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보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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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시스템기초] 인사 조직 관리
- 목차
-
1. 보상
ㄱ. 보상이란?
-보상의 목표
-인력보상에 대한 관리적 접근법
ㄴ. 임금
-임금이란?
-임금의 중요성
-임금의 공정성
1)보상에 대한 관리차원
2)임금의 공정성 유형
ㄷ. 복리후생
-도입배경
-복리후생이란?
-경영사회복리제도의 기본원리와 목표
-복지후생의 3원칙
-복지후생의 기능
2. 사례조사
ㄱ. IBM's new blue
ㄴ. 삼성전자
ㄷ. 기업방문사례 -롯데마트 본점-
- 본문내용
-
1. 보상
ㄱ. 보상이란?
- 임금 외에 종업원이 기업으로부터 받게 되는 금전적 및 비금전적인 것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또한 경제적인 것과 비경제적인 것으로 구분되어진다.
경제적보상은 기업이 종업원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서 임금, 의료지 원, 연금보조, 체육시설 제공들을 말하며 비경제적보상은 탄력적 근무시간제도, 직무확대화를 통한 자율성 및 기능다양성 제고 및 조직에서의 안정감부여 등이 있다.
* 보상의 목표 (경제적, 사회적 효율성)
- 기업에게 가져다주는 경제적 효율성
1) 인력 확보 및 유지: 기업의 생산성 주체는 인적자원으로서 보상은 인적자원을
확보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며, 확보된 인력이 기업에 계속 남아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동기부여: 확보된 인력이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높은 의욕을 가지고 일하
는데 있어서 보상은 주요 동기가 된다.
- 종업원에게 가져다주는 사회적 효율성
1) 생활의 질 향상: 보상은 종업원으로부터 생활에 필요한 재화나 용역의 구입을
가능하게 함으로서 생활의 질을 향상시킨다.
2) 사회적 신분상승: 보상은 본질적으로 종업원의 조직성과에 대한 공헌도를 나
타내기 때문에 높은 공헌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상은 종업원 개인 능력에 대
한 안정감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개인은 조직 내 자신의 사회적 신분상승을
지각하게 된다.
* 인력보상(임금, 복리후생)에 대한 관리적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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