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 신조류] 경영혁신의 과정모델,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벤치마킹, 공급사슬관리(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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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의 신조류

Ⅰ. 경영혁신의 과정모델

Ⅱ. 리엔지니어링

1. 개념범위
2. 도입목적과 성과
3. 임파워먼트, 벤치마킹, 리스트럭처링과의 관계

Ⅲ. 리스트럭처링

1. 개념범위
2. 추진방향

Ⅳ. 벤치마킹

1. 전략적 의미
2. 목표와 발전단계
3. 추진방향

Ⅴ. 공급사슬관리(SCM)

본문내용
경영의 신조류

혁신과 도전, 이것이 바로 지구화 시대에도 엄연한 정글의 법칙이다. 경영혁신과 변신이야 말로 모든 시대에 공통된 기업의 생존조건이다. 창업기업의 10년 내 사망률이 40%에 이르고, 일본 ․ 유럽기업들의 평균수명이 12.5년에 불과하며 유수기업마저 3, 40년 수명설에 시달리고 있는 동안에도 수백 년 장수기업(스토라와 일본의 스미토모그룹 등)이 건재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장수기업의 연구결과로 밝혀진 핵심요인은 네 가지였다.
첫째 환경민감성으로 학습능력과 적응능력이 탁월하였다.
둘째 결속력과 일체감으로 공동체적인격을 형성하는 내재적 능력이 뛰어났다.
셋째 폭넓은 포용력과 인내심(tolerance)으로 내 ․ 외적 관재구축 능력이 돋보였다.
넷째 보수적 자금운용으로 성장과 진화에 대한 통제력이 조화를 이루고 있었다.
그러니까 환경변화는 도전이지만, 그 도전에 대한 반응인 혁신을 기업의 일상에서 생활화, 체질화하는 것이 경영활동인 것이다. 시대적으로 반응의 속도나 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변하지 않는 진리는 "모든 것은 변한다는 것뿐이다. " 오늘날의 경영혁신은 신진 대사적이거나 점진적인 접근(metabolic, incremental approach)으로는 얻을 수 없다. 지각변동적인 변화(metamorphic change)를 수반하는 비약적 접근(galloping approach)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혁신은 현대기업의 생존과 발전을 결정짓는 3대 장르중의 하나로 위치하게 되는 것이다. 관점에 따라 혁신=전략이며, 전략=혁신이 되기 때문에 혁신과 전략의 실행과정을 관리과정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이 자료에서는 경영혁신의 방향을 결정하는 조직혁신의 기본개념으로 원점에서의 기업재창조(Re-engineering), 혁신적 사업구조조정(Restructuring), 창조적 모방(Benchmarking), 생산 ․ 물류 ․ 판매시스템의 통합(SCM : supply chain management) 등 4가지 문제를 집중조명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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