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 유통환경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유통시장의 변화

02 유통시장의 트렌드

03 유통시장의 전망
본문내용
유통산업의 시대별 발전단계

유통시장의 변화

유통산업의 도입 및 발전기(1962~1988)
경제발전이 유통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유통근대화촉진법’에 의거하여 유통근대화 시행
백화점,슈퍼체인점 등의 근대적 유통업체 출현
유통산업의 개방 및 도약기(1989~현재)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의 다양화’에 초점
유통시장 개방으로 다양한 신업태 등장
소비자 중심의 유통구조로 개편
인터넷,IT 산업의 급성장과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해
유통산업이 끊임없이 진화

백화점 유통업계의 변화

백화점 성장세 둔화

최근 3년 동안 10%이상의 고성장세를 누렸으나
지난 해는 4.9%로 성장률이 한 자리수로 떨어짐.

편집샵,스트리트 브랜드 등의 백화점 입점

편집샵, 스트리트 브랜드, 인터넷 쇼핑몰까지 인터넷 혹은 백화점 밖에서만 볼 수 있던 제품을
백화점에서 브랜드화 되어 입점하는 사례들이
늘고있음.

이런 매장들은 '발 빠른 트렌드 수용'과 '튀는
디자인', '저렴한 가격' 등 이전까지 백화점에서는
볼 수 없던 길거리 패션의 강점으로 젊은 고객을
불러 모으며 백화점의 변신을 주도하고 있음.
백화점은 이러한 매장들의 추가 입점을 가속화하는
추세
[출처] LG경제연구원



생활밀착형 유통이란?

주거지 혹은 근무지 근처 등 근거리에서
소량 구매할 수 있는 유통 

생활밀착형 유통의 성장
대표적인 생활 밀착형 유통인 편의점은
지난해 매출액 성장률이 19.8%로 두자리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 편의점 총 점포수도 지난 해 대비
3,280여 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남. 
새로운 유형인 드럭스 스토어의 급부상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은 2012년 기준 약 5천억 원으로
아직 규모는 크지 않으나 최근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약 50%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드럭스토어는 성장 포화에 직면한 유통업계들의
신 성장 동력 모색 및 소비자들의 건강과 미용에 대한
니즈 증대가 복합적으로 맞물려 최근 가장 주목 받는
성장 채널로 떠오름

[출처] LG경제연구원
참고문헌
대한상공회의소 유통DB, Retail CEO REPORT , 월간유통산업동향 2013년 9월,8월,6월
서용구, 이정희(2012), 『100일 만에 배우는 유통관리』, 서울경제경영
DMC 리포트(2013), 소셜커머스 시장 및 소셜커머스 소비자에 대한 이해, DMC리포트

강광우 기자, ‘CJ오쇼핑, 모바일·소셜 한발 빠른 투자… 성장세 눈부셔경쟁사 앞서 신규 플랫폼 개발’, 서울경제, 2013. 8. 25
강석오 기자, ‘유럽 소매산업서 RFID 성장 잠재력 상당히 높아’, 데이터넷, 2013.01.18
김나리 기자, 구매채널 중심축 우뚝 올 4조원대 성장 전망… 업계 최적화 서비스 개발 경쟁,디지털타임스,2013.07.18
김용대서울대교수,[빅데이터 이야기] 아마존의 베조스도 빅데이터 혁신가,조선비즈,2013.08.08.
김윤경기자,매일경제,<제품력과 가격 경쟁력,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PB상품 ‘불티’>,2013.9.26
김지은기자,데일리팜,<더블유스토어, 약국 '입맛' 맞춘 PB상품 런칭>,2013.10.06
노승욱 기자, ‘유통가는 스마트쇼핑 열풍… 식당 테이블에 앉아 주문·결제까지’, 매경이코노미, 2013.05.27.
노자운 기자, 김연학 KTH 사장 "T커머스 집중 육성…연내 2~3개 플랫폼 진출“,조선비즈,2013.08.06
민경갑 기자, ‘홈플러스, 대형마트 최초 건강카트 도입’, 컨슈머타임스,2012.05.15
박상전 기자, ‘이마트도 병행수입 "코스트코 긴장해"’, 매일신문, 2013.05.01.
백강녕 기자, T커머스 폭발 성장… 年初보다 매출 10배 증가,조선일보, 2013.09.17
송혜영 기자, 스카이T쇼핑 1년만에 20배 성장…t커머스 성장판 '꿈틀꿈틀’,etnews,2013.08.26
신원경 기자, 소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다음엔? 큐레이션 커머스가
뜬다!,뷰티한국,2012.09.10.,http://meditory.tistory.com/253
유효정 기자, ‘삼성전자·LG전자 3월부터 월마트 납품 TV에 RFID 부착’, ETNEWS, 2012.04.29
윤리연 기자,쇼핑피로 0%에 도전, 큐레이션커머스가 떴다! It dongA,2013.5.21. 
이동헌 기자, 진화된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셔츠매거진, ‘고객이 직접 제품 선택’,서울경제,2013.09.24.
이수민 기자, [백년기업을 향해 우리가 뛴다, 롯데마트], 서울경제, 2013.08.05.
이상협, ‘[디지털세상] 소셜커머스, 소비자 라이프 이해가 핵심’, 2013. 9. 25 http://sublime.co.kr/?p=4
이초희 기자,[대형마트, 불황에 닫힌 지갑 해외직소싱으로 연다],아시아경제, 2013.05.22
이학렬 기자, 아이디지털홈쇼핑, T커머스 '쇼핑엔T' 오픈,머니투데이,2013.10.07
http://smartblog.olleh.com/m/post/view/id/2947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특임교수(전 게이오대 방문교수),한국경제매거진,<[일본] 열도 달구는 새로운 판매 기술의 힘, 고객 잡는 ‘감동 서비스’…지갑 ‘활짝’>,2013.6.28
최상미(창사무역관), 서브스크립션 커머스, 중국에서도 뜬다!, KOTRA & globalwindow, 2013.8.30
홍성환 기자, ‘신세계백화점 "스마트폰으로 푸드코트 주문부터 결제까지"’, 아주경제,2013.01.20
황현승 미스터쿤 대표, [카테고리 킬러, 큐레이션 커머스], 디지털타임스, 2013.06.02
황혜정 연구위원,유통시장대형점 줄고 생활밀착형 늘고 있다, LG경제연구원, 2013.05.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학점 우수작)[경제학] 대형유통업체 점포 내부 관리 전략
  • 대형유통업체 점포 내부 관리 전략 1. 서론 최근 들어 소비의식의과 소비구조의 변화, 문화적 욕구의 증대, 교통 통신의 발달, 고밀도 도시화와 고도의 산업화라는 환경 변화와 함께 유통시장의 전면 개방으로 유통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고객은 백화점을 단순히 상품을 진열?판매하는 장소로서만 생각하지 않고 다양화된 욕구의 충족을 요구하고 있다.1) 따라서 각 유통업체의 마케팅 방향도 그 지향점이 예전의 제품 지향,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대응 - LG 홈쇼핑 사례를 중심으로
  • 경영환경변화에 따른유통시장의 대응- LG 홈쇼핑 사례를 중심으로 –1. 서론- 유통산업의 현황- 홈쇼핑의 발전 및 변화D.B.조 목 차2. 본론- 홈쇼핑 산업의 현황- 사업환경의 변화 - 전망 / 목표 / 전략3. 결론- 환경 변화에 따른 유통산업의 변화와 홈쇼핑유통산업 현황월마트: 매출액 기준 세계 1위 (2003년 기준, 포춘 선정)2445억 (293조4000억원)의 매출액 / 80억 순이익 (단위 :$)우리나라 예산의 3배 규모신세계매출액 5조 8038억 / 순이익 3014억 (단

  • [마케팅원론]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유통전략
  • 시장포지셔닝-194. 롯데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214> 롯데마트의 유통전략1. 물류시스템-232. 물류절차-233. 물류혁신 - 직판원가절감-25Ⅲ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1> 최근 유통 환경 변화 추이1. 기업형 유통 확대-262. 업체별 점유비율 변화-

  • 이마트와 롯데마트 사례분석
  • 시장포지셔닝-194. 롯데마트의 여러 가지 전략전술-214> 롯데마트의 유통전략1. 물류시스템-232. 물류절차-233. 물류혁신 - 직판원가절감-25Ⅲ 국내 유통시장 트랜드1> 최근 유통 환경 변화 추이1. 기업형 유통 확대-262. 업체별 점유비율 변화-

  • [유통전략] 제스프리 사례를 통한 대형유통업체의 유통전략
  • 서론본론 :제스프리 사례를 통한 유통의 힘과 역할 : 물류 유통 경쟁 -> 산업 자체 붕괴 위험 -> 수출독점적 영향 행사(대형유통업체의 역할과 같다) (참조: 농산물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대형 유통업체의 특성 대형 유통업체가 가진 식품 산업에서의 경쟁력: 물류비용 최소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가진다현재 현황 및 규모 : 쌀, 고구마 등 (참조: 유통환경변화와 농협판매시장변화)3. 대형 유통업체의 새로운 트랜드와 현황 1. 다양한 방식의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