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경영전략과 마케팅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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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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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불황극복 위한 3가지 행사 사례
1. ‘이유 있는 초저가 상품’ 성공
2. 소단량 기획 상품, 실속파 고객에게 어필
3. 보상판매 대 할인전 ‘일석이조’ 효과
1). PL상품 다양화/세분화
2). PL협력사 선정기준
3). HMR형 PL상품에 주력
국내외 직소싱-친환경 캠페인 확대
2. 이마트
1. 개 요
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① 다수의 PB상품 보유
② 다양한 상품의 진열
③ 신선품의 배치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① 다점포화 전략
② 물류센터 보유
4) 촉진전략
5) 고객 서비스 전략
6) 시설 및 기타전략
(글로벌 초강기업으로) 신세계, 매머드급 복합 문화공간으로 경쟁력 확대
5. 이마트 경영이념
6. 신세계의 경영정책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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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마트의 마케팅전략
1) 제품전략
① 다수의 PB상품 보유
PB(private brand)상품은 이마트의 고객 특성과 매장 특성에 맞춰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 브랜드이다. 이마트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이런 상품들은 이마트에서만 판매된다. 특히 이마트의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NB(national brand)상품에 비해서 낮은 가격을 책정해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도 이득이고 이마트에게도 이득이 되는 상품들이다.
<브랜드 파워에 기반한 PB상품 경쟁력>
PB(Private Brand)상품은 제조업체 브렌드(National Brand)가 아닌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를 부착한 상품을 말한다. 할인점들은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가격 파괴가 불가피하고, 이를 위해 기존 제조업체들을 '쥐어짜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갈수록 PB 상품의 의존도를 높여가는 추세다. 이마트도 매장의 임대수익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여겨 다양한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이플러스' 라는 브랜드의 PB상품은 우유, 화장지 등에서부터 시작하였고 현재는 '자연주의', '이베이직', '마이클로' 등의 자체브랜드를 부착한 다양한 PB상품이 출시되었다. PB상품은 총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가전제품 분야에 까지 상품을 확대할 방침으로 있다. 이와 같은 PB상품의 증가는 이마트 브랜드의 인지도를 반영하는 것이며 철저한 관리로 PB상품의 경쟁력을 키웠기 때문이다.
② 다양한 상품의 진열
이마트는 막강한 구매력을 바탕으로 상품의 종류도 다른 경쟁사에 비해서 많을 뿐만 아니라, 철저한 상품 관리를 통해서 상품의 질도 높다. 또한 철저하게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약 3만 5000여 가지의 다양한 상품을 마련하여 특정한 상품군에 치우지지 않고 폭넓은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원하는 상품들을 찾는데 부담 없이 이마트를 방문해 원하는 물건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였다.
③ 신선품의 배치
이마트에서는 기존의 재래시장에서 구입하던 야채와 같은 신선품들을 신선한 상태로 배치하여 주부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선한 상품들을 재래시장에서처럼 직접 만져보면서 살펴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주부층을 잘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신선품을 신선한 상태로 가공/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웨트센터(Wet Center)'를 운영 중이다.
<신선품의 당일 판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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