 유행을 따라 방황하는 기획자가 되지말자는 말이다. 즉 유행을 창조하는 기획자가 되어야 한다. 물론 유행을 창조한다는 말은 굉장히 쉽다. 하지만 어떻게 유행을 앞서 창조할수 있다는 말일까 ? 이에 대한 답은 아무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지금 우리도 그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을수도 있다. 그 노력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주는 말을 한다면, 우선 자기 자신의 내면속의

  • 아동발달 - 창의성의 개념 및 개발방법
  •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때 필수적으로 작용하는 것이 바로 창의성이다. 특히 아동들은 무엇이든지 받아들일 수 있고 고정관념도 없으므로 창의성을 향상시키는데 더없이도 좋은 때라고 할 수 있다. 이 자리를 빌어서 지금까지 가정이나 학교에서 무관심하게 다루어졌던 창의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창의성 향상을 위해서 가정이나 학교등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창의성의 개념(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심리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뿐 아니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와 마인드맵을 활용한 지도방안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마인드맵 활

  • (인강)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시험완벽정리
  • 1주차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이미지, 이미지관리, 이미지관리 PR의 개념을 파악하고, 이미지메이킹과 이미지관리 PR의 차이점을 구별할 수 있다. 1. 이미지란 무엇인가?내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내 주위 사람들은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제 3자는 내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누가 어떤 상황에서 이미지에 대한 정의를 내리느냐에 따라 각양각색의 정의가 내려질 수 있다. 이미지에 대한 학 문적 정의, 특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