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의 무선인터넷 서비스 성공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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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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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들어가면서 -2-
본론Ⅰ 무선 인터넷의 정의
가. 무선 인터넷이란 -2-
나. 시장 기회 요인 -3-
다. 무선 인터넷 VS 유선 인터넷 -4-
라. 무선 인터넷의 최대가치 -5-
마. 무선인터넷 보급현황 -5-
바.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 동향 -6-
사. 세계 무선 인터넷 시장 동향 -7-
본론Ⅱ Nate
가. Nate? -10-
* SK텔레콤 Mobile Commerce Service -16-
나. Nate마케팅 전략 -18-
* SWOT분석 -20-
* 4P분석 -23-
* 소비자 분석 -29-
본론Ⅲ 사례조사
1) 2002년 3사 마케팅 전략 비교 -34-
2) 세그먼트 마케팅 -34-
3) 모바일 굳즈 유/무선 쇼핑몰 -35-
4) CMS마케팅 -35-
5) 네이트 에어 스타 캐스팅 행사 -36-
6) 모바일 커머스 카드 -35-
7) 휴대폰 바코드 할 일 쿠폰 서비스 -36-
8)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 서비스 -36-
9) TV 연계 게임을 모바일 게임으로 서비스 -37-
10) 이마트 맥도날드와 모바일 쿠폰 공동 이벤트 -37-
11) 전자화폐 NEMO로 출장비 지급 -38-
12) 모바일 도서 할인 쿠폰 -38-
13) 모바일 방송:Nate-Air -38-
14) 모바일 전자 지갑 서비스 -39-
15) 모바일 컨텐츠 공모전 -40-
16) 모바일존 -40-
17) 모바일 광고 -41-
결론 끝맺음 -41-
- 본문내용
-
․ NTT 도코모의 i-Mode는 활발하게 사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 강점
- NTT 도코모는 일본에서 대성공을 하였고 외국진출을 모색 중
․ 2001년 2월 말 현재 2000만 명이 가입
․ 2001년 5월 세계 최초로 IMT-2000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
- i-Mode는 유선인터넷과 유사한 언어를 사용하여 호환성에서 유리
․ 기존 인터넷 컨텐츠 업체가 손쉽게 무선인터넷용을 제공할 수 있음
․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WAP의 단점을 해결한 ME(Mobile Explorer)를 통해
시장진출을 도모
- 마이크로소프트는 PC의 브라우저 및 OS 경쟁에서 얻은 경험과 표준주도 능력
보유. 고속 인터넷 서비스 개시와 더불어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
․ 현재 WAP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으나 IMT-2000 등 차세대 휴대전화 서비스가
개시된 연후에 표준경쟁이 본격화
- 현재 무선인터넷은 전송의 속도, 품질 등에서 초보적인 수준
- 차세대 서비스가 도입되면 무선 인터넷 활용이 급증할 것으로 보이며
표준을 둘러싼 업체간 경쟁도 한층 격화될 것임
본론 Ⅱ
1. Nate
가. NATE ?
10월17일 국내 최초로 유무선 통합 신개념의 인터넷서비스 사이트, NATE가 탄생했다. SK텔레콤이 지난 3월부터 8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출시한 NATE는 PC, 이동전화, PDA, VMT(Vehicle Mounted Terminal) 등 각종 유무선 단말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해 개인화 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멀티 인터넷 서비스'이다.
1) 삶의 즐거움과 기쁨을 창조하는 <네이트>
이러한 맥락에서 몇 가지 주요한 정보통신 트렌드에 주목해야만 한다. 첫째는 PC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인터넷 비즈니스가 핸드셋,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VMT(Vehicle Mounted Terminal), 가전기기 등 다양한 단말기 환경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둘째는 이러한 다양한 단말로의 확산은 지금까지 유선과 무선으로 분리돼 진화한 인터넷서비스가 향후에는 유무선 연계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와 동시에 유무선 통신으로 연계한 새로운 인터넷 서비스를 만들어내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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