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창의적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

(1) 창의력의 계발 절차

(2) 창의적 사고의 기능

3) 창의적 사고의 단계

4) 창의성 교육의 여러 가지 방안

(1) 직접적인 방안

(2) 간접적인 방안

5) 창의성 기법의 종류


본문내용
2)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

(1) 창의력의 계발 절차
창의성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이상적인 절차를 확립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력을 계발시키기 위한 다섯 단계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
① 민감성 획득 단계: 사고를 할 때는 사고할 내용이 요구되며, 사고의 내용은 대상에 대해 가지는 민감성의 정도에 의해 요구되며 민감성의 정도에 이해 그 질이 결정된다. 동일한 대상을 보고도 사람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갖는 것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인식 체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만, 인식 체계가 동일하다면 그 차이는 민감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② 사고의 융통성 훈련 단계: 고정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발상 자체를 전환시켜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생각하는 것은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실생활 장면의 복합적 문제 상황에서 특히 요구되는 것으로, 유창한 사고뿐 아니라 독창적인 사고의 관건이 된다.
③ 창의적 사고의 기법 습득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각종 창의적인 사고의 기법에 대해 공부하고 이들 기법 중 과거에 창의적 사고를 한 사람들의 이야기나 구체적인 사례, 그리고 각종 기법들이 포함된다.
④ 창의적 사고의 단계: 이미 공부한 사고의 민감성 결과 얻어진 다양한 자료와 융통성 있는 사고의 능력을 기초로 창의적 사고를 하며, 이 단계에서는 자유스러운 사고가 보장되어야 한다.
⑤ 아이디어의 평가 및 검증 단계: 얻어진 창의적 사고의 결과들을 요구된 조건에 따라 평가하고 그 가치를 검증한다.

(2) 창의적 사고의 기능
① 민감성: 주변의 환경에 대해 예민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는 능력이다.
☞ 학습경험
㉠ 자명한 듯한 현상에서도 문제를 찾아보기
보기: 하늘은 왜 푸른가?
㉡ 이상한 것을 치밀한 것으로 생각해보기
보기: 나와는 친숙하지 않은 대상(예. 무용)을 친숙한 것으로 간주해 본다.
② 유창성: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의 궁극적인 목적이 보다 독창적이며 질적으로 우수한 사고를 산출하는데 있다 하더라도, 초기의 아이디어가 최선의 아이디어인 경우가 드물며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보다 좋은 아이디어를 얻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사고의 과정에서 우선은 사고의 한계를 설정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는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볼 때 유창성은 창의적 사고의 과정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에 요구되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용욱, 대구대학교 출판사, 2000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김경은․ 김숙령 공저, 교육아카데미, 2001
교육학, 조화섭, 학지사, 2002
교수방법, 강낙근, 보고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 방안
  • 창의적인 답변과 문학에 대한 해석을 내놓지만 교사가 이를 정전에 맞춘 답으로 되돌려 놓는 교육이 반복되고 있다.문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문학적 반응을 다루기 위해서는 반응의 개념을 학생들의 단순한 감정이나 흥미에 제한시킬 것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보는 개념의 이해가 필요하다. 문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감정적 차원의 참여를 넘어서 비평적 사고로 옮겨가고 문학이 어떻게 그들의 신념에 영향을 주는가를 응시하고, 자신의 반응을 인식하도

  • 인문적 체육교육 하나로 수업모형
  • 교과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이계학(2004). 교육의 알파와 오메가. 서울: 청계. 이왕주․김형철․예정민․최용성 (2003). 서사와 도덕교육. 부산: 부산대학교출판부. 이효범(2001). 끝없는 물음, 인간: 종교, 학문, 그리고 전통사상의 창으로 인간을 보다. 서울: 소나무. 정미진(2003). 도덕교육방법으로서의 서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립부(1992). 중국철학의 인간학적 이해(정인재 역). 서울: 양지사. 최병태(1996). 덕과 규범: 도덕교육의

  •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교육론』, 박이정, 1999.교육부.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2000. 윤구병. ‘교육과정의 기반을 위한 단상’, 『국어교육의 새 길을 여는 사람들』. 사단법인 전 국국어교사모임, 2005. 심재원, 구동언. 『함께하는 국어 교육론』. 형설출판사, 2004.한국어문교육연구회. 『국어교육과 국어정책의 발전을 위한 학술대회』.한국어문교육연구 회, 2003.이대구, 『국어과 교육 방법론』. 대교출판사, 1996김주환, ‘국어 교육

  • 유아교과교육론대학수업정리
  •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신체표현교육과 관련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내용*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긴다.`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환경조성,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평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교육 개선방안
  • 전개할 때 지나치게 흥미 중심으로 흐르다 보면 당해 시간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다.참고문헌김정렬,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한국문화사, 2001박원, 영어 교육학, 인천 인하대 출판부, 1996이완기,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당, 1996이완기 외, 초등영어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전병만,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한국문화사, 1999한국초등영어연구회, 수준별 초등영어 활성화 방안,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