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경영학] 어촌 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보고서의 목적

2. 어촌 관광의 개념과 유형

3. 한국 어촌관광 산업 현황



Ⅱ 본론

1. 관광스토리텔링이란

2. 어촌 관광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안동 간고등어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 포항(구룡포) 과메기 스토리텔링 성공 사례 소개 >

3.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관광 스토리텔링 구성
<부산 기장 곰장어>

4. 관광스토리텔링 사업 가능성 분석



Ⅲ 결론

1. 어촌 관광스토리텔링 사업 활성화 방안
2. 개인적인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간고등어 재인식
1990년대에 접어들면, 안동을 떠난 출향 인들이 여전히 옛날 안동의 고등어 맛을 잊지 못한 반면에, 안동에 사는 사람들에게 고등어는 그리 각광받을 만한 생선은 아니었다. 경제력의 시장, 교통발달, 냉동저장법의 발달 등에 의해 식단이 풍성해지자, 안동에서 고등어는 그저 저렴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평범한 생선에 불과했다. 한 가지 변화가 있었다면, 1970,80년대까지는 주로 간고등어를 먹었다면, 이때부터는 ‘통고등어’의 소비가 상당히 증가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제사와 같은 보수성이 강한 의례에서 고등어의 위상은 종전과 변함이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1999년 8월에는 ‘안동간고등어’라는 상품을 생산 ‧ 판매하기 위하여 ‘안동식품’(2000년 1월에 (주)안동간고등어로 법인화)이 안동에 설립되었다. 그 소식을 접한 안동사람들은 대체로 의아하게 생각했다. 생선을 쉽게 접할수 있게 된 사람들의 반응은 거의 부정적이었다. 그러나 현재 (주)안동간고등어의 사장이 된 젊은 안동 토박이는 이미 사업의 가능성을 어느 정도 간파하고 있었다. 그가 간고등어를 상품으로 개발한 배경은 이렇다.
그는 풍산 류 씨로서 안동 하회마을 인근의 광덕리에서 태어났으며, 오랫동안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외지에서 오신 손님에게 신시장의 어물전에서 몇 번 간고등어를 사준 적이 있었다. 간고등어를 신문지 같은 걸로 둘둘 말아 묶어주니 비위생적인 것 같고 포장도 시원찮아서 선물답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그 무렵 매일신문에서 ‘안동경제 살리기 운동’에 대하여 다룬 것을 보면서, 당시 안동의 어물전에서 외지에 사는 사람들에게 간고등어를 택배로 파는 일이 무척 호응이 좋다는 내용을 읽게 되었다. 그런데 어물전들이 외지인들과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서 문제였고, 이 때 그는 간고등어를 포장해서 팔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자료 2> (주)안동간고등어 상무와 경리주임의 이야기
(자료 : ‘안동지역 간고등어의 소비전통과 문화상품화 과정’, 배영동, 2003)

뱃길이 닿지 않는 내륙에서 생선을 브랜드화 한 (주)안동간고등어 류영동 대표는 자반 고등어를 국내는 물론 세계인의 밥상에 올려놓은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가 간고등어를 안동의 특산품으로 상품화할 생각을 한 것은, 1999년 초 의류 유통업을 하다가 IMF가 닥치면서 빚만 잔뜩 져 가게를 접고 놀고 있을 때였다. ‘백수생활’을 하던 중 술자리에서 “안흥동(신시장) 간고디이(간고등어)는 안동의 명물이다. 선물로 사가는 사람도 많다”는 말을 듣고 무릎을 탁 쳤다. 그는 간고등어의 맛을 그 유래와 함께 널리 알리는 등 안동의 전통과 결부시키면 브랜드 가치가 있겠다 싶었다고 한다. 곧바로 상품기획을 하고 안동 신시장에서 40여 년 동안 고등어 간을 맞춰온 ‘간잽이’ 이동삼씨를 스카우트했다. 안동과학대학에 의뢰해 로고와 디자인을 고안, 생선 포장용 비닐 백 등을 만들고 신시장 한편에서 간잽이 이 씨와 아주머니 4명을 데리고 그해 9월 ‘안동 간고등어’를 첫 출시했다.
<자료 3> (자료: '안동 간고등어 세계인이 좋아해요‘, 경향신문, 2004.11.26)


<자료 2>, <자료 3>이 조금 다른 측면에서 다루어졌지만, 이를 보면 자신의 간고등어 소비경험과 유통업에 종사하면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간고등어를 새로운 형태의 상품으로 출시하고자 했던 것이다. 특히 그가 중요하게 여긴 것은 안동의 전통문화와 간고등어를 연결하고자 한 점이다.

(3) 상품개발 과정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협동문화경제연구소,《15조원 농어촌특별세사업 추진상황 중간평가》, 2000
해양수산부,《어촌지역 활성화와 어업인 복지확충》, 2003
해양수산부,《수산업 연차보고서》, 2006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관광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2001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관광을 통한 어촌 활성화 방안》, 2008
배영동, 《[음식의 사회화] 안동지역 전통음식의 탈맥락화와 상품화》, 2005
배영동, 《안동지역 간고등어의 소비전통과 문화상품화 과정》, 2004
김혜진, 최규환,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관광지 매력지각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2002
이코노믹리뷰 2005년 9-13호, 홍미경 기자, 《안동 간고등어의 성공비결》
정건조 저, 경향신문사, 《한국의 맛》, 2004.09.22
최영기, 강대석, 이춘성 저, 21세기북스, 《대통령의 맛집》, 2010.08.19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 우리고장 맛 이야기 :전국 170개 지역 대표음식 스토리텔링 , 2009
농어업·농어촌특별대책위원회, 농어촌 경제 활성화 우수사례 연구, 2009
안동시청 http://www.andong.go.kr/
안동 간고등어 홈페이지 http://godunga.co.kr
울산광역시청 http://www.ulsan.go.kr/
기장군청 http://www.gijang.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관광론]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
  • 관광부분에서도 2천만명을 배후에 둔 수도권 최대 해양도시이나, 내국인 인천 관광경험율이 2%에 불과할 정도로 관광부분에서 미약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해외관광객유입도 해외관광객이 80%를 이용하는 인천공항을 갖고서도 그 중 5%만이 인천을 방문하는 등 국내외 관광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종합적 관광여가 공간이 매우 부족하다. 또한 강화 및 개항기와 관련된 역사문화자원과 연안지역, 수많은 도서 152개의 섬(유인도 40 무인도 112) , 갯벌 등 해

  • [관광경영]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제주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1. 서 론관광업은 관광산업에서 호텔이나 식당, 쇼핑센터 및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공급상품을 관광객에게 연결해주는 관광상품 거래의 유통자(distributor)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특성으로 여행업은 국내외에서 관광산업의 대동맥으로서의 위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관광업이 원활하게 기능하지 못할 경우 공급자나 수요자 모두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주도 내 관광

  • [해양관광경영] 대변마을과 기장멸치축제
  • 관광개발과 관광활동을 통한 경제적 이득을 높이는 것이다. 의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이러한 관광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관광지 중 하나가 바로 ‘어촌’이다. 어촌은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싱싱한 수산물 먹거리가 넘쳐나며, 레저스포츠, 생태교육, 어업체험 등을 영위할 수 있는 조건이 잘 갖추어져 있어 일반 국민들로부터 매력적인 관광목적지로 주목 받고 있다. 이처럼 어촌관광은 해양관광의 한 부분이지만 어업인의

  • [관광산업]관광지리와 GIS
  • 관광의 특별한 영향이 존재하며 4) 관광은 3차산업으로서 경제지리학의 한 분야가 될 수 있다는 전통적 관점을 지녀 왔다.) 임한수외,1993,관광지리,백산출판사 pp.20-21. 이러한 지리학에서의 전통적 관점은 초기의 관광학 발전에 이론적 기여를 하였고, 지금까지 관광학에 기여한 학제별 접근분석을 나타낸 < 표 2>에서 보듯이, 1970년대에는 관광학과 관련 있는 여러 학문분야 가운데 지리학은 경영학에 이어 두번째로 관광학에 많은 기초를 제공하였다.

  • [관광 문화론] 관광지의 수명주기&관광지의 성장과 쇠퇴사례
  • 관광 문화론< 서 론> 문제제기< 본 론> Ⅰ.관광지 수명주기/ 관광의 성장과 쇠퇴 1.관광지 수명주기 2.관광지 라이프사이클의 활용 3. 관광지 성장과 쇠퇴 4. 관광지 성장유형 Ⅱ. 관광지의 재생과 쇠퇴사례 1. 남이섬 재생사례 2. 거제시 성장사례 3. 마산 돝섬 쇠퇴사례 < 결 론 >문제제기현대사회는 경제성장에 따른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 인구증가, 도시화, 소득증대, 교통수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