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보시스템] 이마트의 SCM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론
본론
제 1절 . SCM(supply chain management)
1. SCM의 정의
2. SCM의 등장배경
3. SCM의 효과
제 2절 . 이마트 사례분석
1. 기업연혁
2. 경영전략 관련기사
3. 성공요인
4. 표준물류바코드
5. 이마트의 SCM기법
6. RFID
결론
- 본문내용
-
5. E-MART의 SCM 기법
1. T C 방식(통관방식)
○ 정의 :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이 물류센터에 보관되지 않고 간단한 검품 절차를 거쳐
바로매장으로 직송되는 방식을 말한다.
○ 내용 :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상품과 판매량이 많은 생필품 공급에서 우위를 보인다.
-생산지에서 올라온 제품을 물류센터에 잠시 보관하였다가 매장으로 일관 배송
되는 DC방식(보관방식)과 구별된다.(현재 삼성 홈플러스에서 사용된다)
-신세계 이마트는 EAN-14(국제표준물류바코드)를 이용하여 자동화된 물류센터
시스템으로 신속한 통관 절차를 거친다(30분 이내, 사진참조).
○ 성과 : -신세계 이마트는 TC방식을 사용하여 물류비용을 기존 8%에서 2%까지
다운시켰다
-물류비 절감이 결정적인 경쟁력인 유통 물류 업에서 괄목할만한 성과이다.
○ 사진 :
2. G O T 시스템(점발주 시스템)
○ 정의 : 그래픽 제공 단말기(Graphic offer terminal)의 약자
매장 책임자가 하루에 한 번씩 매장의 제품 판매 현황을 즉석에서 휴대정보-
처리기에 입력하여 제품이 모자라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시스템이다.
○ 목적 : 생산과 유통의 두 현황을 전산처리화 함으로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품,
재고관리를 위하여 도입되었다.
○ 내용 : - 2001년 4월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 영업정보지원, 결품예상 정보제공을 한다
○ 기능 : - 판매가
- 발주량
- 업체명
- 일자별 기온, 기후, 강수확률
- 납품 경로
- 4주간 매출 순위 및 금액
- 상품별 특성(신상품인지, 행사상품인지, 입점상품인지.)
○ 성과 : - 재고 관리의 효율화을 이루었다
- 기회 로스를 감소시켰다.
- 납품 절차를 간소화 시켰다.
- 재고 회전율을 높였다 => 재고 및 운송비용을 절감시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