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다중지능이론과 공통 사회교육
-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교육심리학 2017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교육심리학 2017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2017]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본문내용
-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대안들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가장 적합한 문제를 선택해가는 사고 방식이다. 길포드가 지적 요인 가운데 생산적 능력을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로 분류하면서 사용되었다. 수렴적 사고가 하나의 주어진 정보를 통하여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대안을 산출하는 것이라면 확산적 사고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대안을 창출해 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문제 해결력은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가 함께 사용된다.
2.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Guilford는 사고 유형으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제안하였는데, 확산적 사고는 문제에 대해 가능한 여러 답을 다양하게 산출하도록 되어 있다. 확산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새로운 답을 허용하는 자유 응답 질문을 좋아하며,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창의적이다. IQ 검사의 질문은 수렴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창의성 검사는 확산적 사고를 측정하게 제작되었다. 확산적 사고가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데 더 적합하다.
2. 창의성(창의적 사고)
-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아이디어, 이론, 작품, 산출물 등을 만들어 내는 것
- 창의성의 4요소: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
3. 창의성 계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법
1) 마인드 맵핑
마인드맵은 1970년대 초 영국의 교육학자 토니 부잔이 개발한 학습과 기억의 새로운 방법이다. 마인드맵을 쉽게 표현하면 생각의 지도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무순서, 다차원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어 백지 위에 키워드, 이미지로 중심 주제를 적고 가지를 쳐서 핵심어, 이미지, 컬러, 기호, 심볼 등을 사용해 방사형으로 펼침으로써 사고력, 창의력 및 기억력을 높이는 두뇌개발기법/두뇌사용기법이다.
이론적으로는 로저 스페리 교수팀에 의해 발견된 "인간의 좌뇌와 우뇌의 서로 다른 기능"이 부잔 의 마인드맵 이론을 뒷받침해주는 좋은 근거가 되었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좌뇌의 기능과, 창의력, 색상, 디자인 영역을 담당하는 우뇌의 기능이 서로 다르지만, 이 두 가지가 조합되어 효과적으로 연결될 때 최대의 두뇌활용 효과가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올해최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MI이론]에 대한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레포트][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MI이론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