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환경] 글로벌 스탠다드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왜 글로컬 스탠다드인가?
- 시장환경의 변화 -

Ⅱ. 본 론
1. 글로벌 스탠다드의 실패사례 분석
- 월마트와 노키아 -
2. 글로컬 스탠다드의 성공사례 분석
- 아웃백,홈플러스,도요타

Ⅲ. 결 론
글로컬 스탠다드의 중요성
- 시장환경변화에 유연한 대처 -
본문내용
Ⅰ. 서 론

“코카콜라” “나이키” “IBM" ”SONY" "BMW“와 같은 기업의 공통점은 국경을 초월하여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는 것이다. 과거「자본주의 對 사회주의」라는 이념을 바탕으로 분리되었던 세계는 20세기 초, 사회주의 붕괴와 더불어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부분에서의 통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과 운송 매체의 발달은 빠른 문화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고 이는 세계가 문화를 공유하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동질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글로벌 시장의 소비자들이 동일한 제품과 서비스에서 필요와 욕구를 만족하는 공통된 요구에 따라 세분화되었던 시장이 공통분모를 갖게 되면서 세계라는 단일 시장이 형성 되었다. 글로벌화는 생산에서부터 유통, 마케팅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에까지 규모의 경제를 달성 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동질화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제품을 표준화 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즉, 사람과 물자, 기술, 문화 등의 자유롭게 교류되면서, 이제는 국제 경쟁력과 함께 국제협력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고 삶의 단위가 국가에서 지구촌으로 확장되는 국경 없는 사회로 바뀌게 되었고 이러한 환경 변화에 맞춰 글로벌 기업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시장의 글로벌화와 동시에 지역별 시장과 소비자의 욕구가 끊임없이 변화하며 복잡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개방화가 진행됨에 따라 국가간의 장벽이 무너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문화적 배경의 차이에서 오는 가치관이나 소비자 생활 패턴에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동일한 지역 내에서도 사회적 신분이나 소득 수준에 따른 계층적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구매행동이나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가치관이 다양하게 나타나며 환경의 변화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세계로 나아가는 동시에 진출 하려는 지역의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필히 고려해야 한다. 최근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 정신을 기본으로 하되 제품과 마케팅 전략의 현지화하려는 글로컬 스탠더드(Glocal Standard)경영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월마트 코리아 홈페이지
해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의 현황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1년 6월호
주요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들의 전략과 시사점 / 정보통신정책 2003년 8월호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 21세기 북스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타케스에 다카히로 / 동방미디어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 - 조영탁 / 휴넷
알기 쉽게 배우는 21세기 경영학 - 지호준 / 범문사
노키라는 왜 세계적인가 - 신원식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코리아 홈페이지
모바일 컴 기사 자료 통계
삼성경제 연구소 - http://seriecon.seri.org/
http://www.mk.co.kr/ 매일경제 2003/03/11
2004년 휴대폰 산업 전망 / LG 주간경제 2004,9 29-10 6
한국 렉서스 홈페이지
홈플러스 홈페이지
아웃백 홈페이지
도요타 홈페이지
딜러 3사(社) 홈페이지 lexusdnt.com, lexussk.com, lexuskmotors.co.kr
파이낸셜 뉴스, 각종 경제 신문 사이트
한국 수입자동차 협회 kaida.co.kr
BMW코리아 홈페이지 bmw.co.kr
Mercedes-Benz 코리아 홈페이지
한국자동차공업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목 차】I. 서론Ⅱ. 본 론1. 삼성전자의 개요(1) 회사 소개(2) 삼성전자의 비전(3) 4대 전략 사업군 (4) E-프로세스의 조기 구축 (5) 삼성전자 내에서의 휴대폰 부문2. 휴대폰 시장 동향 및 현황(1) 세계 동향(2) 국내 동향(3) 주요업계 동향 및 현안 3. 애니콜의 위상4. 애니콜의 마케팅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1) 휴대폰 시장의 초고속 성장2) 해외시장 분석3) 국내시장의 국경 없는 경쟁(2) 내부 환경 분석1) 휴대폰 단말기의 선두주자2) 성공적인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환경에서는 회사가 먼저 거기에 대해서 검토할 권리가 있다는 것이 아직 인식되지 않고 있다. 회사의 지식을 가장 잘 경영하고 있는 회사로서는 3M과 IBM을 들 수가 있다.Ⅸ. 결론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기존의 시장을 잃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사업기회를 놓치는 수도 있다. 그렇다면 경영자들이 반드시 인식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사업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는 것은 전략의 기초이자 전략기획의 출발점이다. 마케팅의 핵심은 우리가 무슨

  • 태평양의 해외진출 성공전략 및 글로벌마케팅 전략분석-프랑스,중국
  • 실패와 성공의 과정1) 프랑스시장 진출 과정2) 태평양의 실패 사례 및 원인분석 - SOON, LIRIKOS3) Lolita Lempicka 의 탄생과 성공전략 분석4) Lolita Lempicka 진출의 성과5) 앞으로의 전략방안5.태평양의 중국 진출 전략과 가능성1) 중국시장 진출 과정2) 중국 화장품 시장의 특징 및 현황 분석3) 중국내에서 태평양의 SWOT 및 외부환경분석4) 태평양의 중국시장 공략과 성과 분석 -중국 심양과 상하이 공략5) 앞으로의 전략 방안Ⅲ.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

  • [국제경영전략] 아모레 퍼시픽의 향수 `롤리타 렘피카`의 프랑스 진출 성공 사례
  • 분석21) 화장품산업의 특성22) 화장품산업의 글로벌 기업42. 아모레퍼시픽의 프랑스 진출71) 프랑스 진출 동기72) 프랑스 진출 전략73) 4P 전략73. 아모레퍼시픽의 성공과 실패101) 실패사례

  • [국제경영] 태평양(롤리타램피카)의 프랑스 진출 전략
  • 글로벌 영업현황2)세계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세계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전망3)태평양 내부환경분석-SWOT4)해외시장 진출 과정-글로벌 진출 배경.● 유럽으로 진출위해서-초기 해외진출의 실패사례-실패요인분석 5) 프랑스 진출 전략-Lolita Lempicka 현지생산/판매 및 글로벌화● 향수 시장 진입● 디자이너 브랜드 ‘롤리타 렘피카’의 도입● 롤리타 렘피카의 성과● 롤리타 렘피카의 성공요인3.결론참고자료 및 사이트1.서론1945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