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의 개념과 목적, 벤치마킹의 유형과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카테고리 : 경영 / 내용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
- 목차
-
벤치마킹
I. 벤치마킹의 개념
II. 벤치마켕의 목적
III. 벤치마킹의 유형과 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벤치마킹의 개념
벤치마킹(Benchmarking)을 쉽게 설명하면 구체적인 우수경영기법을 다른 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배우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벤치마킹이란 말이 유행하게 되자 이것을 새로운 경영기법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사실은 벤치마킹이라는 용어를 쓰지는 않았지만 초기 산업사회에서도 당연히 다른 기업들의 작업방식이나 기업관행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벤치마킹은 단순히 다른 회사를 모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웨스팅하우스사는 벤치마킹을 '남보다 우수한 경영성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우수한 실무를 끊임없이 찾아내고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미국 생산성본부(APQC)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하고 있다.
'벤치마킹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측정 프로세스이다. 자사의 성과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자사의 업무수행 방식을 측정하고 동 방식을 전 세계 어느 곳, 어느 조직이든 선도자적 위치에 있는 조직의 프로세스와 비교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처럼 벤치마킹이란 어떻게 탁월한 성과가 실현될 수 있는가를 알려주는 과정까지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