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어촌 관광스토리텔링 사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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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보고서의 목적

2. 어촌 관광의 개념과 유형

3. 한국 어촌관광 산업 현황



Ⅱ 본론

1. 관광스토리텔링이란

2. 어촌 관광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안동 간고등어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 포항(구룡포) 과메기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3.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관광 스토리텔링 구성
<부산 기장 곰장어>

4. 관광스토리텔링 사업 가능성 분석



Ⅲ 결론

1. 어촌 관광스토리텔링 사업 활성화 방안
2. 개인적인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상품개발 과정
이후 상품개발 과정에서는 지역 언론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제공받고, 안동과학대학의 산학협력연구 성과에 힘입었을 뿐만 아니라, 안동시의 행정적 지원도 적지 않게 받았다. 안동과학대학에서는 출시일을 앞두고 9개월여에 걸쳐 포장용 비닐팩을 개발했고, 로고와 디자인을 고안하는 한편 전통의 맛을 살리기 위해 식품공학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 안동시는 간고등어를 지역 특산품으로 지정해 판촉을 지원하였다. 이를테면 시정설명회나 대외 행사 등에서 간고등어를 안동 특산품으로 소개했던 것이다.
1998년부터 상품을 기획하여 몇 년간 준비하여 출시하려고 하였으나, 1999년 4월에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의 안동방문을 계기로 출시일을 1999년 9월 추석 전으로 크게 앞당겼다. 안동간고등어 시제품 2,000마리를 백화점 바이어에게 보낸 시점도 추석을 앞둔 때였다. 물론 시제품에 대해서 “맛은 옛날 그대로인데, 포장은 현대식”이라며 좋은 반응을 얻게 되었다. 출시 시점의 선택은 엘리자베스 여왕의 방문으로 인해 안동의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자 이 분위기를 적극 활용한 것이다. 당시 안동에 대한 세간의 관심을 마케팅으로 연결하기 위해서 상품명도 안동간고등어로 정하게 되었다. 이로 볼 때, 영국 여왕의 안동방문은 간고등어 사업에 날개를 달아준 셈이다.
그런데 비린내가 나고 물이 흐르는 생선을 포장하여 문화상품으로 출시하는 것은 큰 위험부담을 안고 있었다. 그래서 비닐팩에 간고등어를 넣고 밀봉하는 것은 물론이고, 옛날 간고등어를 먹던 경험을 상기시키는 적절한 홍보와 충실한 설명문으로 세인의 관심을 끌어 위험부담을 낮추기 시작했다. 40년 ‘간잽이’를 내세워 안동의 전통 이미지를 담아 디자인한 종이상자에 간고등를 담앗으며, 고등어 생산지의 원가 등락에 무관하게 일정한 가격대를 유지하여 신뢰감을 주었다. 보기 좋게 포장된 간고등어는 비로소 관광기념품이나 선물로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기차간에서도 안동간고등어는 제법 인기를 끌었다. 다른 어떤 문화상품보다 간고등어는 저렴하고 여러 명의 가족이 함께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일상적 소비재이므로, 다수 사람들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 될 가능성이 컸다.

(4) 안동 간고등어의 생산 ․ 소비의 변화
이러한 안동 지역사회의 변동 상황과 관련하여 새로운 상품으로 개발된 안동 간고등어는 사실상, 안동지역 고등어 생산 ‧ 소비의 전통을 이탈하게 되었다. 원래 안동에서 간고등어는 시장의 어물전에서 판매되었다. 그런데 이제는 멋있게 포장되어 기차간, 대형마트, 식당뿐만 아니라 TV의 쇼핑채널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 3> TV 홈쇼핑 매출액 (자료 : CJ 홈쇼핑, 2006)
: 2003년 3분기 실적 2000억원 돌파 이래 지속적으로 효율을 유지하며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2004년 하반기 및 2005년 1분기의 경우 불경기 및 내부적인 사정으로 편성 횟수 적어 매출 볼륨 감소)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협동문화경제연구소,《15조원 농어촌특별세사업 추진상황 중간평가》, 2000
해양수산부,《어촌지역 활성화와 어업인 복지확충》, 2003
해양수산부,《수산업 연차보고서》, 200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관광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200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관광을 통한 어촌 활성화 방안》, 2008
배영동, 《[음식의 사회화] 안동지역 전통음식의 탈맥락화와 상품화》, 2005
배영동, 《안동지역 간고등어의 소비전통과 문화상품화 과정》, 2004
김혜진, 최규환,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관광지 매력지각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2002
이코노믹리뷰 2005년 9-13호, 홍미경 기자, 《안동 간고등어의 성공비결》
정건조 저, 경향신문사, 《한국의 맛》, 2004.09.22
최영기, 강대석, 이춘성 저, 21세기북스, 《대통령의 맛집》, 2010.08.19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우리고장 맛 이야기 :전국 170개 지역 대표음식 스토리텔링 , 2009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 농어촌 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연구, 2009
안동시청 http://www.andong.go.kr/
안동 간고등어 홈페이지 http://godunga.co.kr
울산광역시청 http://www.ulsan.go.kr/
기장군청 http://www.gijan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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