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글로벌 브랜드 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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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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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ZARA의 환경분석
제1절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1 정치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1.3 기술적 환경
1.4 사회문화적 환경
2. 산업 구조 분석 - M.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
2.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3 대체품의 압력
2.4 구매자의 교섭력
2.5 공급자의 교섭력
3. 경쟁기업 분석
3.1 세계적 패스트 패션의 경쟁기업
3.2 경쟁기업별 특징
3.3 경쟁기업별 핵심경영전략
제2절 내부환경분석
1. 기업소개
1.1 INDITEX소개

1.2 INDITEX 영업능력
1.3 ZARA 소개
1.4 ZARA 매장현황
1.5 ZARA 영업능력
1.6 ZARA의 브랜드 파워
2. ZARA의 특징
2.1 Fast Fashion
2.2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2.3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도입
2.4 RTE (Real-Time Enterprise) 전략
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
3. ZARA 핵심역량 분석
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
3.2 패션의 재창조 능력
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
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
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
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
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
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
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
3.10 Value Chain
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제1절 국제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
1. 국제경쟁전략
1.1 본원적 경쟁전략
1.2 글로벌 경영에의 적용
2. SWOT 분석전략
2.1 Strengths – 강점
2.2 Weaknesses - 약점
목 차
2.3 Opportunities - 기회
2.4 Threats – 위협
3. 국제마케팅 전략
3.1 STP 전략
3.2 4P Mix
제2절 종합전략
1. 단기적 전략방안
1.1 중국,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의 매장확대
1.2 온라인 쇼핑몰의 연계
2. 중ㆍ장기적 전략방안
2.1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통한 현지화 마케팅과 품질향상
2.2 사회적 기업활동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2.3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도입

고객만족을 위해서 원재료부터 최종소비자까지 모든 제품 및 정보의 흐름과 활동들을 기업간, 지역간 경제를 극복하고 통합하여 일관되게 관리하고 전체를 최적화하는 공급망 관리 시스템이다. 따라서 SCM 시스템 하에서는 기업 내 또는 기업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를 부문간 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게 되며,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조달, 생산, 유통 등의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2.4 RTE (Real-Time Enterprise) 전략

2000년대에는 급변하는 IT 기술 환경에서 기업의 경쟁 대응 속도가 빨라져서 나타나는 지속적 변화추구(agility) 요구와 탄력적 적응 체질화(adaptability) 요구에 따라 실시간 대응력을 경쟁무기로 인식하는 디지털 가치 경영 패러다임이 등장하였다. 오늘날 총체적으로 가속화되는 경영 환경과 사업 환경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지속적 사업 성공을 위해서 내부 혁신과 함께 외부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적응형 기업(adaptive enterprise)이 되어야 한다. 즉, 내부적으로 사업 프로세스 참여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외부적으로 고객, 공급자 및 사업 파트너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즉시 제공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는 미래경영의 모습이 경영 패러다임 발전 방향에서 2000년대에 들어서서 나타나는 디지털 가치 경영이며, 이를 확장하여 전략적 개념으로 형상화한 것이 RTE 전략이다.
ZARA는 SCM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 실시간 기업(RTE) 전략을 달성 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세계적 의류유통업체로 자리할 수 있었다.











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

ZARA는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친환경 정책도 하나의 기업 책임으로 여기는 INDITEX 그룹의 경영방침에 따라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행동으로 실천하고 있다.
각 매장에서는 에너지 소비를 20% 절약할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서 그에 맞는 인테리어 설비, 조명시설, 냉난방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가구와 장식을 이용한다. 또한 재활용 정책에 따라서 매년 수백만 개의 옷걸이와 알람을 수거하여 재활용하고 있으며, 포장에 사용되는 종이와 플라스틱도 재활용의 대상이 되며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ZARA 내부에서는 캠페인과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모든 직원들이 에너지 사용의 제한, 대체 교통수단의 이용, 에너지 절약 습관에 대한 교육을 받고 실천할 수 있도록 힘쓴다.
ZARA 는 구매고객에게 90%정도는 종이봉투를 제공하며, 그 외의 경우에는 분해되는 플라스틱 봉투를 제공하여 환경을 생각한다. 제품생산에 있어서도 유기농 목화 등 친환경 직물
참고문헌
<참고자료>

Web Site

국제섬유신문 http://www.itnk.co.kr
매일경제 www.mk.co.kr
아름다운 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이코노미 세계http://economysegye.segye.com
통계청 www.kostat.go.kr
패션인사이트 http://www.fi.co.kr
GAP www.gapinc.com
H&M www.hm.com
INDITEX www.inditex.com
INTERBRAND www.interbrand.com
Mediaresearch www.mediaresearch.co.kr
Millward Brown www.millwardbrown.com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UNIQLO www.uniqlo.com
ZARA www.zara.com

출판자료

김은정 외, SCM 실행기업들의 파트너십이 실시간 기업의 특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9. 5. 28
전용욱 외, 국제경영학, 대영사, 2009. 8. 20,
주간기술동향 통권 1280호, 실시간 기업(RTE)전략, 2007. 1. 24,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 11권 5호, 2006. 12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경쟁력 조명
한국의류학회지, Vol. 34, No. 1, 2010,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패션산업 프로세스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ZARA의 패스트 패션 사례를 중심으로 –
INDITEX, FY2009 Results Presentation 17 March 2010
INDITEX, Interim Three Months 2010, 9 June 2010
LG Business Insight, 의류산업의 타임 투 마켓 성공사례 2008.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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