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 공급 사슬 관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공급사슬관리란?
2.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성과측정과 성공요인
3. SCM개념에 기반한 자동차 부품 조달시스템의 구현
4. 현대자동차의 Just-In-Time 도입 배경
5. 현대자동차 해외유통시스템
6. 현대자동차 부품업체
7.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
8. SCM 학위 논문 & 현대자동차 물류흐름분석
9. [현대자동차의 SCM 구현 개발 전과 후 비교]
10. 현대자동차 물류네트워크 현황
- 본문내용
-
[ Just-In-Time의 배경 ]
「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에 들어와 일본과 유럽 자동차 업계의 북미시장진출과 시장잠식으로 위협을 받게 되었다. 해외 자동차 기업에 대한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1981년 미국의 자동차 3사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는 " AIAG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라고 불리는 비영리 조직을 설립하여 자동차 3사와 부품공급 업체들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물류관리혁신을 통하여 해외, 특히 일본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AIAG는 생산자동화와 IOS(Inter Organizational Systems)를 위한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자동차업계의 재고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었다. 이를 위해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JIT (Just-In-Time)에 대한 연구와 홍보를 병행하며 JIT를 위해 필요한 IOS표준화를 추진하였다.
JIT는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와 자동차 메이커를 IOS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자동차 부품의 재고비용과 부품구입에 관련된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및 전자산업분야에서 JIT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미국 내 JIT 도입에 비해 그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JIT는 단순히 IOS사용이나 물류흐름의 절차변경을 넘어서서 기존의 부품공급업체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고 부품의 불량률을 낮추며 생산 공정의 안정화를 이루는 등 물류흐름을 바라보는 마인드의 일대 전환이 이루어져야만 가능한 혁신이다. JIT를 가장 먼저 시작한 크라이슬러의 경우 기존의 EDI네트워크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상황에서 JIT를 정착시키는데 4년 이상 소요되었다. 따라서 크라이슬러의 JIT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JIT를 위한 조건들을 고찰해 보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
이렇게 생산관리에 필수적으로 등장한 JIT시스템이 현대 공정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현대자동차가 JIT 생산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하게 되었는지 자료를 찾기가 쉽지 않았지만 엠파스 검색엔진에서 그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자료평가
- 내용이 나쁘지 않네요
- 104418***
(2019.06.02 21:44: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