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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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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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조직의 인적자원 관리
1.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인적자원관리
2.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핵심 구성요소
1) 인적자원의 획득
2) 직무 및 직무평가를 통한 성과관리
3) 개발관리
4) 보상관리
3.사회복지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 내용
1) 직원모집과 채용
2) 직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3) 직무분석과 설계 및 업무분장
4) 성과평가의 설계와 실행
5) 직원의 훈련과 개발 및 경력개발
6) 직원의 성과문제에 대한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의 대응
7) 직원에 대한 보상과 이직관리
C o n t e n t s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인적자원관리
사회복지조직의 조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노력이 있지만, 그 중에서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이다.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사회복지조직은 다른 어떤 조직보다도 구성원 모두를 통해서, 즉 최고관리자와 중간관리자 및 일선 사회복지사(line workers) 모두를 통해서 조직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활동을 전개하며 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 재고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조직구성원의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 인적자원관리
1) 전통적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
조직과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기계적이고 획일적으로 이해.
조직구성원을 조직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단순한 생산요소로 설정.
⇒ 조직구성원을 노동력의 차원으로 바라봄.
조직규모, 명확한 직무, 전문성, 조직에 대한 엄격한 관리를 조직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인식
2)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구성원은 조직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는 인식으로 전환⇒ 인간을 곧 자원으로 인식함
조직구성원의 잠재적 능력이 조직의 전략적 자원이 될 수 있도록 육성개발
조직 구성원들의 자원보유를 위한 체계적 관리활동에 많은 비중
스피드, 유연성, 전문성의 통합, 변화에 대한 혁신적 사고와 행동 강조.
2.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핵심구성요소
인적자원관리란?
→ 피고용자, 혹은 근로자의 욕구와 관리자의 기대 및 사회의 욕구에 부합하여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적달성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관리하는 것을 의미.
Noe, Hollenbeck, Gerhart, Wright
Flippo
Pecora & Austin
인적자원의 획득(기획/채용/배치)
인적자원의 확보관리
직원모집/ 심사/ 채용
직무활동의 분석과 결과에 대한 평가
직무분석/ 설계/ 할당
성과평가설계/ 실행
인적자원의 개발관리(훈련 및 경력관리)
개발관리
훈련 및 개발
지도 감독
인적자원의 보상관리(임금 및 부가임금)
보상관리
이직 및 보상관리
이해관계 조정에 대한 통합관리
인적자원 유지관리
이직관리
2. 인적자원관리의 정의와 핵심구성요소
① 인적자원의 획득
인적자원의 획득은 인적자원의 선발만을 내용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필요로 하는 사람에 대한 정보의 수집과 분석, 이에 기초한 대상자들의 모집, 선발과정 및 선발 이후에도 공식적으로 진행되는 채용과정 등의 내용을 포괄하게 되었다.
→단순히 필요한 인력의 선발 차원을 넘어 조직의 현재와 미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인적자원관리활동임을 인식.
→인적자원의 획득은 인력을 선발하는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인적자원관리의 다른 핵심구성요소들과 상호밀접하게 연계되어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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