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교육에서 창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획일화된 산업물에 습득화되는 현대사회에서 갈수록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은 중시되고 있다. 예전과 다르게 우리사회에도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어 어렸을때부터 학습이 아닌 놀이로써 다양한 창의력을 기르는 방법들의 물밀 듯 쏟아진다. 그만큼 창의성, 창의력은 다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이며 개발과 혁신을 도모하는 발판이다.
이렇게 어렸을 때 붐이 일어나 창의력수업이 한창이지만 과거의 우리나라 또는 지금의 중고등학교 사정은 창의력과는 많이 동떨어져있는게 사실이다. 미술교육을 불필요하게 생각하여 주요과목의 보충시간으로 때워버리는 시간에서 점점더 아이들의 창의성 계발의 발판은 사그라지기 마련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가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아이들의 창의적인 수업에 미술교육을 합하여 실행한다면 아이들의 개성과 창의력을 더욱 키울수있을 것이다.
2. 창의성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말한다.
창의성은 나라와 학자마다 개념과 정의를 달리 제시하고 있을만큼 다양한데 대효적인 사상가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Maslow는 창의성을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으로 과학자, 예술가, 발병가등의 특별한 창의성을 말하며 또“자기실현의 창의성”으로 개인에게 있어 새로운 가치가 있는가의 여부가 창의성의 기준이 된다고 하였다.
둘째 Rogers는 내적 경험을 강조하였다,“창의성이란 하나의 새로운 결과를 야기하는 행동의 출현이며, 그것은 개인의 특성과 그 개인을 둘러싼 사건, 사람, 자료, 자기의 생활사의 어떤 상황 등에서 생성되는 과정”이라 하였다.
셋째 Guilford는 “지능구조 모델”을 소개하고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 하였다. 또한 인간의 사고를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의 두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창의적 사고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재정의 및 재구성력으로 보았다.
넷째 Torrance는 과정을 강조하며“창의성이란 어려운 문제를 인식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내고, 가설을 세우고 검정하며, 재수정하고 재검증하여 그 결과를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다섯째 Taylor는 산물을 강조하면서“창의성이란 특정한 목적을 갖고 모인 집단에 의하여 지속적이고 유용하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 신기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Guilford, Wallas, Sternberg, Barron의 창의성 이론을 서술하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로웬펠드(V. Lowenfeld)의 미술교육과 창의성2. 아동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3.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1) 영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2) 유아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 3) 아동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방법4

  • 아동미술교육을 계획 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
  • 아동미술교육을 계획 시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한가? 이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보세요.목차서론아동미술교육의 중요성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필요성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의 필요성결론참고문헌서론미술은 아동들의 창의성과 감성,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아 개발과 사회성 향상에 기여하는 귀중한 교육 방법으로 인정됩니다. 미

  • [창의성교육]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창의성교육
  • 창의성교육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아동의 창의성교육- CONTENTS -창의성 교육I.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1. 철학적 측면2. 사회적 측면3. 심리적 측면II. 아동의 창의성 교육1. 창의성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만든다.2. 정서적 자극을 제공한다.3. 창의적 사고와 활동을 고려한 환경을 구성한다.4. 주변의 사물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도록 한다.5. 창의성을 개발을 위하여 인내심이 필요함을 중시한다.창의성 교육1) 창의성 교육

  •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유아교육) 발표자료
  • Chapter 15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교육학과 학번 이름목 차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 프로그램 교수 활동2. 장애 영역별 창의성 통합 교육 활동음성/언어장애시각장애청각장애지체장애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1) CAPA 프로그램과 ACCM 모델CAPA(Creativity-A Process Approach) 프로그램유치원 교육 과정과 유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한 창의적인 프로그램창의적인 기법 및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각

  • 아동미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의견과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과 제한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함께 토론하시오
  • 아동미술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한 의견과 아동미술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방법과 제한점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함께 토론하시오 본 문아동미술은 창의성을 발휘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들은 그들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표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미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아동미술은 또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시각화하고 구체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아동미술교육에서는 창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