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 마케팅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이마트 탄생 배경 1
2. 이마트 연혁 (1930-2002) 1
3. 이마트 매출액과 점포수 2
(1) 매출액(타사비교) 2
(2) 경영성과 4
(3) 이마트 점포 4
4. 이마트 탄생 배경 5
5. 이마트 탄생시점의 환경 6
(1) 인구통계적인환경 6
(2) 경제적인 환경 6
(3) 사회문화적인 환경 6
(4) 경쟁적인 환경 7
(5) 기술적인 환경 7
(6) 정치적 법적환경 7
6. stp 전략 8
(1) 세분화(Segmentation) 8
(2) 타겟마켓(Tarketing) 8
(3)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9
7. 4P's 10
(1) Product 10
(2) Price 10
(3) Promotion 11
(4) Place 13
8. 경영성과 및 판매후고객관리 14
(1)경영성과 14
(2) 이마트 성공 요인과 사회적 영향 15
- 본문내용
-
1. 이마트 탄생 배경
1990년도 이전에만해도 재래시장이나 백화점에서의 소비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2002년 현재는 대형 할인점으로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짧은 시간에 자신의 소비욕구의 해소와, IMF의 경제위기를 겪으면서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이는데, 그것은 대형할인점들이 시장과 백화점을 합쳐놓은 형태로 운영되어서 소비자들이 여러 곳을 다니면서 쇼핑을 하지 않아도 이마트와 같은 대형할인점 한군데만 가서도 충분히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이 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이마트는 여러 종류의 품질 좋은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쇼핑하기 편하게 잘 Display해 놓고 있다. 또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사야했던 농수산물들이 최고의 신선도와 품질을 가지고 있고, 그밖에 생활용품들이나 공산품들은 다른 할인점들에 비해 월등히 싸게 내놓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 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면서 맞벌이 부부들이 늘고 있다.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직장 여성들에게 한군데서 필요한 모든 물건들을 살 수 있는 대형 할인점이 제격이다. 그리고 이마트는 다른 경쟁 할인점들 보다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1960-7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다소 늦었지만 최근 몇 년 들어 할인점 경쟁 붐이 일고 있다.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몸집이 큰 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는 이마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
한국경제 홈페이지 http://www.cyberemart.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cyberemart.co.kr/
서울경제신문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 제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lemone***
(2007.03.18 21:10: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