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창의력][교육][PMI기법 개념][PMI기법 원리][PMI기법 예시][PMI기법]창의성(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창의력)의 구성, 창의성(창의력)과 교육, PMI기법의 개념, PMI기법의 원리, PMI기법의 예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창의성(창의력)의 개념

Ⅲ. 창의성(창의력)의 구성

Ⅳ. 창의성(창의력)과 교육
1. 허용하는 분위기 조성
2. 사고 과정에 따른 학습지도의 방법
1) 학생의 공부하는 중 생각하는 일 그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생각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 준다
3) 교사의 설명이나 해설보다는 학생 스스로가 확인하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4) 적절한 갈등을 일으키도록 한다
5)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3. 창의적 사고력 지도 단계
1) 문제 제기 단계
2) 문제 해결의 단계
3) 연습 단계
4) 일반화 단계

Ⅴ. PMI기법의 개념
1. P(plus)
2. M(minus)
3. I(interest)

Ⅵ. PMI기법의 원리

Ⅶ. PMI기법의 예시
1. T : 좋은 점(P)을 생각해서 발표해보자
2. T : 모든 차가 노란색일 때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구나! 나쁜 점(M)은 없을까
3. T : 차가 모두 노란색일 때 나쁜 점도 많이 있구나!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점을 말해볼까요
4. T : 재미있는 생각이구나! PMI를 실시해보니 어떤 느낌이 들었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창의적 사고력은 창의성, 창조성, 창조력, 독창성, 독창력과 같은 말이며 영어의 ‘creativity’에 해당한다. 창의력은 또한 고등 정신능력, 문제 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무엇인가 기발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거나 생각해 내는 능력'이라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창의력에 대한 학술적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데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Guilford)이라거나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과정으로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Taylor)이 창의력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 '창조적 과정은 자유의 상태가 전제되어야 하며 숙달된 이해력이 작용하고 그 다음에 기능이 작용하므로 혼란에서 질서 있는 행동으로 전통적인 것에서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 지는 것이다'(Ghiselin), ‘창의력이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다’(Oslan)고 외국의 학자들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창의력이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끌어내고 새롭게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이성언), 한국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개발연구팀은 창의력을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상대(2000), 탐구적 대화법과 PMI 기법을 활용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방안, 대한사고개발학회
▷ 김민아(2006), 창의성 계발기법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김송이(2009), 창의성의 구성 요소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 이현주(2005), PMI 중심의 학습 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요, 경상북도교육청
▷ 이옥(1988), 창의성의 개념과 측정연구에 관한 일고찰, 덕성여자대학교
▷ 최석민(2011), 창의성 교육을 위한 시, 도 교육청 정책 지원 방향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과 과정,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지역화,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연구,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의 방법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Ⅲ.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Ⅳ.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1. 수행 평가의 장단점2. 수행 평가의 방법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구술 시험4) 찬반 토론법5) 실기 평가6)

  • [국제경영론] M&A(기업인수합병)에 대해서
  •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성공

  •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M&A 목차 Ⅰ. M&A 개요1. M&A 배경2. M&A 개념3. M&A 의의4. M&A 동기1) 경영 전략적 동기2) 영업적 동기3) 재무적 동기4) 세금 동기5. M&A 방법6. M&A 종류7. M&A 법률1) 미국의 경우2) 우리나라의 경우Ⅱ. M&A 발전단계와 현황1. 세계 M&A의 발전과정2. 최근 M&A 현황3. 우리나라 M&A의 발전과정과 현황Ⅲ. M&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Ⅳ. 우호적ㆍ적대적 M&A1. 우호적 M&A2. 적대적 M&AⅤ. M&A 방어 전략과 기법 변화 1. M&A 방어 전략2. M&A 기법상의 변화Ⅵ. 사례1.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
  • 과학과 교육의 본질, 과학과 교육의 유형,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 과학과 교육의 목표, 과학과 교육의 교수학습 계획과 지도방법,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내용, 과학과 교육의 과제토의 학습전개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 교육의 본질Ⅲ. 과학과 교육의 유형1. 관념주의 실제론, 상대주의 인식론2. 구성주의 교수․학습3. STS 과학교육4. 창의력 교육5. 열린 과학 교육Ⅳ. 과학과 교육의 성격과 특성Ⅴ. 과학과 교육의 목표Ⅵ. 과학과 교육의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교육과정→ 활동형 예시: 프로젝트 법b-1) 중핵형 교육과정 조직 방법- (11회) 정의: 특정한 문제를 중심, 관련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이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 프로젝트법과 관련- (11회) 장점: 실제적 과제 수행 → 문제해결능력↑,흥미로운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 촉진- 단점: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이 어려움, 수업 준비에많은 시간 소요c)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표: 교과의 탐구 → 지식의 구조(핵심개념, 원리)를심층적으로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