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난타`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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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환경분석 3
1. 내부환경분석 4
(1) ㈜PMC 프로덕션 설립배경 4
(2) ㈜PMC 프로덕션 내부환경 4
2. 외부환경분석 6
(1) 국내 문화 소비자층 6
(2) 국내 문화산업 시장 7

II. 시장분석 8
1. 국내 공연시장 분석 9
(1) 시장규모 9
(2) 공연단체 및 공연장 9
(3) 인프라 10
2. 해외 공연시장 분석 11
(1) 시장규모 11
(2) 공연단체 및 공연장 12
(3) 인프라 12
3. SWOT 13
4. STP 13
(1) Segmentation 13
(2) Targeting 14
(3) Positioning 14

III. 시장진입방법 15

IV. 마케팅 믹스 16
1. 난타의 상품개요 16
2. 난타의 발전과정 17
3. 난타의 마케팅 믹스 18
(1) Product 18
(2) Place 24
(3) Price 28
(4) Promotion 30

V. 난타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요인 33

VI. 참고자료 35

본문내용
㈜PMC 프로덕션은 1992년 송승환 대표가 이끄는「환퍼포먼스」라는 전문기획극단을 모태로 하고 있으며, 1996년 12월, 이광호 공동대표의 영입을 통해 자본금 2억 원의 주식회사로 변모하였다. 이 같은 「환퍼포먼스」에서 ㈜PMC 프로덕션으로의 탈바꿈은 다음의 세가지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1)
첫째, 주식회사의 형태를 통해 안정적인 자금 확보가 가능하다.
기존의 극단체제에서는 전문화된 루트 없이 극단대표가 매번 작품을 구상하고, 제작할 때마다 주로 인맥을 이용한 자금 조달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그러나 주식회사 형태를 갖춤으로써 자금 조달이 보다 용이해지고, 자금 조달 루트 또한 다양해질 수 있다.
둘째, 우수한 인재가 확보 가능하다.
이는 안정적인 자금 확보를 통해 부차적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우수인력의 확보가 가능해지고, 이는 더 좋은 작품의 창출을 가능케 해, 더 많은 관람객을 공연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게 한다. 즉, 이러한 선순환 과정의 반복을 통해 보다 양질의 작품 생산을 위한 수익을 확보하게 되는 것이다.
셋째, 체계적인 재무구조 확립을 통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가능하다.
기존의 극단체제에서는 극단대표와 배우, 스태프 등 실제 공연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인원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극단의 자산 및 자금의 조달∙운용은 경영마인드가 전무한 극단대표의 몫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러다 보니, 증가하는 작품 제작비 규모에 비해 비용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PMC 프로덕션은,
참고문헌

- 송승환,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 CEO 송승환, 북키앙, 2003
- 강윤희, 문화상품 마케팅 전략 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 임종욱∙정진철∙배성민, 한국문화산업의 7대 발전과졔
- 조현순∙진병렬, 난타의 문화관광자원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2
- 김휴종, 문화산업 윈도우 효과의 이론과 실증, 문화정책논총, 1999
-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 2000
-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2
- 문화관광부, 공연예술진흥기본기획, 2003
- 삼성경제연구소,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 372호, 2002
- 삼성경제연구소, 한국문화산업발전을 위한 긴급제언, CEO information 361호, 2002
- 삼성경제연구소,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ISSUE PAPER, 2003
- 한동여, 사이버대학 Marketing Trend 11주차 강의안 (벤처경영학)
- 송승환 CEO 서울대 강연 (2003 11/4, 2003 11/28)
- 난타 박진경 마케팅 팀장 인터뷰 (2003 11/14)
- 난타 해외공연부 김병익 이사 인터뷰 (2003 11/22)
- 난타 2002년 한경 마케팅 대상 프리젠테이션
- http://club.cyworld.nate.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0112332#
- www.livebroadway.com
- www.nanta.co.kr
- 각종 신문 및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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