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중어중국학] 중국의 경제성장과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3) 제1장 중국 마케팅 전략 연구개요
제1절 부상하는 중국시장과 연구방향
4) 제2장 중국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과정
제1절 개혁․개방의 배경
1. 개혁․개방의 배경
5~7) 제2절 개혁․개방의 과정 및 결과
1. 개혁개방의 과정
8) 2. 개혁개방의 결과
9) 제3장 중국을 향한 질주
제1절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변화
1. 계획경제 이후 중국의 변화
10) 제2절 중국의 강점과 우리의 전략방향
1. 중국의 강점
11) 2. 중국의 문제점과 한국의 비교 우위
12) 3. 한국 IT 산업의 특성
13~16) 4. 한국과 중국의 바람직한 관계
5. 중국 산업 현황과 시사점
16) 6. 중국 수출 및 투자 동향
17~19) 7. 각 유형별 투자 동향
19~21) 8. 시사점
9. 중국 IT 산업 현황
21~22) 10. 중국 최근 진출 사례
11. 한국 IT 기업의 중국 진출 시 문제점
23) 제4장 중국 시장 전략 분석
제1절 중국 시장 진출의 성공요소
2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중국 마케팅 전략 연구개요
제1절 부상하는 중국시장과 연구방향

지금 세계의 이목은 동북아 대륙에 집중되고 있다. 동북아가 세계의 중심축으로 떠오르는 배경에는 중국이라는 거대 국가의 부상이 자리 잡고 있다. 과거 사회주의의 빈곤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2000년 GDP 1조 8천억 원 세계 7위의 경제부상이라는 급속한 성장을 보이며 그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이 가진 값싼 임금과 풍족한 인적 자원, 세계 500대 기업 중 300대 기업이 중국에 진출한 상황, 세계 2위의 해외자본유치, 중국제품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중국제품의 미국 시장점유율 8.2%’, 화교로 통칭되는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는 중국의 발전 잠재력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세계경제 침체와 경쟁 격화로 수출이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가운데, 중국시장은 국내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공하고 있다. 반도체, 자동차 등 주력 수출상품은 대미 의존도가 높아서, 미국의 불황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테러와 보복공격으로 미국경제의 회복시점이 더욱 늦추어질 전망이다. 「시장으로서의 중국」이 국내기업의 성장 둔화와 채산성 악화를 극복할 수 있는 최상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국의 WTO 가입으로 제3차 중국 붐이 예상된다. 80년대 초 「竹의 장막」이 열리면서 화교 자본을 중심으로 한 외자계가 중국에 상륙하여 제1차 붐이 일었고, 1992년 등소평의 남순강화(南巡講話)
1989년 중국은 톈안문 사태이후로 방황하고 있었다. 그런 방황이 채 끝나기 전에 1992년 덩샤오핑(鄧小平)이 우창, 선전, 주하이, 상하이 등을 시찰하면서 중국 사회에 대해 전면적 정치적 각성을 촉구하는 내용의 연설을 하게 된다. 그 내용은 당시 중국 사회에 대해 전면적 정치적 각성을 촉구면서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덩샤오핑이 사회주의시장경제 체제 건립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방 간부들을 격려함으로써 시장경제 도입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 사건이 남순강화(南巡講話)이다. 남순강화의 주요 내용은 '삼개유리우(三個有利于) 표준'으로 집약된다. 즉, 당시 중국이 처한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성사성자 논쟁(당시 중국이 걷는 길이 사회주의의 길이냐, 자본주의의 길이냐의 논쟁)이 아니라 사회주의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주의 국가의 종합 국력의 강화, 그리고 인민생활수준의 제고의 세 가지 방면에서 어떻게 우위를 차지할 것이냐가 중요하다는 내용이었다. 덩샤오핑의 남순강화는 당시까지 만연하던 성사성자 논쟁에 종지부를 찍으면서 계획경제를 주장하던 사람들에게도 일침을 가하며 중국의 개혁, 개방에 문을 열었다. 이러한 덩샤오핑의 성과를 쳬계화한 것이 현대 중국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이론이다.


를 계기로 하여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는 제2차 붐이 일었다. 그 결과 중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해외 직접투자 유입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에 의하면 외국기업의 중국 내 직접투자는 99년 403억 달러에 달했으며, 2005년에는 1,00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세계 500대 기업 중 300개 이상의 기업이 중국에 거점을 확보하였다. 다수의 기업이 중국시장을 총괄하는 중국본사를 두고 있으며 IBM, 모토롤라, 인텔, MS 등은 중국 현지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예컨대, 광동성의 경우 3資(합자, 합작, 독자)기업의 수가 8만개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더라도 90년대 초반 6억 달러에 불과했던 대중국 수출액은 2000년 185억 달러로 급증했고 총 수출에서 대중국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990년 0.9%에서 2000년 10.7%로 상승하였다. 이는 최근 10년 사이 국내기업의 급속히 증가하는 중국시장 의존도를 여실히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렇듯 중국의 빠른 경제성장으로 말미암아 중국시장 진출의 성패가 21세기 국내기업의 명운을 결정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 부상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장기 추세이며, 70년대의 중동 붐, 90년대의 동남아 및 남미 붐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중국은 세계경제 주도권을 놓고서 유럽, 미국과 다투는 중요한 세력으로 부상할 것이다. 따라서 선진국-개도국의 중간인 사업구조와 경쟁력, 지리적 문화적 근접성 등을 감안할 때 중국시장은 국내기업의 최적의 공략 대상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지,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에 대한 연구: 중국식 사회주의 발전전략을 중심으로>,서울: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0
김시중, <중화인민공화국 전민소유제 공업기업법>,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993
허흥호, <경제개혁 이론과 사회주의 시장경제>, 현대중국경제, 2001
박두복, <등소평 이후 시대의 중국정치전망>, 「외교」42호, 1997
김덕환(金德煥), <중국의 어제와 오늘>, 평민사
김동현, <한국기업의 대 중국 투자에 따른 현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김용규. <한국 전자산업의 대중국 투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김은경. <중국의 외자유치정책과 대중국직접투자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사례로 보는)중국투자 매뉴얼>, 서울: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1997.
대한상공회의소.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현지 경영실태와 ..>
송진영, <중국 산업 현황 및 진출 전략> 한국정보통신교육원
주간동아
2004. 7.13/2.18/2.13 <중국국제방송>
산업자원부(2003)년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 도요타 LEXUS(렉서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 국제마케팅 TIM PROJECT도요타 LEXUS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분석Ⅰ. Executive Summary본 문건는 도요타의 렉서스가 해외 시장에서 사용한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들을 분석한 보고서이다. 렉서스의 해외시장 마케팅 전략을 한국, 미국, 중국, 유럽 4개 국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한국시장 진출 전략에서는 진출 동기를 시작으로 내외부분석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 STP전략 그리고 마케팅 믹스 전략을 분석, 조사하였다. 미국시장 진출 전략에서는 브랜드

  • 국내의료관광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중국의 성형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여행사와 제휴해 각종 관광상품을 개발하는가 하면 병원 내에 중국어 통역을 배치해 놓고 있을 정도이다.지난달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을 찾은 외국인 환자는 의료기관이 복지부에 신고한 인원 기준으로 2007년 7,900명에서 2008년 2만7,480명, 지난해에는 5만5,000명으로 급증했다. 이를 경제적 파급효과로 따진다면 연 1조원에 가까운 수치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임형택 한국관광공사 차장은 의료관광객 중 80~9

  • [직무교육개론]분야별 직무내용 분석과 전망(호텔산업, 관광산업, 항공산업)
  • 마케팅 업무를 총괄 8. 인력관리담당임원(Director of Human Resources) - 호텔이 필요로 하는 인력자원을 고용, 배치, 활용하고, 이들을 평가, 보상, 개발, 유지하는 업무를 총괄4관광산업은 21세기 한국경제를 이끌어 갈 성장동력입니다.관광산업은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산업입니다.관광산업의 외화가득율은 85.5%로 우리나라의 주력 주출품목인 전기ㆍ전자기기(69.1%) 등일반 수출품목보다 월등하게 높은 고부가가치 외화 획득산업입니다.외래관광객 유

  • [자기소개서]각 직종별 자기소개서 27가지상세예문
  • 졸업과 함께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할 이때 저에게 귀사에 입사하는 영광이 주어진다면, 위와 같은 디자인에 대한 저의 꿈을 펼침과 동시에 작은 일에 최선을 다하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모든 일에 임하며, 인정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심히, 성실히 노력하며 배워가며 귀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로 커나가겠습니다!! 예문1)* 평범했던 성장과정 저는 자영업을 하시는 아버지와 평

  • 중소기업 경영론 코원 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분석1. 기업의 성공 및 실패요인1-1.코원의 성공요인ㅇ Cowon의 초기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① 시장의 흐름을 읽는 올인원전략.② 기술적 자부심.③ 디자인과 음질에 지속적인 투자.과거 코원은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기능을 하나에 담는다는 ALL-in-one전략으로 성공할 수 있었다. CD, 멀티미디어, MP3를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Z-Audio 소프트웨어와 녹음기, MP3재생, FM라디오를 동시에 재생하는 최초의 MP3P는 코원이 고속성장을 하는 원동력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