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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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대안들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문제를 선택해가는 사고 방식이다. 길포드가 지적 요인 가운데 생산적 능력을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로 분류하면서 사용되었다. 수렴적 사고가 하나의 주어진 정보를 통하여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대안을 산출하는 것이라면 확산적 사고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대안을 창출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문제 해결력은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함께 사용된다.
2.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Guilford는 사고 유형으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제안하였는데, 확산적 사고는 문제에 대해 가능한 여러 답을 다양하게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확산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새로운 답을 허용하는 자유 응답 질문을 좋아하며,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창의적이다. IQ 검사의 질문은 수렴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창의성 검사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게 제작되었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데 더 적합하다.
2. 창의성(창의적 사고)
-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아이디어, 이론, 작품, 산출물 등을 만들어 내는 것
- 창의성의 4요소: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3. 창의성 계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1) 마인드 맵핑
마인드맵은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학자 토니 부잔이 개발한 학습과 기억의 새로운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쉽게 표현하면 생각의 지도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무순서, 다차원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어 백지 위에 키워드, 이미지로 중심 주제를 적고 가지를 쳐서 핵심어, 이미지, 컬러, 기호, 심볼 등을 사용해 방사형으로 펼침으로써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두뇌사용기법이다.
이론적으로는 로저 스페리 교수팀에 의해 발견된 "인간의 좌뇌와 우뇌의 서로 다른 기능"이 부잔 의 마인드맵 이론을 뒷받침해주는 좋은 근거가 되었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과, 창의력, 색상, 디자인 영역을 담당하는 우뇌의 기능이 서로 다르지만, 이 두 가지가 조합되어 효과적으로 연결될 때 최대의 두뇌활용 효과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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