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분석] 삼성테스코 `홈플러스`의 한국 현지화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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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사례 선정 배경
- 도입
- 영국 테스코사의 한국 진출이 갖는 시사점

Ⅱ. 회사 소개

Ⅲ. 외부 환경 분석
- 유통 시장 분석
- 할인점 업계 현황 분석
- 경쟁사 분석

Ⅳ. 내부 환경 분석
- 전략 1 : 현지화 전략
- 전략 2 : 통합화 전략
- 자원 및 역량

Ⅴ. 앞으로의 해결 과제

ⅤI.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합작 투자(Joint Venture)

테스코가 한국 유통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해서 진출 초기부터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설 수 있었던 원인은 바로 삼성과의 합작 투자(J/V) 때문이었다. 보통 해외 다국적 기업이 현지 기업과 인수 합병이나 J/V를 추진할 경우 기업규모가 대상기업간의 합 또는 그 이상으로 확대됨으로써 구매력, 지역커버리지, 머천다이징 능력, 자금력 등이 제고되고 유통기업의 성장 및 경쟁기반을 신속하게 강화할 수 있는 역량이 생기게 된다. 특히, 합작투자를 하는 기업이 서로 중복되지 않는 지역을 기반으로 성장해왔다면 위험분산,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재무구조가 개선됨으로써 저금리 자금조달이 가능할 뿐 아니라 운전자본이 증가함으로써 점포의 확장, 정보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물류센터 개선 등을 위한 투자자금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간접부문의 합리화, 점포운영 비용에 대한 레버리지 등의 다양한 비용절감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실제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이와 같은 인수합병 및 J/V의 이점 때문에 여러 해외 다국적 유통 기업들이 인수 합병 또는 J/V를 통한 해외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테스코도 이에 추세에 따라 J/V를 통해 한국에 진출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이승창(2000), 「할인점 경쟁에 따른 유통업태의 변화」, 한국항공대학교

구학서(2000. 7),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 백화점

대한상공회의소(2001),「소매업 경영동태 조사보고」, 대한상공회의소

박상욱(2001. 7),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 시장」, 한국신용정보

정연승(2001.11),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김주영(2003.9) ,「산업분석-유통업: 백화점과 할인점」, 하나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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