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SCM(Supply Chain Management) 도입 성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CM의 정의와 등장 배경
2.SCM의 목적
3. SCM 현재와 전망
4. SCM 도입 사례 – SEJ
5. Q&A
본문내용
7. SCM 사례분석 7-eleven

1) Seven Eleven Japan 연혁


-1927텍사스 주 댈러스 시에서 설립

-일본 최대 슈퍼마켓 운영업체
이토-요카도사와 미국 내 세븐일레븐 운영업체인 사우스랜드사가 체결한 지역 라이센스 계약에 따라 설립

-1974. 도쿄 중심가에 첫 번째 매장 개설
-2001. 총 매출액 2조460억엔 (약 24조원),
783억엔 (약7830억원) 순이익
-2004. 중국 베이징 지점 개설


2)SEJ 의 전략 2 - 차별화된 상품전략


- 상권의 특성에 맞눈 3000 여개 아이템
매주 새로운 신상품을 도입
:항상 신선한 점포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 신속개발
: 제조사, 물류사 등의 협력업체와 팀을 이루어
편의점 특성에 맞는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방문하는 고객의 정보를 매장 내 진열하는
상품에 적용시켜 판매기회의 확대 및
재고관리 용이



SEJ의 전형적인 점포에서는 좁은 공간 때문에
단지 3000의 SKUs만을 취급.
(Stock Keeping Unit) 라인 품목 하나를 의미
시스템이 설치, 유지에 비용이 많이 들어도
SEJ의 공급망의 모든 단계는
정보시스템 내에 실행.

5)배송 처리 시스템- 집적배송과 공동배송


공동배송

여러 회사의 제품들을 공동배송센터로 집결시킨 후 각 점포별로 배송하는 시스템을 운영
: 서로 다른 상품을 온도대별로 나누어 한 대의 트럭에 혼재하는 방식이 가능. 100~200의 점포 마다 상품 그룹별로 공동배송센터를 설치.
-담당 지구전체에 일정한 배송량을 확보할 수 있음


참고문헌
물류 신문 키워드(SCM)
국내, 외 각 종 신문
한국전산원 – 기업간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상거래학회 홈페이지
SCM 도입 기업의 성공요인-김 창 봉 논문
대한 상공회의소 SCM part.
이미지 : naver, empas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SCM의 모든것(A+리포트)
  • Chain Management2. SCM 발전과정(계속)MIS공급 체인의 구성원간의 수급불균형 문제환경요인, 구성원간, 조직 내부 구매자재생산영업유통1단계구매관리생산관리유통2단계 : 기능별 통합3단계 : 내적 통합구매관리생산관리유통4단계 : 외적 통합공급자내부 공급 체인고객3. 통합된 SCM의 발전과정MISIn Phase 3 suppliers and customers are brought into the system.2. SCM의 흐름도전략적 목표용량/능력제한물류의 요구생산 요구조

  • [국제물류] 다국적 기업의 SCM
  • 물류창고의 부재로 모든 국가에 공장이 들어서는데 필요한 비용이 증가 DELL vs HPDELL수요 예측에 의존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다량의 재고비용 발생위험이 있다.HP DELL vs HP DELL의 한계과거 DELL은 공급망 효율성과 직판방식 비즈니스 모형으로 성공DELL의 재고감축 위주의 전통적 SCM, 타기업에서도 경쟁력 제고DELL의 고효율, 저비용 전략은 더 이상 우위가 아님HP는 위기관리개념 도입 및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소매유통업체 관리를 통해 SCM

  • 현대 자동차 공급 사슬 관리 분석
  • 현대 자동차 공급 사슬 관리 분석목차1. 공급사슬관리란?2.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성과측정과 성공요인3. SCM개념에 기반한 자동차 부품 조달시스템의 구현4. 현대자동차의 Just-In-Time 도입 배경5. 현대자동차 해외유통시스템6. 현대자동차 부품업체7.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8. SCM 학위 논문 & 현대자동차 물류흐름분석9. 현대자동차의 SCM 구현 개발 전과 후 비교10. 현대자동차 물류네트워크 현황(12/6 월요일)- 주제 선

  • [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목 차서론 본론제 1절 .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의 정의2. SCM의 등장배경3. SCM의 효과제 2절 . 이마트 사례분석1. 기업연혁2. 경영전략 관련기사3. 성공요인4. 표준물류바코드5. 이마트의 SCM기법6. RFID 결론서론대내외 경영환경이 변화하고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는 국내기업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다. 글로벌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의 속도도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국내에서

  •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도입2.4 RTE (Real-Time Enterprise) 전략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3. ZARA 핵심역량 분석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3.2 패션의 재창조 능력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3.10 Value Chain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