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oco의 인사관리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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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기업소개

1. 위치 및 사업소개
2. 기업 미션
3. 기업 문화

Ⅲ. 인사관리 혁신 이유

1. 포장산업의 변화-위기
2 시장지위 유지-강점
3. 기업문화-약점
4. 현재 인사관리 실태-기회

Ⅳ. sonoco의 인사관리 혁신

1. 성과관리시스템과 보상시스템의 변화
2. 승계계획과 리더십개발 프로그램

ⅴ. 도출 된 문제점

1. 보상제도와 성과관리 시스템 혁신의 문제점
2. 직원개발 프로세스 구축 혁신의 문제점



ⅵ. 개선방안
1. 보상제도 개선방안
2. 리더십개발 프로그램 개선방안
3.

ⅶ. 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장지위 유지-강점

sonoco기업의 주 고객은 Gillette, Kraft, Nestle등과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로 100년의 오랜 역사와 함께 현재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시장지위에서 우위를 형성하고 있다.
이것은 sonoco의 강점이라 볼 수 있다. 경영학 교재에서 성공 기업으로 가장 많이 다뤄지는 GE의 오늘날을 있게 만든 원동력은 제품의 우수성과 품질 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GE의 탁월한 인사관리 때문이다. GE는 전통적인 보조업무에 그쳤던 인사업무를 가장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격상시킴으로써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 있어서의 best role mpdel이다. sonoco 또한 현재의 자사의 위치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발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 된 전략적인 인사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정말로 인사관리의 변화를 통해 사업성과를 더욱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의 여부에 의문이 있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저명 인사관리 학회지에 실린 논문을 몇 가지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인사관리 학회지(Academy of Management)에 소개된 몇 가지 증거를 보면, 웰번과 앤드류(Welburne & Angrew, 1996)는 인사관리에 높은 가치를 두고 조직 성과급 제도를 적극적으로 실시한 기업의 시초 5년간의 생존율(92%)이 이러한 차원에 낮은 가치를 둔 회사의 생존율(34%)보다 유의미하게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인사를 만사로 여기고 기업의 성과를 개인의 보상 수준과 연계시킬 때 그 기업은 더 장수를 누렸고, 더 나아가 더 많은 이윤을 창출 했다. 또한, 인사관리 제도가 이직, 생산성, 그리고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한 후스리드(Huselid, 1995)의 연구는 종업원 만족도 조사, 성과급, 공식적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실행 여부를 측정하는 ‘성과인사제도척도’를 개발하여 이를 여러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러한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이 향상된 회계 상 이익(23% 증가)을 창출하는 것을 발견했다. 인사관리 학회지(Academy of Management)
이러한 연구들은 경영진, 종업원 및 인사 담당자 스스로에게 효과적인 인사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실증적인 증거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달성과 발전을 이뤄내기 위한 인사관리의 필요성을 제시하며 sonoco도 예외는 아니다.

3. 기업문화-약점

구성원들 사이의 협동심, 가족주의적 성향, 온정주의, 그리고 팀 지향성으로 대표되는 sonoco의 기업문화는 100년이라는 오랜 역사 동안 이들이 공유해왔던 고유한 문화이다. 하지만 이는 현대 인사관리 패러다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성과지향 인사관리의 방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sonoco는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인사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으나, 기존의 인사관리제도에 의한 관리는 스스로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우선 기업이 사업성장에 따라 거대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일률적인 기준에 따른 인력관리가 어려워졌고,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하나하나가 역량을 갖고 행동해야 하나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었다. 기업문화가 성과와 연계되기 위해서는 그 조직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역량과 다른 기업이나 집단에 비해 경쟁력 비교우위가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행동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sonoco는 기업의 독특한 역량을 위하여 협동을 통해 다 같이 열심히 하여 기업성과를 내는 기존의 인사관리 방식이 아닌, 다 같이 열심히 하되, 그 중 성과를 내는 핵심인력을 찾아내어 관리함으로써 기업성과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4. 현재 인사관리 실태-기회

참고문헌
인사관리/김식현/대영문화사/2005
인사관리 학회지(Academy of Management)
「쉽게 알자! 인사관리」/박길우/더난출판/2003
(주)휴넷 www.hunet.co.kr/ MBA
www.sonoco.com
www.insa21.com
http://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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