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시장의 이해 - 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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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를 이용한 중국시장진출
목차
1. 서론
2. 한류의 정의
3. 중국에서의 한류
4. 한류를 통한 중국 진출 마케팅 사례
5. 한류를 이용한 성공적인 중국진출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6. 결론
1. 서론
최근 한류는 방송드라마, 영화, 게임, 음악 등에서 히트작품의 부재로 콘텐츠의 수출 증가율이 둔화되는 등 소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발표에 따르면, 한류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는 국내 방송영상물의 경우, 2006년 이후 <겨울연가>나 <대장금>과 같은 기폭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의 부재로 폭발적인 수출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다. 폭발적인 한류의 성장세를 보였던 중국, 일본, 대만, 베트남은 이제 한류의 안정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이 학계 및 현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드라마를 통해 아시아를 한류의 열풍으로 몰고 간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 여파는 각국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 배우나 가수들의 유행을 따르기도 하고 한국어나 한국 문화를 배우고자 한국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며 현지 교육기관에는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열품이 일어남과 동시에 많은 대학기관에서는 한국어 강좌나 심지어 학과가 개설되고 있는 분위기다.
‘한류(韓流)’는 한국 문화 콘텐츠의 수출에 이어 제조업 상품을 비롯한 모든 상품의 수출을 촉진시키는 후광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특히 한국문화에 호의적인 이미지는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와 코리안 프리미엄까지 만들어 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문화광관부도 ‘문화 강국(C-Korea) 2010’ 전략에서 문화산업 진흥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 ‘한류 세계화를 통한 국가 브랜드 파워 강화’를 설정할 만큼 한류는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우림 문화가 수출될 수 있고, 다른 나라에 하나의 문화코드를 형성할 만큼 대단한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기분 좋은 일이다. 게다가 한류는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 효과도 높아서 ‘겨울연가’의 경우 드라마 제작비는 약 40역 운이었는데, 국내외에서 만들어낸 부가가치는 1,800 억 원에 이를 정도이다. 그리고 그 여파로 한국을 방문하는 한류 관광객이 급속히 늘어났으며 2004년의 경우 64만 7,000명이 입국하여 9,449억 원을 관광비용으로 지출하였다.(대한상공회의소, 2006) 또한 한류는 문화관광 상품뿐만 아니라 핸드폰, 자동차 등 일반 제조업까지 ‘한류특수’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제 한류 바람은 중국과 아시아를 넘어 중동, 남미 등 전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렇게 거세게 밀려온 한류의 대한 반발 현상도 목격된다. 실제로 지난해 2006년 우리나라 드라마 수출이 처음으로 감소하였다. 2005년까지 연평균 90% 가량 증가하던 수출 규모가 2006년에는 -15.5%로 대폭 하락한 것이다. 이에 대한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6)은 한국 드라마의 질 개선 노력부족과 아시아 각국의 반(反) 한류 현상이 그 원인이라고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 한류 드라마 수입에 쿼터제를 도입했으며 그나마도 2006년에는 절반 이하로 줄였다. 또한 일본은 한국 드라마 대신 대만 드라마를 구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대만도 한국 드라마 수입을 무려 80%이상 감소시켰다. 이와 관련, 한류 현상의 생명력이 다하고 있으며, 한류 시장 역시 붕괴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류 문화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진지한 담론과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많았으나, 간헐적으로 진행되었다. 보다 적극적인 자료 수집을 통해 현실적이고 전문적인 진단이 요구되며, 이와 함께 한류 문화 산업을 지속·확산 시킬 수 있는 신 시장 개척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2. 한류의 정의
‘한류’는 중국, 동남아 국가 등에서 1990년대 후반 이후부터 나타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중문화와 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는 문화현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중국 언론이 처음으로 이 명칭을 사용하였다. 개략적으로 한류는 국가마다 진행 상황은 다르나 청소년 등을 중심으로 나타나는 우리 문화에 대한 선호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주로 TV 드라마, 대중가요를 중심을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나 점차 영화, 패션, 온라인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으로 관심 분야 및 대상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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