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CJ올리브영 마케팅전략 -20대 고객유치방안 `블루오션을 위한 MOVE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환경 분석
1. 기업소개
2. 거시환경 분석
3. 산업구조 분석
4. 경쟁자 분석
5. 시장잠재력 분석

Ⅲ. 마케팅 전략
1. 이슈 도출
2. STP 전략
3. SWOT 분석
4. 소매믹스 전략
5. MOVE 전략

Ⅳ. 결론
1. 프로그램 실행
2. 기대효과

본문내용
①익면의 관계 형성: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 블로그 등을 통해 익면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정서적인 위안과 안정을 추구한다. D세대는 직접적인 만남을 통해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는 것에 서툴고, 외모, 연령, 학교, 성적 등에 따라 관계가 형성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기 때문이다.

②대표아이콘 추종: 상품 이미지에 ‘나’를 투영해 ‘대표 아이콘 상품’을 갖고 있는지 여부가 자신의 지위나 위상을 결정한다고 인식한다.

③패션 노마드 지향: 싫증을 잘 내고 변화를 앞서감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길 원하는 D세대는 ‘끊임없이 새로운 유행을 추구한다. 이는 기성세대처럼 사회적 지위, 재력 등으로 차별화시킬 여지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④반항심 표출: 사회 풍자, 일탈 등 반항적 코드가 담긴 콘텐츠에 열광한다. 평범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사회적 모순을 코믹하게 보여준 ‘심슨’ 등의 높은 인기는 이를 반영한다.

이러한 새로운 소비트랜드 등장에 따른 기업의 대응전략으로는 첫째, 글로벌 D세대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선호하는 디자인, 기능뿐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및 가치관 변화 등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 상품의 감성적 가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D세대 특성을 감안해 찰나의 순간에 상품의 매력이 발산될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해야 한다. 셋째, 글로벌 D세대의 공통 화법인 글로벌 Fun 코드와 주된 놀이공간인 인터넷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들이 신상품을 접하고, 익히는 체험매장 등을 설치해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한편 2008년, 소비트랜드 예측을 위한 “인터파크”사의 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소비를 늘릴 항목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자기계발비’가 36%로 1위를, ‘문화/여가생활비’가 26%로 2위를 차지했다. 그 외 ‘식비/생활비’(15%), 사교육비(14%), 품위유지비(7%), 차량유지비(2%)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08년 소비를 줄일 항목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품위유지비’가 35%로 1위를 차지했으며, 식비/생활비가 27%로 2위로 나타났다. 이어 ‘차량유지비’(21%), ‘문화/여가생활비’(9%), ‘사교육비’(6%), ‘자기계발비’(2%)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직 가정을 꾸리지 않은 20대의 경우엔 품위유지비(63%)와 자기계발비(46%) 등 자기자신을 위한 비용을 늘일 계획인 반면, 자녀가 있는 30대의 경우엔 사교육비(55%)와 식비/생활비(51%) 등 가족을 위한 비용을 늘일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약이 가능한 비용으로 20대는 식비/생활비(43%)와 문화/여가생활비(49%)를 꼽은 반면, 30대는 자기계발비(53%)와 차량유지비(40%)를 꼽아 2008년 소비생활에 대한 응답은 세대별로 뚜렷한 차이를 나타냈다.

라. 기술적 환경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원장:남인석)은 RFID 실행가이드라인, SCM 응용 등 무선인식(RFID)국가표준(KS) 17종을 신규 제정한다. 이에 따라, 2008년말까지 RFID 산업 확산에 필요한 국가표준이 총 60종까지 확대되어, 정부의 RFID 산업화 정책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그간 RFID태그통신방식 등 산업기반 분야의 국가표준 43종이 제정되어, 산업․공공확산사업 등에 적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정부부처․공공기관, 산업단체 등으로부터 이들 국가표준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각 응용분야별 실행가이드라인을 작성할 수 있는 “레퍼런스 표준”이 요구되어 왔다.

<RFID시스템 구조>

<자료원: 지식경제부>
RFID 주파수, 식별코드등 기반기술 국가표준 제정이 작년까지 완료되었고 금년 중 SCM 응용 등 실행가이드라인 레퍼런스 국가표준까지 대거 정비됨에 따라, RFID 산업계는 이를 참고하여 각 응용분야에 필요한 세부적인 실행 가이드라인을 표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행가이드라인, SCM응용 등의 RFID국가표준이 확충되면, 유통물류, 식품․의약품 등 세부적인 산업별, 공공분야별 표준 시스템이 확산될 수 있어, RFID태그 간 호환성확보, RFID 기기의 품질향상등이 기대된다.

3. 산업구조분석

가. 산업 내 경쟁강도 (Strong)

① 3강 구도의 드럭 스토어: 지금 현재 드럭 스토어 시장은 3개의 업체가 진출해 있다. 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기획안] 올리브영 성공요인과 마케팅,경영전략사례및 올리브영 남성고객유치위한 마케팅전략 제언 PPT
  • 영국홍콩에 본사를 두어 2004년에 GS와 함께 한국체인 드럭스토어로 출시아시아 4500여개, 전세계 1만개 이상의 점포를 가짐세계1위 드럭스토어이마트와 제휴하여 한국 체인점의 독점적 운영권을 가짐 글로벌 브랜드 등 기존 드럭스토어와 차별화된 상품 구성5. 올리브영 마케팅전략소비자 응대방식 (고객관리 방법) 나이/성별에 상관없이 동등하게 응대.VIP/VVIP고객 등급을 나누어 관리하여 사은품을 증정하기도 한다. (프리미엄 올리브 같은 제도)(

  • [마케팅] 미샤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과 대안
  • § 목차 §Ⅰ.서론Ⅱ.본론1.기업개요1) 회사소개2) 미샤의 탄생배경3) 기업연혁4) 미샤의 블루오션 경영5) 미샤의 해외진출 현황2.화장품 시장환경 분석1) 국내 화장품 시장 환경2) 미샤의 기업현황3.외부환경분석1) 국내의 소비침체 현황2) 최근의 트렌드 - 웰빙, 화장품 사용층 확대 등3) 인터넷 문화의 보급4) 브랜드샵의 증가5) 경쟁사 분석4.내부환경분석1) SWOT 분석2) 마케팅 믹스(4PS)3) 미샤의 성공요인 분석4) 미샤의 고객만족 전략5) 미샤

  • [유통관리] [유통관리론]CJ홈쇼핑의 유통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 목 차 -1. 홈쇼핑(Home Shopping)의 정의2. 홈쇼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홈쇼핑의 장애요인(2) 해결방안3. 홈쇼핑의 전망4. CJ홈쇼핑 소개5. CJ 홈쇼핑의 유통 분석(1) 사업 소개1) TV 홈쇼핑2) 카탈로그3) 인터넷쇼핑몰4) CJ갤러리(2) 유통전략시스템1) CTI 시스템의 도입2) SCM도입 (경쟁력확보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3) CRM의 도입4) PPS로 배송 운송장 오류감소6. CJ GLS 출범(1) GLS란?(2) 택배 서비스7. CJ홈쇼핑 PB전략 (1) PB상품이란?(2) CJ 홈쇼핑의 PB상품

  • [전략경영] 신세계백화점의 전략 분석
  • 전략분석3-3. 신세계 백화점 전략의 강점과 약점3-4. 신세계 백화점의 문제점 도출4. 향후 발전전략제시(나아가야할 방향)4-1. 핵심역량 강화 전략4-2. 틈새전략 공략 및 비 핵심 역량 보완 전략Ⅲ.결론=Ⅰ.서론1. 기업 선정 이유신세계는 현재 높은 고객만족도를 자랑하는 반면, 점유율은 동종업계 3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마트와의 연계경영을 통한 시너지효과로 신세계백화점이 제1의 유통업체로서

  • [프랜차이즈 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기업분석
  • 영환경을 알아보고 BBQ의 경쟁자 들을 분석한 후 SWOT분석을 통하여 BBQ의 외부적, 내부적 환경을 살펴보고 어떤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STP분석을 통하여 해당 표적시장과 어떠한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지 살펴본 후 4P분석을 통하여 BBQ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들을 살펴보겠다. 그 다음으로 BBQ의 성공요인 중 인적 조직 관리와 치킨대학, 판매관리, 교육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제너시스가 우리나라 프렌차이즈 시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