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경영] LBS 기반 모바일프로모션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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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기술 소개

1) 개요
2) 정의
3) 특징
4) 핵심기술의 간략한 소개
5) 표준화 동향

2.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적용 분야

1) 휴대폰의 위치 정보를 이용한 비즈니스 유형
2) 국내 LBS 서비스 적용 사례

3. 비지니스니스 모델

4.산업 구조 분석: M.E.Porter’s The Five Forces Framework

1)신규 진입자
2)경쟁자
3)구매자
4)공급자
5)대체재

5.미케팅 전략 수립

1)제품 차별성(신규 진입자 항목)
2)구매자 담합 능력(구매자)
3)대체재에 대한 구매자의 성향(대체자)

6.결론
본문내용
1.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Based Service) 기술 소개

1) 개요
1990년대 PCS를 기반으로 한 이동통신서비스가 한국 시장에서 상용화되기 시작한 이래로 한국 IT산업의 핵심에 이동통신 산업이 자리잡고 있다. 이동통신서비스사(이하 이통사)들은 그러한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향상된 서비스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네트워크의 확장과 개발을 경주해왔다. IMT-2000서비스도 그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통신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단말기의 이동성과 전송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구상된 IMT-2000은 1998년과 99년에 각각 동기식, 비동기식 시스템이 한국에서 개발완료됨으로서 그 명칭에 걸맞게 2000년대에는 완벽한 상용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가 되었으나 현실은 그 반대가 되었다. 꿈의 이동통신서비스로서 각광받던 IMT2000의 도입은 분명히 지연되고 있으며 현재는 오히려 서비스의 정의 내지는 범위의 측면에서 축소되고 있는 경향마저 가시화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통사들이 Cash Cow로서의 역할을 기대했던 IMT2000에 투자함으로 기대했던 수익산출에 실패하고 있는 셈이며 이러한 불리한 상황을 타개해줄 Killer Application의 부재는 역설적으로 이통사들이 네트워크의 전면적인 확장과 시스템의 글로벌 로밍이라는 다소 천편일률적이고 추상적인 전략보다는 Localization에 기반한 장소별 서비스의 차별화에 눈을 돌리게 만든 계기로서 작용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할인제 이용 영화관람객 매년 증가|연합 뉴스 (2004,04)
정재윤/김형택|인터넷에서의 쿠폰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요소들|(2004,07)
박 정 래|시대적 코드를 반영하는 퓨전 마케팅 전략 (http://cafe.naver.com/ceonote.cafe?iframe_url=/BoardRead.do%3Farticleid=573)
산업별 > 영업수익규모별(영화관 운영업)| 통계청, 2001
김의양 기자|지역 영화관 담합 된서리|CBS (2004, 09)
박성하|멀티플렉스 영화관, CGV 간발의 차이로 앞서| 중앙일보 (2004.11)
손재권|'LBS 등급제 법안' 이통사 반발|전자신문 (2004, 11, 30)
문형돈 외|국내 LBS 동향 및 활성화 방안 분석
Alex Lowy,David Ticoll,Don Tapscott | Digital Capital (2000, 5)
김영수 외| 핵심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1999, 10)
론 젬키 외|e 서비스|세종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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