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경영] LBSNS(위치 기반 SNS)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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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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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LBSNS 정의 및 연구 목적
1. LBS란?
2. LBSNS란?
3. LBSNS의 요소
4. 연구 목적

Ⅱ LBSNS 동향 및 전망
1. LBSNS의 대표 서비스 Foursquare
2. 국내 LBSNS
⓵아임인
⓶씨온
⓷그 외 서비스

Ⅲ 현재의 문제 및 한계 분석

Ⅳ 대안 및 발전방향
1.사용자수 증가 방향
⓵ 게임요소 강화
⓶ 정보 제공 기능 강화
⓷ 멘션에 대한 필터링
⓸ 혜택과 제휴
2.수익모델
⓵ 딩동 사례
⓶ 리서치 정보 제공
⓷ 지정 지역 상세정보 제공
⓸ 기업제휴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LBSNS 동향 및 전망

1. LBSNS 동향
스마트폰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국내 휴대전화 사용자의 1/3이 스마트폰을 쓰며 급속히 증가 추세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역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는데 특히 스마트폰의 GPS기능과 SNS를 결합한 위치기반SNS가 주목받고 있다. 가트너 가트너, “2012년 10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트렌드”, http://www.gartner.com/it/page.jsp?id =1544815 , 2011.2.10.)
에 따르면 2014년 까지 LBS 이용자가 14억 명에 달할 것이라고 한다.
[그림 ] 포스퀘어 이용(오스틴 윌리암스)
위치기반 서비스의 위력은 대표적인 LBSNS인 Foursquare(이하 포스퀘어) 를 통해 알 수 있다. 리서치기관 AUSTIN- WILLIAMS의 조사(그림1)에 따르면 미국에서 일주일에 한번 이상 포스퀘어를 통해 지역업체를 검색해보는 사용자는 59%, 일주일에 한번이상 포스퀘어에서 CHECK-IN을 하는 사용자는 86%로 나타났다.
[그림 ] 혁신 기술 확장 모형


현재 국내 시장은 빠른 스마트폰의 도입으로 위치기반 기술을 접목시킨 어플이 등장하는 Irruption 단계를 넘어서서 ‘아임IN’, ‘잇플레이스’, ‘씨온’, ‘플레이스북’ 등의 많은 LBSNS가 등장하고 있다. 또한 계속해서 관련 사업들이 성장하고 있고 새로운 기업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LBSNS는 Irruption 단계를 넘어서서 Frenzy 단계로 직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LBSNS 서비스는 경쟁이 점차 심해질 것이고 결국에는 Crash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아라카와 히로키 저, 성호철 역(2003)「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전자신문사

이성호(2010)「스마트폰과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산업 혁신전략」삼성경제연구소

최재호(2008)「위치기반서비스(LBS) 산업동향과 시사점」산은경제연구소

류한석(2010)「스마트폰 LBS 애플리케이션의 현황과 전망」KT경제경영연구소

김중태(2010)「위치기반 서비스와 신규 비즈니스 아이템」 KT경제경영연구소

오현주(2011)「위치기반 SNS, 현재와 미래」 KT경제경영연구소

송민정(2010)「스마트폰 선도를 위한 플레이어의 전략」 KT경제경영연구소

KT경제경영연구소(2010)「위치기반 소셜 서비스의 RFID 결합, 새로운 매쉬업 서비스의 진화 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2010) 주목 받는 LBS 기반 Social 서비스 '포스퀘어(Foursquare)' 분석 및 전망

김진석(2008)「모바일 位置 基盤 視空間 마케팅 시스템」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논문

포스퀘어 Vs 페이스북 플레이스 장길수, 전자신문, 2010.10.31

KTH "아임인, 대표적인 위치기반 소셜로 키운다", 이데일리, 2011.03.02

LBSNS 씨온, 기능 강화된 새로운 버전 출시, 디지털데일리, 2011.02.22

포스퀘어, 페이스북, 아임인, 다음 플레이스, 시온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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