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드럭스토어(Drug Stor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Ⅰ. 현재 유통시장의 흐름
1. 비식품 업태의 발전
2. 카테고리 킬러로 대표되는 전문점의 발달
3. 소비 트랜드의 양극화 현상

Ⅱ. 드럭스토어 (Drug Store)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드럭스토어의 특징
(1) 편의성 강화
(2) 웰빙 지향-헬스 앤드 뷰티 에이드
(3)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 젊은 층 겨냥

Ⅲ. 한국 드럭스토어 시장
1. 드럭스토어 시장 SWOT분석
2. 드럭스토어 시장 4P분석
3. 매장간의 비교
(1) 올리브영
(2) GS왓슨스
(3) W-store

Ⅳ. 외국 드럭스토어 시장
1. 일본의 드럭스토어 시장
(1) 게요
(2) 일레븐
(3) 후지코시 수퍼센터
2. 미국의 드럭스토어 시장
(1) 미국의 드럭스토어와 타 유통 업태와의 차별성
(2) 현재 미국 드럭스토어 시장의 흐름

Ⅴ. 개선 및 발전 방안
1. 특화된 이미지 구축
2. 전문점 전용 브랜드 특화
3. 가격경쟁력 확보

Ⅵ.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Ⅰ. 현재 유통시장의 흐름

국내 유통업계에 신업태가 본격적으로 밀려들고 있다. 기본 생활유지 업태인 백화점ㆍ할인점ㆍ슈퍼마켓ㆍ편의점 등에서 대형 복합쇼핑몰, 프리미엄 아웃렛, 교외형 아웃렛, 카테고리 킬러, 드럭스토어, 초저가 할인점 등으로 새롭고 다양한 업태로 분화되고 있다. 이 같은 신업태는 변화하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출발해 기존 업태와의 극심한 경쟁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까지 부각되면서 이미 미국ㆍ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빠른 속도로 유통시장을 잠식해나가고 있다. 유통시장의 블루오션인 셈이다.
이제는 종합디스카운트 전성시대를 거쳐 최근에는 전문디스카운트 스토어(카테고리 킬러), 홈센터, 콤비네이션 스토어, 오프 프라이스(off price) 스토어, 카탈로그 쇼룸, 프리미엄 아웃렛, 파워센터(대형 쇼핑몰) 등의 신업태가 번창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바탕으로 현재, 그리고 앞으로 대두되는 유통시장의 흐름(소비 트랜드)을 분석할 수 있다.

1. 비식품 업태의 발전

비식품은 식품이나 의류에 비해 품종, 품목이 매우 많은 것이 특징이다. 그 수가 1백만 가지에 이른다고 얘기할 정도이다.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풍요로워 질수록 품종, 품목 수가 점점 증가하는 것이 비식품이다. 식품과 의류는 소비하는 품종이 확정되어 있고 두드러진 변화가 없는 데 비해서 비식품은 소비 품종이 매년 늘어난다. 즉 냉장고, 골프클럽, 애완동물 먹이, 원예용품, 흔들의자, 쿠션, 침대, 사이드 테이블, 목욕제 등 새로운 상품 구색이 계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상품은 신상품일 때는 사치품이지만 대량생산되어 가격이 적정 수준이 되면 어느 사이엔가 생활필수품으로 정착한다.
이러한 비식품 시장은 항상 팽창하는 성향을 갖는다. 그래서 업태를 개발할 기회는 무궁하다. 풍요로움을 조화롭게 추구하려면 반드시 비식품이 필요하므로 앞으로 비식품 업태의 성장 가능성은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체인스토어 편집부, “슈퍼드럭스토어는 드럭스토어가 아니다”, 한수협 출판부
오세조, “한 눈에 보는 소매유통 전쟁”, 중앙경제 평론사
채명수,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과 소매성과", 집문당
김경욱, "대리점·소매점 경영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문장
“CJ올리브영”, [http://www.oliveyoung.co.kr]
“GS왓슨스”, [http://www.watsons.co.kr/]
“W store", [http://www.wstore.co.kr]
각종 인터넷 드럭스토어 관련 기사 참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항상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apri***
    (2012.11.15 14:43: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비교적 fact를 근거로 한 자료입니다. 특히 경쟁자 분석은 현업에서 한것과 많이 유사합니다. 단, 학문적인 것 보다 실생활의 고객의 관점에서 연구를 심도았게 했으면 하는것이 아쉽읍니다.
  • bigyeo***
    (2007.09.18 15:39:12)
회원 추천자료
  • [아케팅, 기업경영, 비즈니스 사업계획서, 경제학] 성형화장품 개발을 통한 아모레 퍼시픽의 상품마케팅 전략 / 대학교 졸업 논문으로 제출한 작품입니다
  • 관리 프로그램에 가입,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Pure순수 맑음 깨끗 청초Pink 여인 큐트 우아 세련Purple 고귀 신비 도도 우아Pure Lady2023 세대. 화장을 하기 시작하고 대학생으로써 외모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층.미백 및 기초화장품 선호Pink Lady2426세대.대학 졸업과 취업을 준비하며 피부관리의 필요성 인식하며 고가화장품에도 관심을 갖게 되는 계층.색조 및 에센스,아이크림 선호Purple Lady2629세대.사회인으로써 화장이 생활화 되고, 주름

  • 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 드럭스토어(Drug Store)드럭스토어의 정의조제에 의한 약을 판매하던 소매상에서 발전하여 일반적으로 의약품과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식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업태.드럭스토어의출현배경 1. 고령화 시대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과 노후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켜 건강관리 및 유지를 위한 소비 수요를 크게 확대시키고 있다. 이와 발맞추어 셀프 메디케이션(self medication);병이 들기 전에 스스로 관리한다는 적극적인 인식의 확산으로 의

  • CJ 올리브영 보고서
  • 드럭스토어 시장의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온누리약국체인, CJ올리브영, W-Store, GS왓슨스(설립시기순)는 해외 드럭스토어 시장의 높은 시장성을 이유로 포화에 빠진 국내 유통망의 틈새를 파고들었다. 이들 기업들은 국내 시장의 특성과 함께 소비 패턴, 상권에 대한 면밀한 분석 등을 통해 경쟁적으로 매장을 늘려가고 있지만 어떤 기업이 국내 드럭스토어의 표준인지는 단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드럭스토어의 확장을 위

  • [소비자와 유통] 드럭스토어 왓슨스와 올리브영 비교를 통해 본 왓슨스의 1위 선점 방안
  • 드럭스토어(Drug Store) 형태로 활로를 찾는 약국이 늘어났다.즉 주변에서 병원이 없는 약국이 의약분업 이후 처방전이 줄면서 경영이 어려워지자 다른 물건을 함께 팔면서 활로를 모색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현재 우리나라에서 드럭스토어는 국내 상황에 맞춘 약국형과 잡화 위주의 편의형의로 구분할 수 있다.드럭스토어는 약국과 화장품 가게, 편의점등이 결합한 새로운 유통 방식으로, 업계에서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에 이어 제4의 유

  • [유통관리론] marketing channel 사례 분석(드럭스토어(Drugstore)를 중심으로)
  • 유통 채널로서의 위력을 여전히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드럭스토어 시장에 대한 현황 및 전반적인 상황과 올리브영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쟁기업인 GS왓슨스, 코오롱, W-store등의 비교를 통해 한국형 드럭스토어를 대표하는 올리브영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Ⅰ. The Industry – Drugstore 1. 드럭스토어(Drugstore)란? 드럭스토어(Drugstore)는 의약품이나 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등을 모두 취급하는 복합 점포를 일반 슈퍼마켓이나 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