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난타」의 글로벌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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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난타의 탄생
1. 고정관념을 난타하라
2. ㈜ PMC 프로덕션 최고 경영자
Ⅱ. 공연문화예술 시장 현황
1. 국내 문화 소비자층
2. 국내 문화산업 시장
3. 국내 공연시장 분석
4. 해외 공연시장 분석
Ⅲ.「난타」의 특징
Ⅳ.「난타」의 마케팅 전략
1. 제품 전략
2. 유통 전략
3. 가격 전략
4. 촉진 전략
Ⅴ. 국내 공연극의 해외진출
Ⅵ. 난타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요인
향후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정관념을 난타하라

송 승환 대표는 배우이자 탤런트일 뿐 아니라 극단 환퍼포먼스의 대표를 맡고 있는 연극 제작자였다. 그의 극단은 연극 <유리 동물원>과 <남자충동>, 뮤지컬 <고래 사냥> 등을 만들어 관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었지만 송 승환 대표는 고민하고 있었다. 몇 달 연습해서 힘들게 완성한 공연 작품을 길어야 한달 공연하고 끝내야만 하는 한국 공연 문화의 현실 때문이었다. 7억 원을 들여 만든 창작 뮤지컬 <고래 사냥>이 좋은 평을 받으면서 흥행에도 성공했지만, 성공했다는 것은 제작비 7억 원을 간신히 건질 정도였다는 것이지, 직원들 월급을 넉넉히 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다음 작품의 제작비를 건졌다는 것도 아니었다. 1억5000만 원이나 들였던 세트를 태우면서 시장의 한계와 자본의 한계를 그는 철저하게 느꼈다.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해외 진출을 노리고 만들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자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주식회사 형태의 극단 설립이 필수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고교 동창인 이광호를 설득하여 (주)PMC프로덕션을 만들고 그에게 재무 관리를 맡겼다.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어 장벽을 뚫는 것이 가장 급선무였다. 그래서 당시 외국에서 유행하고 하고 있던 비언어극(non-verbal performance)을 하기로 했다. 한국적이면서 해외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은 사물놀이라고 판단하여 ‘사물놀이 장단을 이용한 비언어극’을 기본 컨셉으로 정했다. 그렇다고 기존의 사물놀이를 그대로 도입할 수는 없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두들길 것인가 궁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엌에 두들길 것이 많다는 데에 생각이 미쳤다.
참고문헌
송승환,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북키앙, 2003
강윤희,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임종욱&정진철&배성민, 한국문화산업의 7대 발전과졔
조현순&진병렬, 난타의 문화관광자원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김휴종, 문화산업 윈도우 효과의 이론과 실증, 문화정책논총, 1999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2000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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