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마트 마케팅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이마트 탄생 배경 1
2. 이마트 연혁 (1930-2002) 1
3. 이마트 매출액과 점포수 2
(1) 매출액(타사비교) 2
(2) 경영성과 4
(3) 이마트 점포 4
4. 이마트 탄생 배경 5
5. 이마트 탄생시점의 환경 6
(1) 인구통계적인환경 6
(2) 경제적인 환경 6
(3) 사회문화적인 환경 6
(4) 경쟁적인 환경 7
(5) 기술적인 환경 7
(6) 정치적 법적환경 7
6. stp 전략 8
(1) 세분화(Segmentation) 8
(2) 타겟마켓(Tarketing) 8
(3)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9
7. 4P's 10
(1) Product 10
(2) Price 10
(3) Promotion 11
(4) Place 13
8. 경영성과 및 판매후고객관리 14
(1)경영성과 14
(2) 이마트 성공 요인과 사회적 영향 15
본문내용
1. 이마트 탄생 배경

1990년도 이전에만해도 재래시장이나 백화점에서의 소비 형태가 대부분이었으나, 2002년 현재는 대형 할인점으로 소비자들이 몰리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짧은 시간에 자신의 소비욕구의 해소와, IMF의 경제위기를 겪으면서의 변화가 가장 큰 요인으로 보이는데, 그것은 대형할인점들이 시장과 백화점을 합쳐놓은 형태로 운영되어서 소비자들이 여러 곳을 다니면서 쇼핑을 하지 않아도 이마트와 같은 대형할인점 한군데만 가서도 충분히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이 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이마트는 여러 종류의 품질 좋은 제품들을 소비자들이 쇼핑하기 편하게 잘 Display해 놓고 있다. 또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사야했던 농수산물들이 최고의 신선도와 품질을 가지고 있고, 그밖에 생활용품들이나 공산품들은 다른 할인점들에 비해 월등히 싸게 내놓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들을 구비 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면서 맞벌이 부부들이 늘고 있다. 쇼핑할 시간이 부족한 직장 여성들에게 한군데서 필요한 모든 물건들을 살 수 있는 대형 할인점이 제격이다. 그리고 이마트는 다른 경쟁 할인점들 보다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1960-70년대부터 시작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 다소 늦었지만 최근 몇 년 들어 할인점 경쟁 붐이 일고 있다. 까르푸, 월마트 등의 외국 거대 기업이 들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몸집이 큰 기업에 당차게 대응하여 굳건히 입지를 세워가고 있는 이마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경제 홈페이지 http://www.cyberemart.co.kr/
매일경제 홈페이지 http://www.mk.co.kr/
LG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이마트 홈페이지 http://www.cyberemart.co.kr/
서울경제신문 http://www.sedaily.com/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lemone***
    (2007.03.18 21:10:21)
회원 추천자료
  • 품질관리 기업 사례조사 이마트
  • 품질관리 기업 사례조사(이 마트)급성장한 국내 1위 유통업체이마트는 어떠한 품질관리경영을 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우리나라 유통시장에 처음으로 등장해 거대한 자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다국적 기업들을 제치고 국내 1의 유통업체로 단기간에 급성장한이마트기업사례조사 차례차례이 마트 소개기업현황물류 시스템과 정보시스템CEO 소개경영이념친환경 경영 이 마트 마케팅 전략분석품질관리 실패 사례품질관리 사례 및 노력3

  • SKT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성공 전략 분석
  • 사례조사1) 2002년 3사 마케팅 전략 비교 -34-2) 세그먼트 마케팅 -34-3) 모바일 굳즈 유/무선 쇼핑몰 -35-4) CMS마케팅 -35-5) 네이트 에어 스타 캐스팅 행사 -36-6) 모바일 커머스 카드 -35-7) 휴대폰 바코드 할 일 쿠폰 서비스 -36-8)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서비스 -36-9) TV 연계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서비스 -37-10) 이마트 맥도날드와 모바일 쿠폰 공동 이벤트 -37-11) 전자화폐 NEMO로 출장비 지급 -38-12) 모바일 도서 할인 쿠폰 -38-13) 모바일 방송:Nate-Air -38-14)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 마케팅과 인건비 비용을 뺀 실속형 신선 PL상품이 늘어날 전망이다.해외 유통마트는 100%가 PB?PL인 곳도 있고 월마트는 40%정도 수준이다. 국내는 아직 20%에 불과한 수준. 채 상무는 “PL은 바이어와 협력사가 동시에 성장해야 더욱 좋은 상품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소비자가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면 답이 나온다는 것.이마트가 PL을 적극 전개하면서 PL제조사들과의 협력과 경쟁은 공존하게 될 전망이다. 예를 들어 햇반의 경우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이마트의 진출배경 및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전략 조사분석 Ⅰ. 들어가며1. 개요IMF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감소에 따라 구매 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중산층 소비자들이 백화점 대신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소비의 개성화, 다양화로 브랜드보다 가치와 기능. 가격을 선호하면서 소비자는 과거 충동구매 성향을 탈피하고, 제품 및 상점 관련 정보를 충분히 비교 검토하

  • [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 마케팅과 인건비 비용을 뺀 실속형 신선 PL상품이 늘어날 전망이다.해외 유통마트는 100%가 PB?PL인 곳도 있고 월마트는 40%정도 수준이다. 국내는 아직 20%에 불과한 수준. 채 상무는 “PL은 바이어와 협력사가 동시에 성장해야 더욱 좋은 상품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소비자가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면 답이 나온다는 것.이마트가 PL을 적극 전개하면서 PL제조사들과의 협력과 경쟁은 공존하게 될 전망이다. 예를 들어 햇반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