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럭 스토어 유통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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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럭 스토어 유통구조 분석
목차
1. 드럭스토어 소개
1) 기본정보
2) 한국의 드럭스토어

2. 한국 내 드럭스토어의 시장상황

3. 드럭스토어의 유통경로

4. 드럭스토어의 경로상 특징

5. 기존 유통경로
1) 뷰티산업 전반
2) 동네 뷰티샵
3) 골목상권
4) 약국의 유통경로(진입의 어려움)
5) 약국의 유통경로 (폐쇄화)
6) 약국과의 갈등

6. 드럭스토어의 성공요인

7. 소비자의 변화

8. 드럭스토어의 문제점
본문내용
☞ 기존 유통경로 ? 약국(폐쇄화)
약국의 신규 개설보다 폐업 약국의 숫자가 많아지고 있음
늘어나는 약학대학 졸업생들의 진로 어려움
결국, 약국의 폐쇄화 ? 소비자의 약국 접근성 감소

☞ 기존 유통경로 - 약국
약국에서만 판매되던 약국화장품(아벤느, 아더마, 유리아쥬, 비쉬 등)의 유통망이 다양해짐
해외 약국화장품 브랜드들은 드럭스토어의 유통망을 늘리고 있음
드럭스토어는 약국보다 다양한 약국화장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약국 매출이 급감하게 됨
약국화장품 일부 제품만 취급하거나 철수시키는 약국이 늘고 있음
약국 화장품, 젊은 층 몰리는 드럭스토어로 갈아타고 있다

2011년부터 폐업약국 > 신규개설약국
전체 약국 수의 지속적 감소 추세
2010년 2만1,096개
2011년 2만1,079개
2012년 2만958개
공정위는 요청에 대해 심사 중에 있음

대한약사회가 드럭스토어의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을 동반성장위원회에 요청함
대기업의 약국 없는 드럭스토어의 시장잠식은 약국, 화장품 판매업소 등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위협한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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