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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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1). TESCO

(2). 삼성물산

(3).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4). 삼성테스코 CEO 이승한

2. 외부 환경 분석

◇ 유통시장 분석

(1). 새로운 소비문화

① 소비자의 권한 강화

② 소비 성향의 양극화와 합리적 소비문화의 확산

(2).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① 기업형유통 시장의 확대와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② 업태별로 선두업체들의 과점화 심화

◇ 할인점 업계 현황분석

(1). 할인점 업계의 유형과 그 특성

(2). 할인점 업계의 매출과 점포수 현황

(3). 국내 적정 할인점 점포수 분석

3. 내부 환경 분석

4.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es

(3). Opportunities

(4). Threats


본문내용
1. 회사 소개

(1). TESCO

TESCO는 1924년 영국에서 설립된 세계적인 유통회사다. 창업자 잭 코엔 (Jack Cohen) 경과 납품업자 스톡웰(T.E. Stockwell)의 이름을 따 TESCO라고 명명했다. 초기부터 공급자와의 파트너쉽을 중시하는 문화로 성장해 온 테스코는 1980년대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고 1990년대에 PB와 클럽카드를 시작함으로써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영국 최대의 소매업체로서 위치하고 있는 테스코는 2001년 42조 9538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전세계 유통업체 중 매출규모 11위로 영국내 729개 해외매장을 합쳐 981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종업원 수가 약 260,000명인 테스코의 주력 업태는 수퍼마켓과 수퍼센타이다. 테스코는 영국 내 점포의 반 이상을 주유소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영국최대의 독립석유판매회사이기도 하다. 93년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했고, 97년부터 소매금융업에 진출했다.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상'을 3회 수상한 테스코는 재무의 건전성, 경영의 질, 상품과 서비스의 질, 개혁능력, 마케팅수준,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공헌 등을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공의 바탕의 하나는 고객을 위한 지속적 가치창출로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든다는 테스코의 기업이념이다. 현재 회장은 John A. Gardiner이고 CEO는 Terry Leahy이다.

세계 유통업은 1990년대 이후 급격한 국제화의 물결에 휩싸이게 된다. 세계적으로 격심한 경쟁 상황 속에서 테스코 또한 프랑스(‘93), 헝가리(’94), 폴란드(‘95), 체코(’96), 슬로바키아(‘96), 아일랜드(’97), 태국(‘98) 한국(’99), 대만(‘00) 등에 진출하였다, 프랑스에서는 특유의 하이퍼마켓의 경험 부족으로 실패했고, 동유럽의 경우 다른 세계적인 유통 회사들이 먼저 진출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이었다. 영국의 큰 경제 규모와 타국과 비교해 거의 2배에 가까운 슈퍼마켓의 매출 이익률 때문에 해외진출 시기가 다른 업체에 비해 늦었던 것이 부진의 이유가 되었다. 90년대 후반에 자국 시장이 포화 되고, 이미 진출한 유럽지역에서의 전망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세계적으로 메이저 기업이 되지 못하면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감을 가지고 테스코는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을 세운다. 월마트 등의 거대한 경쟁자가 있는 북미보다는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이 있는 아시아가 더 매력적이었던 것이다. 이를 위해 테스코는 우선 주한 영국 대사관을 통해 한국 진출을 타진하게 된다.

(2).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유통업을 21세기 전략사업으로 생각하고 1997년 9월 4일 홈플러스 대구 1호점을 시작했다. 할인점인 홈플러스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기존의 할인점과는 다른 컨셉의 가치점을 지향하였다. 그 결과 97년 처음 출점한 대구 지역에서 전례 없이 높은 성과를 기록하게 된다. 그러나 유통업을 추진하는 계획은 1997년 말의 IMF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할인점은 대규모의 투자를 요구하며, 고정자산을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다점보화를 통한 바잉 파워 획득과 적절한 입지에 빨리 진출하는 것이 키포인트가 된다. 외환위기는 유통부문이 이런 투자를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삼성그룹 전체의 구조조정이 필요하게 만들었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물산은 유통부문에 투자자를 찾기 위해 M&A전문 딜러 KPMG를 선임하고 투자 파트너를 모색하게 되었다.

(3).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삼성 물산은 제휴를 통한 할인점 홈플러스의 성장 계획을 세우고, 일본의 스미토모, 미국의 월마트, 영국의 테스코를 후보로 놓고 고심하게 된다. 스미토모는 일본의 장기 불황으로 자국 내 점포 수도 줄여가고 있는 상태였기에 대규모 투자를 원하지 않았고 미국의 월마트는 자신들의 세계적인 성공 노하우를 단순 이식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홈플러스 대구점 등의 성공으로 한국형 할인점에 대한 컨셉을 만들어나가고 있던 삼성물산과 맞지 않았다. 결국 1999년 5월 한국의 삼성물산과 영국 최고 다국적 할인점 TESCO가 합작하여 만든 삼성테스코가 탄생하게 되었다.

삼성테스코는 탄생 1년 만에 유례없는 탁월한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세계 유통 산업 최초로 Global Standard 경영과 Local Practice를 결합한 'Glocal Standard' 경영을 실현하여 홈플러스는 전 세계 테스코 매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점포 플랫폼으로 인정받았다. 매출 면에서는 2001년 1조 2710억원, 2002년의 2조 1468억원, 2003년 3조 3000억원을 기록하는 데 이어 2004년의 목표인 3조 8000억원을 순조롭게 달성할 것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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