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한국의 대형할인점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표준화와 현지화에 대한 상황적 접근

2.2. 신흥시장에서의 현지화

Ⅲ. 사례 분석

3.1. 산업 분석

3.1.1. 세계의 대형할인점

3.1.2. 한국의 대형할인점

3.2. 경쟁업체 분석

3.2.1. 신세계 이마트

3.2.2. 월마트의 한국시장 공략 실패

3.2.3. 까르푸의 한국시장 공략 실패

3.2.4. 삼성 테스코의 성공

Ⅳ. 토 론

4.1. 산업의 글로벌화 정도

4.2. 현지시장의 전략적 중요성

4.3. 현지업자의 경쟁력

4.4. 현지업자와의 제휴

4.5. 시장 진입 시기

Ⅴ. 결 론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2.1. 표준화와 현지화에 대한 상황적 접근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은 다국적기업이 기본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반대되는 이슈로 오래 전부터 고려되어 왔다 (Buzzel, 1967, Faterweather, 1969). 여러 개의 외국시장을 통합적으로 운영한다는 것과 개별적으로 독립적인 방법으로 운영한다는 개념은 여러 학자에 의하여 정리되어 왔다. Fayerweather(1969)은 다국적기업의 내부에는 여러 나라의 시장에 걸쳐서 전략적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동기가 존재함과 동시에 각국에서의 정치적, 사회문화적, 경제적 차이, 각국 이해관계자와의 원할한 관계의 필요성은 다국적기업이 개별 시장의 환경에 적응(adaptation)하도록 하는 동기가 동시에 존재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이 이슈는 국제마케팅의 영역에서 일찍이 연구된 것으로 보인다 (Buzzel, 1967).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의 유형을 설명한 Purlmutter (1969)의 경우에도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었는데,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지는 모르나, Polycentrism은 현지화 전략과 유사하고, geocentrism은 표준화 전략과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Barttlet and Goshal (1989)은 다국적기업의 전략을 글로벌 통합과 현지 반응의 정도에 따라 네 가지 단계로 나누고, 통합과 현지반응을 모두 충족시키는 transnational strategy를 추구하여야 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즉, 다국적기업의 경영자는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을 모두 적절하게 수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주장하였다. Bartlett and Goshal (1989)이 제시한 IR 모델은 향후 몇몇 연구자들에 의하여 검증이 시도되기도 하였다 (Julius, 1995; Harzing, 2000; Roth and Morrison, 1990).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글로벌 산업들에서 global integration, locally responsiveness, multifocal로 이름 지어 지는 세 가지의 하부 그룹이 있음을 가정하고 이를 실증하였다. 이는 동일한 산업내에도 통합적인 접근과 개별적인 접근이 동시에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밴 산드라, 2004. 월마트 유통혁명의 신화, 길벗 출판사.

샘 월튼, 2005. 최고의 상인, 최대의 부호 샘 월튼, 우리시대사

Bartlett, C.A. and Ghoshal, S. 1986. Tap your subsidiaries for global reach,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86-94
Bartlett, C.A. and Ghoshal, S. 1989. Managing across borders, Boston, Mas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artlett, C.A. and Ghoshal, S. 2000. Going global: Lessons from late movers,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132-142.
Buzell, R.D. 1968. Can you standardize multinational marketing?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 102-113.
Cavusgil, S., Zou, S. and Naidu, G. 1993. Product and promotion adaptation in export ventur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third quarter, 479-506.
Dawar, N and Frost, T. 1999. Competing with giants: Survival strategy for local companies in emerging market, Harvard Business Review, March-April, 119-129.
De la Torre, Jose, 1975. Product life cycle as a determinant of global marketing strate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기업 가치 증진 대상(한국능률협회), 독일 MEDICA 전시회에서 현장 계약 최고 기 록, 201대, 2000만 마르크 이상, 12월 전경련 국제산업협력단 주최 제1회 산업협력대회에서 산업자원부 관 상수상(중국NEU-Alpine사와의 협력사례를 제출), Best Managed Companies in Korea 수상, -Asiamoney in Hong Kong 1999 1월 3개 회사 spin-out (써텍, M2 Comm., Future), 2월 메디슨벤처타워로 사옥 이전(연구소 통합), 3월 KIMES 99 참가, 전년비 98% 신장된 91억원 계약, 5월 SA6000C 통한 ATL-Philips와 전략적

  • 까르푸의 한국진출 실패 사례와 재진입전략
  • 할인점포(월마트, 까르푸) 본격 국내진출․ 이마트의 계속적인 경쟁우위 확보전략 구사성숙기1999~2006․ 롯데마그넷, 하나로, 홈플러스 등 본격진출․ 홈플러스, 까르푸 본격 점포확장․ 이마트 중국시장 본격진출․ 월마트, 까르푸 국내시장 철수자료 : 김주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 한국의 대형 할인점 사례(2009)국내 할인점 시장에 관련되어 덧붙이자면 소비자는 점포의 인지도 25%, 시설 25%, 매장접근성 14%에 따라 충성도

  • [마케팅] 농심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한국은 37.5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2,700여 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농심이 해외투자 대 상국으로 중국을 선정한 이유는 아래와 같다.첫째, 중국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대형시장이다. 생필품인 제품의 시장의 크기는 인구로 대변된다. 세계인구의 2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의 성장은 세계 식품업계의 선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그렇기에 농심의 중국진출은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을

  • [조직관리]P&G 의 조직 진단 및 분석
  • 기업의 시초이다. 작은 생산 공장에 불과했던 P&G는 1954년에 유럽 시장에 이어 1973년에 일본으로 진출하면서 서서히 다국적 기업의 모양새를 갖추게 된다. 한국에 P&G가 처음 진출한 것은 1989년 주식회사 서통과 제휴하여 조인트 벤처를 설립한 후 아이보리 비누, 위스퍼 여성 생리대와 팸퍼스 아기기저귀를 출시하면서부터 이고, 1992년에 P&G Korea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 Global P&G 조직은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의 형태를 띠고 있다. 국제적 매트릭스 조직

  • 까르푸 마케팅 실패 사례 분석
  • 할인점포(월마트, 까르푸) 본격 국내진출․ 이마트의 계속적인 경쟁우위 확보전략 구사성숙기1999~2006․ 롯데마그넷, 하나로, 홈플러스 등 본격진출․ 홈플러스, 까르푸 본격 점포확장․ 이마트 중국시장 본격진출․ 월마트, 까르푸 국내시장 철수자료 : 김주태,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 한국의 대형 할인점 사례(2009)국내 할인점 시장에 관련되어 덧붙이자면 소비자는 점포의 인지도 25%, 시설 25%, 매장접근성 14%에 따라 충성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