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한국 드라마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의 원인

1) 중국의 문화산업현황과 한류의 출현

①중국 문화 산업 현황

②최근 한국방송 프로그램 수출 상황

③한류를 이끄는 드라마

2 한류의 영향 및 효과

1) 문화 컨텐츠 수출 증가

2) 상품 수출 증가

3) 관광객 증가

4) 국가 이미지 개선 효과

3. 스왓분석

4. 판매촉진 전략

5. 한류의 활용전략

1) 문화 콘텐츠의 질적 수준 제고

2) 문화 콘텐츠의 해외 마케팅 강화

3) 수출품의 품질관리

4) 제작 인프라 확충 전략

본문내용

2002년 MBC는 연간 총 1,000만 달러의 드라마 수출액 중 대만으로 500만달러, 중국 대륙지역으로 400만달러의 수출을 기록함.

한국 드라마 인기의 효시는『사랑이 뭐길래』

- 1997년 6˜12월 CCTV에서 두 번이나 방영되어 폭발전인 인기를 끔.

- 당시 중국인이 한국인과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만드는 매개 역할을 함.

이후 대만을 통한 한국드라마의 대륙소개와 진출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

- 한국드라마 수입 1위로 꼽히는 대만에서 수입, 방송 후, 홍콩의 방송영상물 관련 수입업체들이 홍콩과 중국 대륙지역 방영권을 사서 다시 중국 내지의 각 TV사에 파는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음.

-『가을동화』,『겨울연가』,『유리구두』,『로펌』,『꼭지』,『지금은 연애중』등이 이러한 경로로 소개되어 인기를 끔.

수입 드라마 방송에 대한 규제가 엄격하지 않은 홍콩에서는 오락TV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드라마를 적극적으로 방송하고 있음.

-『모델』,『별은내가슴에』,『엄마야누나야』,『호텔리어』등 중국 시청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드라마는 모두 봉황위성TV(鳳凰衛視)를 통하여 중국 내륙으로 판매, 방송되었음.

- 여인천하, 상도, 대장금 등 사극수입도 활발

- 이밖에도 CETV(華娛電視), 스타위성TV(星光衛視)와 같은 오락성 위주의 TV들이 앞다투어 한국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음.

2. 한류의 영향 및 효과

①한류현상이 한국 제품의 구매 열기로 이어지고 또 구매 열기가 한류를 지속시키는 상호 보완적 측면

②한류가 한국 문화산업의 진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수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친밀감 등 이미지 개선이나 간접적인 광고 효과가 크다는 것을 의미

1) 문화컨텐츠 수출 증가

2003년중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수출은 2억 3,003만달러로 전년대비 8.9% 증가

2) 상품 수출증가

한류 국가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한 무역협회의 설문조사(99개사 응답) 결과, 한류는 해당국 수출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응답업체중 10%만 수출에 직접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반면, 66.6%는 한류가 마케팅 및 영업전반에 있어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하여 한국에 대한 바이어들의 이미지상승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남.

한류와 영업 수출 활동과의 관계 응답결과

자료: 한국무역협회, 한류현황설문조사

3) 관광객 증가

2003년 SARS 여파로 인해 관광객이 크게 감소하였으나 2004년 들어 7월까지 관광객수는 226만명으로 전년동기비 41.1% 대폭 증가

- 금년 1-7월중 한류국가로부터의 관광객은 174만명으로 전년동기비 46.8% 증가하여 전체관광객중 77%를 차지

- 이는 우리나라 관광객수의 50%를 상회하는 일본경기의 회복과 함께 일본, 동남아로부터의 한류스타관광이 늘어난 데 기인

·드라마 '가을동화', '겨울연가' 등의 촬영지 투어 및 유명스타와의 만남 캠프, 콘서트 및 팬사인회 참가 등 외국인들의 흥미를 끌만한 스타관련 상품이 다수 개발되어 큰 호응을 얻음.

우리나라의 관광객 추이
(명, %)
주) ( )내는 전년동기비 증감률

자료 : 한국관광공사

4) 국가이미지 개선효과

한국 문화전파 및 국가이미지 제고

- 한류는 한국에 대한 지식이 없던 외국의 대중들에게 한국 대중문화를 전파함으로써 일부에 잔존하고 있는 가난, 전쟁, 권위주의적 억압과 투쟁 등 한국의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없애는 데 크게 기여

- 베트남에서는 현지 노동자 폭행 및 모욕 등으로 인해 퍼졌던 한국 기업에 대한 부정적 편견을 불식시키는 데도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이야기-한동우-독후감
  • 사례가 바로 . ,한류 열풍이다 드라마 겨울연가 이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한류 열풍 . < >은 아시아인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은 새로운 동양문화로서 자리매김했고 나아 ,가 세계 각국으로의 진출까지 성공하였다 비록 아직까지는 일부 국가에만 국 .한되어 있지만 앞으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한편 오늘날 ,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의 부상과 함께 미중 패권경쟁 구도가 형성되었다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은 국제사

  • 한류의 미래에 대한 문제점과 방향
  • 성공을 거둘수 있지만 콘텐츠가 너무 획일화 되어있기에 다소 상업적이라는 인상을 줄수 있다 . 지속가능한 한류를 위해서는 대중문화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의 폭과 내용을 넓혀서 그나라의 문화와 접목시켜 소소한 관심을 끄는 것이 첫번째, 그후에 한국문화를 제대로 접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 한류발전 방향이 아닌가 생각한다. 두번쨰 문제점으로는 , 우리 문화에 대한 과도한 과시이다. 한 사례로 우리나라 에서는 미국에서 할리우드배우 등 유

  • [한류마케팅]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 제 출 일 : 과 목 명 : 담당교수 : 교수님REPORT제목 :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한류마케팅 또는 현지화마케팅의 성공사례 조사 및 의견제시 》학 교 학 과 학 번(학년) 성 명 한국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조사《 한류마케팅 또는 현지화마케팅의 성공사례 조사 및 의견제시 》Ⅰ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 문화 열기를 뜻한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

  • [국제경영](주)농심의 중국진출과 진입전략
  • 진출, 성공을 거듭하여 한류 열풍에 불씨를 당겼으며, 지난 6월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로 중국 내에서 한국은 ‘가 보고 싶은 나라, ‘본받아야 할 나라’로서 거듭나게 되었던 것이다. 실제로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설문 결과에 의하면 한국에 대한 전체적인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74.8%가 ‘좋다’ 라고 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사실은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에 있어 더없이 좋은 기회로서 받아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또한 개방 이후 중국 경제

  • [졸업][중어중국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마케팅전략분석
  • 경제 이후 중국의 변화10) 제2절 중국의 강점과 우리의 전략방향 1. 중국의 강점11) 2. 중국의 문제점과 한국의 비교 우위12) 3. 한국 IT 산업의 특성 13~16) 4. 한국과 중국의 바람직한 관계5. 중국 산업 현황과 시사점16) 6. 중국 수출 및 투자 동향17~19) 7. 각 유형별 투자 동향19~21) 8. 시사점9. 중국 IT 산업 현황 21~22) 10. 중국 최근 진출 사례11. 한국 IT 기업의 중국 진출 시 문제점23) 제4장 중국 시장 전략 분석제1절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요소24) 참고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