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Benchmarking 벤치마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벤치마킹이란 무엇인가?
- 벤치마킹의 개념
- 벤치마킹의 목적
- 벤치마킹의 유형
- 벤치마킹의 특징
- 벤치마킹의 발전단계
벤치마킹의 사례 (제록스社)
결론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쟁과 벤치마킹

경쟁사보다 높은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수준을 확보
경쟁사보다 앞선 기술을 보유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


경영기법과 벤치마킹

세계수준의 선두그룹만이 국제경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음
실효 없는 경영혁신으로 안위하는 상황이 아님
새로운 전략과 의지를 통해 경영혁신을 이루기 위함
경영혁신 접근방법
- Reengineering : 급진적인 혁신방법
- Benchmarking :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우량기업에 접근하는 방식

벤치마킹의 개념

조직의 내부 프로세스에 대한 외부시각 반영
조직의 학습을 체계화/조직화하는 수단
문제발생에 대비한 조기 경보체계


일반적 정의
- 업계 최고의 작업방식이 발견되고, 분석되고, 채택되고, 적용되는 것을 증명하는 계속적인 연구이며 학습 경험
사전적 정의
- 측량이나 계측시의 참고점으로 사용하기 위해 미리 고정한 높은 표지나 수준점. 즉 어떠한 일의 평가나 측정 또는 판단을 위한 필요기준
실제 작업에서의 정의
- 벤치마킹은 최우량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업계 최상의 작업방식에 대한 탐색

참고문헌
성공벤치마킹(Robert C. Camp, 명진출판, 1993)

벤치마킹(Carol Jean McNair외, 21세기 북스, 1995)

벤치마킹 & 기업경쟁력(마이클 J. 스펜돌리니, 김영사, 1993)

무한계 시대의 전략경영(이학종, 박영사, 1997)

한국의 벤치마킹[1, 2] (신흥철 외, 사계절, 199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키워드 중심으로 더욱 간결하면 더 좋을꺼 같아요
  • gwang***
    (2006.11.28 13:14:01)
회원 추천자료
  • 벤치마킹의 개념과 절차, 벤치마킹의 성공조건과 실패요인
  • 경영에 도입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 들어 미국의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도입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기업들은 IBM, GE, Xerox, Ford, GM등이다.따라서 벤치마킹(benchmarking)은 우수한 상대를 본보기로 삼아 그들의 뛰어난 경영전략을 끊임없이 배우면서 경영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으로 어느 분야의 어떤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하느냐와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가, 그리고 적용 과정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II. 벤치

  • 지식경영의 이해
  • 경영의 혁신(Innovation)에 초점을 맞춘 새 패러다임을 개발했다. 시장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고 기업의 조직-활동을 고객의 요구에 맞춰 재조직하는 고객만족(CS)전략, 고객 요구를 바탕으로 시장 선도기업 혹은 경쟁기업과 자사의 상품-서비스를 질적으로 견주어 경쟁에 대처해 나가는 벤치마킹(Benchmarking) 전략 등이 잇따라 떠올랐다. 이러한 활동들을 이론화시킨 것이 마이클 해머의 리엔지니어링혹은 BPR 기법이다. 지식경영은 미국의 경제학자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기관의 효과적인 홍보전략
  • 경영(downsizing), 벤치마킹(benchmarking), 리엔지리어링(reengineering) 등 다양한 형태의 경영방식을 모색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속에서 조직의 새로운 경영전략을 대중들에게 설득, 이해기켜 나가기 위한 홍보경영의 필요성을 자연히 느끼게 되었다. 이제 21세기의 기업 경영은 홍보경영의 시대에 접어 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90년대 부터 삼성, LG, 선경 등의 대기업들이 과감하게 기존의 기업 이미지를 바꾸는 CI(Corporate Identity : 기업

  • 벤 치마 킹 개론
  •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목표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는 근본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이를 자기 것으로 만듦으로써 자사의 혁신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기업경영의 전반에서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전략기법, 기업이 다른 기업이나 경쟁기업의 제품이나 조직의 강점을 분석해서 그것을 보고 배우는 것을 벤치마킹 (benchmarking)이라고 한다. 벤치마킹의 정의벤치마킹이

  • [인사관리] 다운사이징의 효과와 한계-태평양, 휴맥스의 구조조정 사례
  • 전략을 하였는데 25개 팀을 R&D, 마케팅, 생산 이렇게 3개 부분으로 나누고 해당 부문장이 각각 CEO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인사부문을 전문 컨설팅 업체에 위탁하고 생산을 아웃소싱하는 대신 첨단제품 개발과 시장개척에 주력하였다. 아웃소싱을 최대한 활용하고 전형적인 번체 조직으로 운영함으로써 경영효율을 극대화한 것이다.이러한 다운사이징 구조조정과 역량 집중은 주가 상승과 휴맥스를 스타벤처로 각광받게 했다. 당기순이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